지금 당장 실천하는 서비스 디자인 씽킹 - 아이디어부터 프로젝트팀 운영까지 서비스 디자인 씽킹 실무 방법론 Must Have
배성환 지음 / 골든래빗(주)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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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든래빗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지금 당장 실천하는 서비스 디자인 씽킹> 서평


회사에서 필요로하거나 사이드로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아이디어를 구체화 할 때면, 첫 발을 떼기 막막한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처음 프로젝트를 할 때에는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하는지도 쉽지 않았는데요. 책에서 말하고 있는 '서비스 디자인 씽킹' 방법론, 즉 '고객 중심의 사고 방법'은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이를 구체화해야 하는 상황에서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더구나 고객이 다분화되고 서비스는 그에 맞추어 더욱 날카로워져야 하는 상황에서, 고객 중심의 사고는 어떤 쪽으로 가야 할 지를 결정하는 나침반의 역할을 해줍니다. 본 책에서는 고객 중심의 사고 방식이 익숙지 않은 사람에게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사고 방식과 프레임워크를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1장 에서는 서비스 디자인 씽킹, 즉 고객 중심으로 사고하는 것이 지금 왜 필요한 지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그리고 2장과 3장에 걸쳐서는 서비스 디자인 씽킹을 적용하는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며, 현장에서는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 지를 알려줍니다. 방금 말씀드린대로 ‘현장에 맞게 설명해준다’는 점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는데요. 프로세스를 정해진대로 전부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K-스러움(?)에 맞게 어떤 부분은 빼도 되는지, 혹은 어떤 부분은 필수로 진행해야 하는지를 짚어준 점이 좋았습니다.


기존에 고객 중심의 방법론을 하지 않던 기업이, 고객 중심의 서비스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채택하는 것은 **‘코페르니쿠스적 전환(Copernican Revolution)’**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현장에서 받아들이기 어렵고, 받아들인다고 하더라도 실천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런 사람, 즉 말 그대로 ‘(현장에서) 지금 당장’ 이런 전환을 시도하는 사람과 조직이 이를 어떻게 실천해야 할 지 고민중이라면 해당 책이 좋은 안내서가 될 것입니다.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96384130&start=sl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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