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잘러의 비밀, 엑셀 대신 파이썬으로 업무 자동화하기 - 엑셀 반복 업무로 지친 직장인, 파이썬으로 칼퇴하자! 일잘러의 비밀
포스코인재창조원 지음 / 한빛미디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2018년 안동시에 근무하는 공익근무요원 분께서 자동화 관련하여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https://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181218/93346855/1


기존에 수작업으로 처리하던 작업을 자동화해서 6개월 걸릴 일을 하루만에 끝냈다는 이야기인데요. 이렇게 적절한 자동화는 단순 반복 업무를 줄여주어 효율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물론 자동화를 위한 여러 가지 노코드 툴이 나와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면 원하는 곳에 적절한 자동화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엑셀 형태의 공공데이터 수집 계약 업무를 잠깐 하면서 파이썬을 활용한 경험이 있고요.


비개발자가 자동화를 위해 새로운 언어를 배운다면 단연코 추천할 수 있는 언어는 파이썬인데요. 미국에서는 프로그래밍 입문 언어로 채택하고 있을 만큼 쉽기도 하고, 오랜 시간동안 축적해온 자료가 많기 때문에 처음 배우더라도 (다른 언어에 비해) 에러를 쉽게 해결해나갈 수 있습니다. 


본 서적에서는 파이썬을 사용한 자동화 방법을 여럿 소개하고 있는데요. 책의 타겟 독자가 비개발자, 혹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처음 다루는 사람인만큼 파이썬 기초 내용부터 차근차근 설명해줍니다. 또한 Pandas, Openpyxl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시트 형태의 데이터를 다루거나 시트 문서를 자동화 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려주고 있어, 시트를 사용하여 하고 있는 반복 작업이 많은 사람이라면 충분히 배울만한 가치가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더불어 책에 있는 파워포인트나 pyautogui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시스템 자동화, 크롤링까지 정복한다면 반복작업은 더 이상 여러분의 몫이 아닐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