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배우는 딥러닝 챗봇 - 챗봇 엔진부터 NLP, 딥러닝, 파이썬, REST API, 카카오톡 연동까지
조경래 지음 / 한빛미디어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챗봇(Chatbot) 혹은 대화(Dialog) 모델은 자연어처리 영역 중에서도 가장 서비스가 많이 되고 있는 영역 중 하나입니다. 챗봇마다 적용된 자연어처리 기술은 모두 다르겠지만 어쨌든 많은 곳에서 서비스되고 있지요. 어쩌면 자연어처리의 다른 Task 보다 수요가 많은 분야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게다가 데이터를 공부하고자 하는 수강생을 맞닥뜨리는 위치에 있다 보니, 챗봇 만들기를 목표로 하는 수강생이 적지 않음을 알게 되기도 합니다.


이번 책은 그런 수강생, 혹은 챗봇을 만들고자 하는 모두에게 자신있게 추천할 수 있는 입문서가 아닌가 합니다. 물론 파이썬을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내용입니다만, 해당 내용을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는 상태에서 챗봇을 만들고자 한다면 시중에 이보다 더 좋은 입문서는 없는 듯 합니다.


일단 파이썬 기초를 Wrap-up 하고 있기도 하고, 챗봇 기반이 되는 자연어처리 지식들도 빠지지 않고 다루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부분에 있어서 디테일하게 다루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해당 부분을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다른 자연어처리 서적을 참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해당 책의 목적은 어디까지나 "챗봇 빌딩"이고, 그런 목적이 잘 드러나는 부분은 8장 이후부터가 아닌가 합니다. 챗봇 빌더를 구축하고 API를 만드는 과정이 해당 챕터 이후부터 자세하게 서술되어 있습니다. 챗봇을 처음 구축해보고자 하는 사람도 어렵지 않게 읽어나가면서 실습할 수 있도록 매우 친절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 네이버 등의 챗봇 툴을 사용하여 어떻게 사용자 친화적인 챗봇을 구축할 수 있는 지에 대해서도 잘 나타나 있기도 합니다.


내부적으로도 코드에 대한 주석과 이에 따른 설명이 자세합니다. 그래서 코드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코드 하기 내용을 잘 읽으면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각종 신경망 개념에 대해서도 저자분의 노하우가 들어간 설명이 곁들여져 처음 배우는 사람이라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파이썬에 약간 익숙한 상태, 혹은 자연어처리에 사용되는 신경망 개념에 약간 익숙해진 상태에서 챗봇을 구축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해당 서적보다 더 나은 가이드는 시중에 없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실제로 챗봇 혹은 자연어처리 커뮤니티에서 해당 책을 많이 추천받곤 했는데 이전에 책을 보신 분들께서 해당 서적을 왜 최고로 꼽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해당 책을 통해 유익한 챗봇이 더욱 많이 만들어지길 기원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