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 엄마 처방전
김미영 지음 / 미문사 / 2020년 5월
평점 :
품절







많은 여성분들이 결혼 후 아이를 낳으며 갑자기 엄마라는 역할을 부여받은 후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마치 폭풍우 같은 엄청난 위력으로 다가오는 사춘기의 자녀를 만나게 되면 영혼이 소용돌이에 빠지듯 많이 힘들어하는 것 같더라고요. 전 지금 아이를 임신한 상태도 아니지만,, 나중에 만나게 될 수 있는 사춘기의 자녀를 어떻게 케어할지 가끔 고민을 하곤 남자친구랑 대화도 나누고 한답니다. 그래서 미리 기회가 있을 때마다 책을 통해 많은 공부를 해두려고 노력하는 편인데요~ 이번에 마침 좋은 기회가 생겨서 사춘기를 겪고 있는 자녀를 슬기롭게 극복해낼 수 있도록 힘든 부모님들을 따뜻하게 안아주는듯한 마음이 담겨있는 글들이 적혀 있는 “사춘기 엄마 처방전” 책안의 진솔한 이야기들을 한 줄 한 줄 읽으며 어려운 상황을 이겨내고 새봄을 맞이할 수 있는 엄마의 마음가짐과 행동 그리고 고통을 이기는 방법 등 많은 부모 공부에 대해 미리 조금이나마 지혜를 터득할 수 있었어요! 많은 엄마들의 고충이 충분하게 공감과 이해가 되는 내용들이었어요. 미리 예상하고 공부했지만,, 그래도 나중에 사춘기 자녀를 키우며 생각했던 것보다 더 힘들고 처절한 순간이 느껴지는 순간이 오면 책에 제시되어 있는 글들을 떠올리며 아이들도 얼마나 심각한 고통을 받고 있는지도 이해하려 노력해봐야겠어요! 나중에 저에게 찾아와줄 아이에게 효과적인 대처 방법으로 사춘기 시기를 지나갈 수 있도록, 제가 더 열심히 미리 공부해둬서 장차 닥칠 위기 상황 속에서 더 지혜롭고 현명하게 가족 다 함께 이겨 나갈 수 있을 것 같아 상상만 해도 뿌듯하네용ㅎㅎㅎㅎㅎ






아이가 한창 사춘기로 방황할 때, 난 나의 엄마를 생각하며 동시에 사춘기 시절 나의 모습도 다시 한번 떠올려 봤다.

엄마와 나 그리고 딸아이!

우리네 삶이란 바로 이런 것이었다. 계속해서 돌고 도는. (프롤로그中)


대부분의 아이들은 이미 학교에서든 학원에서든 

공부에 대한 압박감에 시달리고 있다.

따라서 '엄마'라는 존재는 아이가 그러한 공부에 대한 압박감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가정에서나마 따뜻한 말 한마디,

자유로움, 맛있는 음식과 편안한 휴식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게 중요하다. (p_18)


보통 아이들은 자라는 과정에서 어느 시점이 되면 

정신적인 독립을 서서히 준비한다. 그때가 바로 사춘기이다. 

그래서 엄마는 그 시기를 빨리 받아들이고, 

아이로부터 어느 정도 선을 긋는 게 필요하다. (p_27)


만약 내 마음이 지칠 대로 지쳐서 

아무런 의욕이 없었더라면 그 무언가를 찾을 힘도, 

다시 행복한 가정을 꿈꿀 수도 없었을 것이다. (p_32)


엄마 캥거루 배 주머니 속의 새끼 캥거루! 

늘 항상 주머니 속에 새끼를 넣고 다니는 엄마 캥거루의 고단함은 점점 늙어갈수록 힘에 부친다.

새끼가 어느 정도 자라면 서로를 위해서라도 

이제는 그 배 주머니 속에서 새끼를 빼낼 수 있는 용기도 필요하다. (p_4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