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자아와 이드는 프로이트 이전부터 동양에 있었다 - 서양심리학 vs 동양심리학
진혁일 지음 / 보민출판사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양심리학vs동양심리학의 흥미로운 내용이 담겨있는 <자아와 이드는 프로이트 이전부터 동양에 있었다> 책입니다. 제가 심리학에 관심이 많긴 하지만 이번에 프로이트라는 심리학자가 있었다는 건 처음 알았어요.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오스트리아 신경과 의사였고 정신분석의 창시자라고 해요. 그의 역작 중에 자아와 이드에서 혁명적인 이론이 전개되어 있는 거고요. 1장에서는 서양 심리학에 대해서 설명되어있는데요. 잘 모르는 내용이어서 그런지 꽤 어렵더라고요ᅲᅲ 그렇지만 2장에서 동양 심리학의 이야기가 시작되니 궁금증과 호기심이 생기며 새롭고 신기한 마음으로 모르는 것에 대해 알고 싶어지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유명한 심리학자인 프로이트의 자아와 이드가 이전부터 동양에 있었다고 하니 왠지 모르게 굉장히 뿌듯했습니다! ㅎㅎㅎ​ 동양 심리학은 바로 사주팔자를 의미하는데요.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사주팔자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 같아요! 태어난 생년월일시를 분석해서 타고난 성격, 능력, 장점, 단점, 가족, 배우자 운, 자녀운 등 많고 많은 궁금한 부분에 대해서 예측하는 학문이지요. 이렇게 동양 심리학과 서양 심리학을 비교하며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아무래도 저는 동양인답게 동양 심리학이 익숙해서 그런가 이때부터 재미가 느껴지더라고요. 프로이트 심리학자가 주장한 인간을 움직이는 근본 욕망인 삶의 욕동 리비도와 죽음의 욕동 타나토스로 인해 우리가 행동하도록 동기가 부여되는 것이라는 서양 심리학과 사주팔자로 선천적으로 타고난 자아, 이드, 초자아 각각의 기세 양면. 즉 강하고 약함을 철저하게 분석해서 인생 전체를 추론하는 자연과학적인 방법인 동양 심리학으로 사람의 본성에 대해서 자세하게 공부할 수 있었어요. 그렇지만 결국 심리학의 본질에 대해서 이해하게 된다면 근본 욕동과 타고나는 사주팔자를 이겨내며 스스로의 운명을 개척하고 보다 나은 미래로 나의 인생을 이끌면서 극복 가능하리라 생각됩니다! 하루를 구성하는 낮과 밤처럼 서로 떼려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인 서양 심리학과 동양 심리학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자아와 이드는 프로이트 이전부터 동양에 있었다> 책으로 답변을 받아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