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의 감춰진 얼굴 - 지혜로운 삶의 안내
나병주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협상이란 무엇인가? 그동안 협상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정부 간의 협의나 기업 간에 이루어지는 협상을 생각했어요. 그런데 다시 생각해보면 살아감에 있어 모든 것이 협상인 것 같더라고요. 소소한 상황이라도 말이죠. 예를 들면 저는 바다 근처 항에 가면 회를 구매할때 가격을 흥정하거든요. 그럴 때도 협상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협상을 잘하는 방법을 배워놓으면 나중에 해외여행을 가서 흥정하며 구입할수있는 시장을 갔을 경우에도 응용하기 좋겠다는 생각에 읽어보고 싶었던 책 <협상의 감춰진 얼굴>입니다. 삼성전자 해외 마케팅 담당자로 20년 넘게 해외현장을 뛰어다녔다는 저자 나병주님. 비즈니스 현장에서 시행착오를 겪고 협상도 익히면서 학교에서 학습하지 못했던 부분이라는 거에 아쉬움이 많았다고 해요. 그래서 본인의 경험을 공유하고 싶은 마음에 경험도 수시로 메모하고 관련 서적을 뒤져보며 내용을 정리해서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나중에 공유하고 싶다는 마음이 처음으로 생긴 게 10년 전이라고 하니 꽤 오랫동안 공을 들인 거지요. 그러니 이 책에서는 사람들이 협상에서 하는 행동을 이해하도록 도와주고 어떻게 대응할지도 알려줍니다. 현상의 근원을 찾아서 실체를 이해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요. 책을 다 읽고 나니까 제가 생각했던 부분만이 협상이 아니라 친구, 애인, 가족 등 가까운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도 협상을 하고 있었고 전략적으로 협상하며 결과가 주는 마법이 필요한 걸 알게 되었습니당. 협상학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았으니 앞으로는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면서 가족이나 직장 또는 제일 스트레스일 수 있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갈등을 피할 수 있게끔 저자님이 알려주신 내용들을 잘 응용해봐야겠어요. 많은 사람들이 협상에 대한 예의나 방법에 대해 알게 되어서 인간관계에서 갈등이 줄어들고 서로 배려하는 사회를 만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협상 이면에 감춰진 진실을 파헤쳐서 절대 지지 않는 협상 길잡이와 무엇을 줄지, 어떻게 줄지. 그리고 주고받기에 대한 의미를 알려주고 지혜로운 삶의 안내를 해준 책 <협상의 감춰진 얼굴> 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