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자존감을 폭발시키는 10초 습관 - 유난히 잘 풀리는 사람들의 비밀, 메타인지
사토 유미코 지음, 신희원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8년 4월
평점 :
절판


정답으로 바꾸어가는 것은 물론 당신이다. 인생의 주체는 다른 누구도 아닌 바로 자신이기 때문이다.
-
나는 어릴 때부터 자존감이 참 낮았었다. 불편한 상황이나 처음 겪는 상황에 놓이면 항상 뒤로 물러나 우물거렸다. 그런 반면, 자존심은 하늘을 찔러서 괜한 오기를 부렸었다. 남을 누르고 올라서야 내 자존감이 높아지는 것이라 착각하며 살던 시간들이 있었다.

 

어릴 때야 그러려니 하던 이런 점들이, 나이를 먹고 나니 좋지 않아 보여 고치려고 무단히 노력을 했다. 자존감에 관한 책을 여러 권 읽어보기도 하고, 스스로가 제일이라 다독여도 보았지만 바닥 아래 내달은 자존감을 높인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었다.

 

높이려할수록 스스로 더 못나 보이는 마법 같은 상황에 처하게 되자, 외려 모든 걸 놓고 싶은 생각이었다. 스스로가 그렇다는 걸 인정하고 내가 나라는 것이 참 다행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하긴, 그게 쉬운 일이었다면 자존감을 높인다는 그 숱한 책들이 발간되고 교육 강좌가 열리지는 않았겠지.

 

 

메타인지 능력이란 자신을 또 하나의 자신이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제어하는 능력을 말한다.
-

이 책 ‘내 자존감을 폭발시키는 10초 습관’에 따르면 자신을 바라보는 메타인지 능력이 높아지면 하늘을 나는 새처럼 위에서 내려다볼 수 있으므로 자신이 발전했다는 사실을 인정할 수 있다고 한다. 또 자신감을 가지고 스스로를 신뢰할 수 있으므로 앞으로 더 발전할 자신의 미래까지도 믿을 수 있다. 따라서 자신과의 관계를 잘 쌓을 수 있다고도 한다.

 

글로 쓴 말들이야 사실 별 거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객관적으로 나를 꾸준히 바라본다는 일은 녹록치 않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을 먼저 보호한다. 아파질 상황에선 가장 먼저 자기를 감싸기 때문이다. 나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바라보며 상처 날 자신이 안쓰럽다. 그래서 행하기 전부터 겁이 나는 것도 사실이다.

 

뿐만 아니라 행하기 전에 지레 집어먹은 겁으로부터 파생된 스트레스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하지만 해보지도 않고 물러서면 언제나 제자리걸음일 수밖에 없다는 걸 알기에, 이 책이 알려준 대로 이제부터라도 스트레스로부터 도망칠 곳을 마련하고 조금씩 객관적인 나에게 익숙해진 다음, 그것을 제어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보고자 한다.

 

여전히 익숙하지 않은 나이지만 책을 읽는 동안 그래도 내가 나라서 참 다행인 느낌을 받았다.

그래, 이제는 할 수 있다. 해보자, 10초 습관. (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