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업 디벨로퍼의 세계 - 사례로 본 해외사업개발의 성공과 실패
임한규 지음 / 비앤컴즈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외 사업 디벨로퍼의 세계 / 임한규 지음

현재 중소기업 제조업에서 해외영업을 담당하고 있기에 제목에 이끌려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고자 읽기 시작한 책입니다. 책제목처럼 단순 해외영업이 아니라 해외사업으로 스케일이 상당히 큰 사업에 대한 사례들이 많이 나와있습니다. 단순한, 물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간에 사업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터키 유라시아 해저터널 프로젝트, 인도네시아 찌레본 석탄화력 프로젝트, 파키스탄 파트린드 수력발전 프로젝트, 칠레 마리아 핀토 태양광발전 프로젝트 등등 엄청난 규모의 프로젝트들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책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성공사례들뿐만 아니라 실패 사례들도 함께 제시되어 많은 생각을 할 수 있었습니다. 실패 했을 경우 물론 한 개인이 모든 책임을 지지는 않겠지만, 이런 대형 프로젝트들이 혹시나, 나에 잘못으로 진행된다면 정말 감당하기 힘들겠다라는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사실, 이러한 대형 프로젝트들은 뉴스나 기사를 통해 수주되었구나 라는 결과 정도만 알지 준비준비부터 세부적인 진행과정에 대해서는 알기가 힘들었는데, 전반적인 프로젝트들을 파악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현재 우리 기업들의 해외개발사업 추진현황들도 볼 수 있어, 해외사업에 대한 좀더 큰 시야를 갖게 되었습니다. 단순한 해외영업보다는, 해외사업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쉽게 접할 수 없는 사업 진행 과장들을 책을 통해 알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