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레터 - 나희덕, 장석남 두 시인의 편지
나희덕.장석남 지음 / 좋은생각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손으로 소통을 나누는게 정말 먼 과거처럼 느껴진다. 초등학교때 친구와 아무것도 아닌일을 작은 쪽지에 적어 곱게 접어서 손에 쥐어주고 나면 펼쳐보면서 느껴지는 따뜻함이 내용과는상관없이 느껴지곤 했다.

 

책 표지가 편지와 같은 느낌이 들어서 열어보는데 잠시 두근두근했다. 하지만 이 두시인이 1년간 보낸 서른통의 편지는 이메일로 주고 받은것이라고 한다. 실망하는것도 잠시, 더레터 속에는 내가 보내던 편지에서 느껴졌던 감성보다 더 깊은 이야기가 담겨있었다. 그러고보면 이메일과 손으로 쓴 편지가 전해준는것이 다르다고 생각하는것은 오만일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더레터라는 제목은 조금 아쉽게 느껴진다.

 

두 시인은 이메일을 통해서 기러기를 보면서 외로움을 말하고 피어나는 떨어지는 모란에 대해서 말했다. 나에게 친근한 강원도가 등장해서 더더욱 즐거웠다. 인제는 할머니댁이 있었던 곳이라 그런지 시골에 느껴지는 정겨운 풍경이 그려졌다. 평소에는 책에 되도록 줄을 긋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나이지만 가슴에 세기고 싶은 문장들이 너무나도 많아서 여기저기 줄을 긋게 되었다.

 

중간에 편지에서 보여주는 내용으로 상상되는 시들도 인상적이었다. 기르던 닭들의 죽음에서부터 법정스님, 동생, 스승의 죽음까지 두 시인의 편지는 삶과 죽음까지도 넘나들며 생각하게 만들었다. 친구와 나누는 평범한 일상의 한조각을 상상했던터라 생각보다 책장이 쉽게 넘어가지 않았다.

 

미래의 나도 시시껄렁한 농담이나 가진것을 자랑하는 친구가 아닌 마음과 마음을 나누는 친구와 자주 만나지 못하더라도 이런 따뜻한 편지를 주고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 물론 손으로 쓴 편지로 주고 받을 수 있으면 더 좋을 것 같다. 손으로 보내는 편지가 영영 사라져 버리진 않겠지?

 

 

 

 

*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