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전쟁>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환율전쟁 - 환율이 경제를 움직인다
최용식 지음 / 새빛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사용자 삽입 이미지 

뉴스로 매일 접하는 소식 중에 하나가 바로 "오늘의 환율"이다.
매일 짤막하게 '환율 변동'에 대한 소식을 접하기는 하지만, 무심코 지나가기 일쑤다.
물론, 수출 업체나 해외를 상대로 거래를 하는 기업, 그리고 외국에 유학생을 보낸 부모들은 그날 그날 환율이 어떻게 변할 지 늘 촉각을 세울 것이다. 1원이라는 액수의 변동도 그것이 미치는 파급 효과가 크기 때문이리라.
이처럼 환율은 개인, 기업, 더 나아가 국가 경제의 흥망성쇠를 좌우하기에, 환율이 경제 문제를 풀어갈 결정적인 열쇠임에 틀림없어 보인다. 심지어, 저자는 이 환율이 패배와 승리 사이를 오가는 '전쟁'의 시각으로 바라 보면서, 환율을 제대로 '알'고 적절하게 '대응'해야만 이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알려준다!

이 책의 저자(최용식)는 현실 경제에 해박하고 정확한 경제 예측으로 경제 관련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로부터 정평이 나 있었다. 고 양신규 박사(전 MIT대 경제학 교수)는 그를 '한국의 그린스펀'으로 부르면서 금융 시장에서 활약하는 그의 독창적인 경제학 패러다임에 대해 칭찬하였다. 이러한 저자의 식견이 이 책을 통해 환율 문제를 바라보는 우리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을 듯 싶다. 실제로, 이 책을 읽어 보면 환율이 어떻게 경기의 향방을 가르는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전언해 주고, 환율의 변동을 좌우하는 요소인 경상수지와 자본수지뿐 아니라 그 이면에 '움직임'까지 소상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이를 통해 예측이 어려운 환율 문제를 독자들이 좀 더 가까이 할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다.  

물론 이게 전부는 아니다. 저자는 '환율 전쟁'의 역사까지 파헤치고 있다. 이는 과거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환율 정책이 미치는 파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고 싶어하는 그의 열망이 담긴 듯 하다. 특히 2차 세계 대전 이후에 번영과 침체를 오가는 일본의 경제 속에서 그 점을 극명하게 밝혀준다.     
이렇듯 환율 정책의 성공과 실패담을 담아 냄과 동시에, '한국'의 환율 정책도 비중 있게 다루면서 국내 경기의 오르내림이 이와 밀접하다고 지적한다.

그렇다. 이 책은 환율이 어떻게 경제를 움직이는지 종합적으로 예리하게 분석한다. 
이렇듯, 국가 경제의 흥망성쇠를 좌지우지하는 파워풀한 환율의 움직임을 알고 싶다면 과감히 이 책을 두드려 보는 것도 괜찮을 듯 싶다. 

-努力-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