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루 감정 정화 연습 - 혼탁한 감정을 흘려보내고 내면의 진정한 자유를 얻는 법
김안숙 지음 / 마음시선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이 책을 겨우 한 번 밖에 읽지 않았지만, 여러 번 읽다보면 내 감정을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그것을 물처럼 흘려보내는 감정 정화 연습에 길들여질 것 같다. 나는 지금껏 내 감정에 솔직해지고, 그것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나에게 옳은 일이라고 여겨왔는데, 이 책을 포함해 인간의 감정과 생각을 다룬 최근 책들을 살펴보면 격한 감정은 충분히 알아봐준 후에 천천히 내보내는 것이 맞다고 한다. 이 책도 비슷한 관점에서 이야기하고 있지만, 어조가 매우 친절하고 거의 구어체로 되어 있어, 책을 읽는다는 느낌보다는 강연을 듣는다는 느낌으로 다가온다는 차이점이 있다. 따라서 독서력이 얼마 되지 않는 초심자들도 책을 쉽게 읽을 수 있겠다. 그리고 단지 어떤 것이 좋다는 권유나 제안이 아니라 실제로 감정 훈련법을 터득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실전 훈련서 같은 느낌도 있다.

마음을 정화하고 자유에 이를 수 있다고 주장하는 이론서는 많으나, 그것을 감정 훈련에 실제로 이용해 효과를 얻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하지만 이 책은 마음을 돌보고 그로 인해 평온과 자유를 얻으려는 사람들에게 진짜로 좋은 실용서가 될 듯하다. 하지만 <치유> 그 자체를 목적으로 연연한다면, 진정한 자유에 이르지 못할 수도 있다고 경고한다.

마음 소통 전문가로 활동하며 무수한 강연을 나가는 저자에 의하면, 마치 심호흡을 할 때처럼 마음을 충분히 들여다보면, 고통스럽거나 나를 괴롭히던 감정들도 미련 없이 내 안에서 빠져나간다고 한다. 어떤 감정에서 헤어나고 싶을 때 일부러 빠져나오거나 외면하려고 몸부림 치지 말고 이 책 내용처럼 가만히 들여다 봐주자. 누구나 인정 받고 싶은 것이 인지상정이듯 감정 역시 어느 정도 주인에게 인정을 받고나면 사람을 더 이상 해코지 하지 않는 듯하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