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승의 인간 탐구 보고서 1 : 인간은 외모에 집착한다 (50만 부 기념 리커버 에디션) - 어린이를 위한 뇌과학 프로젝트 정재승의 인간 탐구 보고서
정재승 기획, 정재은.이고은 글, 김현민 그림 / 아울북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재승의 과학콘서트> 등의 저서로 이름은 알고 있었지만 <알쓸신잡>을 통해 친근해진 정재승 교수님의 신간 <정재승의 인간탐구보고서>를 만나보게 되었습니다

전부터 일반인을 위한 과학서적을 저술해왔으니 아이들을 위한 과학동화는 얼마나 더 재미있을까 기대가 되었습니다.

자연현상이나 물질계를 설명하는 과학책은 많지만 우리의 마음을 설명해줄 수 있는 것은 심리학이나 철학 같은 인문학의 분야라고 생각했는데 티비 강연을 통해 뇌과학을 알게 되면서 이 모든 것이 우리의 작은 뇌 속에서 일어나는 작용에 의한 것임을 알고 참 신기해했던 생각이 나네요.

그래서 아이들에게 '마음의 과학'을 가르쳐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머리글을 읽으며 공감했어요.

아이들의 고민의 대상은 나와 가족, 친구들, 이웃들의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대목도요.

이 책은 학습만화와 글책이 중간지점에 있어요.

초반은 만화로 시작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조금씩 글부분이 늘어나요.

우리가 우리 자신을 돌아보고 비판하기는 어려운데 이 책에선 외계인이 지구인을 관찰하고 똑같이 흉내내려고 하면서 외계인과 인간들의 다른 모습을 비교해 가면서 우리의 모습을 객관적인 시선으로 돌아보게 해줘요.

그래서 우리에겐 너무나 자연스럽고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꼭 당연한 게 아니라는 걸 깨닫게 해주는 것 같아요.

특히 1권의 주제가 아이들이 관심을 가지는 '외모'라는 점에서 어떤 내용을 풀어갈 것인지 궁금했는데 외계인은 지구인의 외모를 구분할 수 없다는 것에서 시작해 우리의 외모, 옷차림이 사회생활 속에서 어떤 차별점을 만드는지, 어떤 이득과 호감을 받는지 이야기로 풀어가고 마지막 정리 부분인 보고서에서 그 이유를 분석하기도 하고 모순점을 지적하기도 하면서 자연스럽게 외모가 정말 중요한 것인가? 다시 한번 생각할 여지를 주기도 해요.

 

그리고 부록으로 뇌의 구조와 기능을 담은 대형뇌지도도 받았어요.

앞으로 나올 2권 기억편도 기대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