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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하고 싶은 여덟 가지
박준석 지음, 이지후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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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책 소개만 읽으면서도 울어버렸던 책이다.

뉴스에서만 보던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아직도 제대로 된 보상도 받지 못하고 외국계회사인 가해자들은 제대로 처벌받지도 않고 있다.

그런데 그 피해자 중 한 명인 아이가 책을 냈다기에 궁금했다.

이 책의 저자인 박준석 군은 한 살 때 가습기 살균제로 인해폐가 터지고 숨을 제대로 쉴 수가 없어 평범하게 건강한 아이들이 할 수 있는 일을 할 수가 없다.

자기와 같은 일을 겪는 사람이 더는 나오지 않기를 바라며 2019년 7월 국회의사당에서 "내가 할 수 없는 여덟 가지"란 글을 읽었고 그게 사실은 '내가 하고 싶은 여덟 가지'이며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하다.

첫머리에 이런 내용이 나오기에 이 책의 내용도 어두울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마음껏 운동하지 못하고 몸이 건강하지 못하긴 하지만 그 안에서도 꿈을 키우고 여느 아이들처럼 밝고 건강한 마음을 지니고 있었다.

오히려 과학자란 꿈을 키우며 세상에 꼭 필요한 사람이 되겠다고 다짐하는 모습에서 감동을 받았다.

마음껏 활동할 수 없기에 우울감에 빠질 수도 있었을 텐데 어떻게 이렇게 바른 마음을 가진 아이로 자랄 수 있었을까.

책을 보니 부모님이 정말 많이 노력하신 것 같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라는 핸디캡에도 불구하고 아이에게 많은 경험을 시켜주고 더 넓은 세상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한 것 같다.

호흡이 힘든 아이를 케어해야 하는 고충이 있을 텐데 오히려 우리 집보다 아이에게 더 여행도 시켜주고 각종 체험도 시켜주고 친구들과 여행을 갈 수 있도록 자리도 마련하고 심지어 박물관 도슨트 봉사활동까지 하게 했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이 오히려 굉장히 깔끔하고 부지런한 사람이라는 것이 참 아이러니다.

열심히 씻고 세척한 죄밖에 없는데 아이의 건강을 망친 부모라는 죄책감에 얼마나 시달렸을까.

박준석 군도 책의 첫장에 "나는 절대 엄마 잘못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썼다.

그 말은 역으로 그 엄마가 잘못했다고 비난 하는 사람들이 있기에 나온 말이라고 생각하면 슬프기 그지없다.

가습기 살균제를 만든 기업과 그 제품을 판매하도록 허가한 사람들은 제대로 책임지지도 않았고 이 사실이 밝혀질 때까지 원인도 모르고 건강을 잃고 심지어 목숨까지 잃은 사람들은 얼마나 괴로웠을까.

박준석 군이 책 말미에 남긴 "제가 앞으로 살아갈 사회는 책임지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란 말이 진정으로 이루어지길 바란다.

그리고 박준석 군의 꿈인 과학자가 되는 것도 꼭 이루어지길 응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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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첫 성교육 - 당황하지 않고, 겁먹지 않고, 감추지 않는
노하연.신연정.이수지 지음 / 경향BP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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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아이도 열살, 초3. 내년이면 고학년이 돼요.

아직 어린 것만 같은데 이제 곧 만으로도 10대가 되네요.

신체발달로 따지면 사실 사춘기를 맞이했다고도 할 수 있지만 정신적으로는 아직 사춘기 같은 특성을 보이지 않아 가정에서 성교육은 아직 시키지 못하고 미루고만 있었어요.

어떻게 대화를 꺼낼 것인가, 어떻게 시켜줘야 하나 고민만 하다가 이 책을 알게 되었어요.

이 책에서는 성교육에 대해 다른 관점을 알려주었어요.

성교육을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부모로서 해왔던 배변교육, 목욕하는 법, 사랑을 표현하는 것, 혼자 자는 연습, 그 모두가 성교육의 일환이라고 해요.

또한 우리가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못하고 은어로 사용했던 성기에 대한 단어나 월경을 정확한 단어로 알려주라고 하네요.

책을 읽어나가면서 여기저기서 알음알음으로 들어왔던 성교육 지식이 정리되는 느낌이었어요.

알았지만 부끄러워서 실천하지 못했던 행동들:성기와 관련된 단어, 성관 관련된 질문에 대해 나중에 알려주겠다고 얼버무렸던 것.

전혀 몰랐거나 의식하지 못했던 행동들: 부모님께 듣거나 배운 성차별적인 표현들, 친척 어른들이 강요하는 스킨십이나 애교.

이런 것들이 왜 문제되고 아이의 감정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새롭게 깨닫게 됐어요.

내년에 고학년이 되는 만큼, 사춘기를 맞이하게 될 아이가 신체적 변화, 감정적 변화를 맞이할 때 부모로서 어떻게 이해하고 도울 것인가 미리 예습하는 마음으로 읽었어요.

아이의 변화를 '사춘기는 다 그래'라는 생각으로 넘기지 말고 감정을 잘 표현할 수 있게 돕는 교육을 해야겠어요.

미디어를 통해 초경파티나 몽정파티에 대해서도 들어봤고 그것에 대해 긍정적인 내용만 들었는데 그게 아이에 따라 부담이 될 수도 있단 것도 체크할 사항이었어요.

평소에 성과 관련된 대화를 자연스럽게 나누거나 관심을 보인 적도 없이 갑작스런 파티는 민망하고 불편할 수도 있다는 것.

결국 평소 일상 대화를 통해 사춘기를 긍정적으로 맞이하고 자녀를 존중하는 마음을 표현한다면 파티에 대한 부담을 버려도 된다고 하네요.

결국 중요한 것은 소통이겠지요.

그리고 또 제가 가장 궁금했던 부분을 다룬 것이 성문화 관련 챕터였어요.

요즘 미디어를 통해 이른 나이에 성문화를 접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도 언급하고 있어요.

'경계'라는 단어로 풀어가고 있는데, 신체 접촉만이 아니라 심리적인 경계.

아이들에게 자기만의 공간이 필요한 건 이 경계를 지키기 위함인데 이건 가족간에도 존중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이 경계는 뒷 챕터에서 다루는 성폭력 챕터에서도 중요하게 등장해요.

자신의 경계를 침범한다는 것을 예민하게 알아차리는 감각을 쌓아야 성폭력을 인지하고 심각한 피해상황에 이르기 전에 알아차릴 수 있으니까요.

사실 저도 아이에게 이제까지 했던 성교육이라는 게 누군가가 너의 몸을 만지려고 하면 안 돼요, 하지 마세요 라고 말해야 한다고 하는 성폭력 예방 교육이었는데 이 책에서 이것은 잘못된 교육이라고 비판하고 있는데 읽으면서 많이 공감했어요.

이런 피해자가 조심해야 한다는 교육, 딸만 조심시키는 교육에서 벗어나 성평등적인 교육, 경계를 존중하는 교육으로 학교, 가정, 사회 문화가 변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이 책을 통해 성지식을 알려주는 성교육만이 아니라 앞으로 성과 관련된 문제를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할지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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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는 왜 여자의 말을 믿지 않는가 - 은밀하고 뿌리 깊은 의료계의 성 편견과 무지
마야 뒤센베리 지음, 김보은.이유림.윤정원 옮김 / 한문화 / 201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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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는 왜 여자의 말을 믿지 않는가> 이 제목부터가 직설적이고 도발적인 책이라 궁금증이 컸습니다.

요즘 페미니즘 유행 시류에 편승해 쏟아지는 수많은 책들 중 하나일까 싶기도 했지만 의료계를 다루었다는 점에서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의료계에서 편견과 차별을 당한다면 그것은 바로 나의 건강과 생존과도 직결된 문제니까요.

 

 

목차만 봐도 답답한 느낌이 전해져 왔습니다.

구조적 문제, 남성 중심, 히스테리 이 모든 것에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지 짐작하긴 어렵지 않았습니다.

 

 

히스테리란 말의 어원이 자궁이라는 것, 히스테리란 말을 듣거나 쓸 때 어떤 뉘앙스로 하는지 많이 들어본 입장에서 처음 들었을 때도 답답했지만 오랜만에 보니 여전히 기분 나쁘네요.

여성이 조금만 목소리를 높이고 자기 주장을 하면 그것이 정당한지 아닌지 여부를 떠나 히스테리로 몰고가는 것, 많이 겪어봤기 때문이죠.

지금은 젠더 감수성 때문에 대놓고 말하지 않지만 예전에는 노처녀 히스테리란 말을 사람들이 참 흔하게 사용했어요. 실제로 감정기복이 심한 사람도 있겠지만 히스테리란 말로 그 사람의 의견 자체를 무시하는 경우도 많았죠.

여성들이 의사에게 호소하는 고통 중 많은 부분을 엄살이나 불안 장애로 몰고 병의 원인을 찾으려 노력하지 않는 내용을 읽다보면 참 답답했어요.

자궁내막증 케이스도 심한 월경통으로 생각해 자연스런 여성의 생리현상으로 치부하여 검사를 시행하지도 않거나 통증을 덜어주려는 노력 자체를 하지 않는 건 의사뿐만이 아니라 환자도 어느 정도 고정관념을 갖고 병원을 찾지 않는 경우도 있어요. 아픈 걸 당연시하고 말한는 걸 부끄러운 일이라 생각하는 문화죠.

심지어 학교 다닐 때 여선생님이 더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었어요. 자신이 심한 통증이 없을 경우 다른 사람의 월경통도 이해하지 못하고 엄살로 생각하는 거였어요.

그래서 이 분야 의학 발전이 느릴 수밖에 없는 거겠죠? 병을 병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케이스니까요.

저 자신도 족저근막염과 어깨 근막염으로 병원에 다니고 있는데 의사 선생님께서 여러 질문 하더니 제가 서서 일하는 직업도 아니고 전업주부인데 이런 족저근막염이 온 것이 스트레스가 발에 간 것 아니냐 하며 신경안정제 자낙스를 처방한 적이 있어요. 잠을 푹 자야 한다면서요.

그후에 불면증도 아닌데 신경안정제 처방을 굳이 받아야 하나 싶어서 빼달라고 했더니 그러면 앞으로 뭐라해도 다시는 신경안정제 처방 안 해주시겠다고 약간 삐치신 듯 말씀하시더라구요.

이 책을 읽고 나니 스트레스가 만병의 근원이란 말도 다시 생각해보게 되네요. 전 이 말이 맞다고 생각하는 편이지만 의사들이 이 말을 의지해 의사로서 환자를 진찰할 때 병의 원인을 다각도로 찾아보려고 하지 않고 대충 심인성으로 낙인찍고 병의 근본 원인을 모른 채 진통제나 안정제로 쉽게 넘어가진 말았으면 좋겠어요.

저처럼 엑스레이 찍고 초음파 찍으면 나타나는 병증도 그러할진대 책에 언급된 만성통증이나 자가면역질환처럼 병명을 밝혀내는 데 많은 검사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병증은 정말 환자의 말을 믿고 잘 들어주는 의사를 만나야 할 것 같아요.

모든 의사들이 이 책의 사례처럼 행동하진 않겠지만, 그리고 이 책이 미국의 사례만 짚었지만 언제 나에게 닥칠지 모르는 일이므로 자신의 몸이 말하는 신호를 잘 전달하도록 신경써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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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까지 남겨두는 그 마음 나태주 필사시집
나태주 지음, 배정애 캘리그라피, 슬로우어스 삽화 / 북로그컴퍼니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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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꽃>은 몇 줄 안 되는 짧은 시지만 그 안에 사랑과 따스한 시선이 담겨 있는 게 잘 느껴져서 마음을 울리는 시예요.

이 시를 처음 접했을 때 우리 아이가 제일 먼저 떠올랐어요.

나태주 시인님도 선생님이었다는 사실을 알고 나니 더욱 공감이 가더라고요.

그런데 나태주 시인의 시 중에서 필사하기 좋은 시들을 모아 필사 시집이 나왔다는 소식을 듣고 반가웠어요.

 

 

 

 

 

직접 만나본 책은 멋진 캘리그라피와 동화같은 예쁜 일러스트도 함께 있어서 더욱 좋았습니다.

게다가 나태주 시인의 필사까지 함께 있어 더 소중하고 귀한 느낌입니다.

사랑과 그리움, 이별, 행복, 믿음, 자연과 주변의 소소한 일상 등이 담겨 있는 시를 읽고 있으니 '소확행'이라는 단어가 떠오르네요.

이미 지나간 과거의 선택을 후회하며 그때 다른 선택을 했으면 지금보다 더 낫지 않았을까, 남들이 다 알아주고 인정해주는 커리어를 가진 사람이 못 된 게 속상하고 초라하게 느껴질 때도 가끔 있는데, 이 시들을 읽다보니 "음, 내 삶도 이만하면 괜찮지 않나. 사랑하는 가족과 반가운 친구들이 내 곁에 남아 있잖아."라는 생각이 드네요.

나태주 시인의 시는 <풀꽃>밖에 몰랐는데 이렇게 좋은 시들이 많았네요.

누군가의 시를 필사한다는 것은

그 시를 더 잘 알기 위한 하나의 노력입니다.

아닙니다. 그 시를 쓴 마음 가까이에 가기 위한 노력입니다.

시를 필사하면서 시와 같은 마음이 되고 시인과 같은 마음이 됩니다.

<시인의 말> 중에서

부끄럽긴 하지만 저도 시인과 같은 마음이 되기 위해 필사해보았습니다.

마음에 드는 시를 따라 쓰면서 시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 더 커져가는 느낌이 들어서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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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답게 산다는 것 - 다산 정약용이 생각한 인간의 도리, 그리고 법과 정의에 관한 이야기
정약용 지음, 오세진 옮김 / 홍익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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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 정약용의 저서 <흠흠신서>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다산이 말한다 인간답게 산다는 것>을 만나보게 됐어요.


 

 

정약용의 3대 저서로 <경세유표> <목민심서> <흠흠신서>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흠흠신서>는 형법, 법 행정, 살인사건 판례와 그에 대한 비평을 실은 책이에요.

서문에 이 책을 저술한 이유를 밝혀요.


정조의 죽음과 함께 다산이 꿈꾸었던 개혁정치를 이루지 못했다는 게 안타깝네요.

이 책은 다산의 <흠흠신서>를 그대로 번역한 게 아니라 현대인들이 조선시대의 배경과 윤리관을 이해하기 쉽게 편역자의 해설이 첨부되어 있어요.

조선시대에 일어난 형사사건의 경위와 수사과정, 판결이 서술되어 있고 그에 대한 임금의 판결, 그리고 그 판결에 대한 다산의 비평, 마지막으로 편역자의 해설과 비평이라는 순서로 한 사건씩 엮여 있어요.


 


조선시대에는 따로 법관이 없어서 정치인이 곧 법관이었다고 해요. 지방 수령이 행정관과 사법관을 겸하고 있는데 사법적 경험과 지식이 부족해 중인계급인 아전이 재판을 대행하는 경우가 많았고, 법전이 있음에도 "네 죄를 네가 알렸다" 식의 다짜고짜 곤장부터 치고보는 비인간적인 조사가 많아서 지방관리들의 지침서로 삼을 판례집이 필요했고, 다산의 공직 경험이 더하여 <흠흠신서>가 나올 수 있었다고 합니다.


책을 읽다보니 지금의 윤리관과는 다른 조선시대의 윤리관을 엿볼 수 있었어요.

살인사건의 판결은 기본이 사형이지만, 유교적 가치관이 더 중시되면서 사형을 면하기도 해요.

자신에 대한 헛소문을 퍼뜨려 정조를 의심받게 한 사람을 찾아가 살인을 한 여인에게 용감하게 복수하여 결백을 증명했다고 칭찬하고 석방까지 하는데, 순결과 정조를 잃은 여인에게 가혹했던 조선시대를 생각하면 그 시대 여인들이 정조를 목숨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었던 시대상황이 이해가 가네요.

또한 '효'를 숭상했기 때문에 패륜범죄에 더 엄격했고, 부부가 다투어 남편이 부인을 죽이는 경우엔 사형이지만, 부인이 시부모에게 순종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때려죽였다면 사형을 면할 수 있었다네요. 뒤에 기술되는 부인 살해사건마다 죽은 여인이 시부모에게 대들고 다퉜다는 대목이 자주 나오는 걸 보면 죽이고 나서 사형을 면하려고 핑계를 댄 거 아닐까 싶기도 하고 씁쓸하네요.


이 책을 통해 조선시대의 사법체계를 엿볼 수 있고 그 속에서도 인간적인 관용이 넘쳤던 정조 임금과 엄격한 법 적용을 주장했던 다산과의 비교가 재밌었습니다.

 

#다산이말한다#인간답게산다는것#다산정약용#흠흠신서#홍익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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