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등생 과학 2018.2
우등생논술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 / 2018년 1월
평점 :
품절


 

 

 

 

 

 

올해 초등1학년이 되는 아들래미..

그동안 과학은 동화책으로 접해주었는데

과학잡지가 있다는걸 알고 어떤 내용일지 무척궁금해 하던터에

천재교육 우등생과학을 만난보게 되었어요.

 

실험.탐구, 최신과학, 융합, 참여.정보, 진로.학습

이렇게 5개로 나뉘어진 구성..

교과 연계까지 되어 정말 좋더라고요.

 

 

평창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선보이는 5G에 대한 내용도 담겨있었는데

저도 5Gm는 기존보다 어떤 부분이 다른건지 궁금했었는데

3초에 영화 한편을 다운 받을 수 있을만큼

전송속도가 빠른것은 물론 많은 양의 데이터를 오차없이 처리하는

똑똑한 네트워크라는것을 알게되었어요.

 

뿐만아니라 평창올림픽과 연계해서 싱크뷰, 타임슬라이스,VR웍스루, 말랑말랑 지니톡에

대해서도 쉽고 재밌게 알게되었답니다.

 

 

 

 

 

포항에서 발생한 후 더욱 관심이 높아진 지진..

포항지진 역시 2016년에 발생했던 경주 지진과 마찬가지로 활성 단층에서

 일어난것으로 추정하고 있었어요.

이번 달에는 그리하여 단층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이 있었답니다.

 

큰아이도 포항지진에 대해 알고있는지라 이 부분을 무척 유심히 보았답니다.

 

평상시 긴급재난 문자가 어떻게 발송되는건지 궁금했었는데

이 책에 나와있어 알게되었어요.

지진파에는 P파와 S파가 있는데 P파는 속도는 빠르지만 파괴력이 약하고

S파는 느리지만 파괴력이 강하다고 해요.

긴급재난 문자는 P파를 탐지해 보내는 것이라고 하네요.

피해가 큰 S파가 도달하기 전에 긴급히 몸을 피할 수 있도록 말이죠.

 

지진에 대한 정보안에 이런 내용들도 담겨있어 다양한 지식쌓기에 정말 좋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LED 탱탱볼에 관한 이야기도 있었는데

직접 LED탱탱볼을 만들어보기도 하고 원리와 통통튀는 비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어요.

예전에 탱탱볼이 시간이 오래 지나니 좀 덜 튀는 것같아 왜 그러나 했었는데

물이 마르면 탱탱볼이 딱딱해지고 탄성이 약해져

잘 튀지않는다는것을 보고 이유도 알게되었답니다.

 



 

 

 

재미있는 요소가 적절하게 잘 구성되어있었는데

<탐정탱구-딸기맛 환타 사건>은 내용을 읽고나서 조금씩 해결해나가며

부피에 대해 배우는것도 좋았어요.

내용을 읽으며 자연스레 과학 원리 알기..  ^^

 

 


 

 

 

 

요즘 부쩍 만화에 관심갖는 아들래미였는데

마침 간단한 만화형식도 담겨있었어요. 흥미이끌기에 딱!!

 

 

이번에 이 잡지를 읽으면서 빙상경기장 얼음을 담당하는 아이스 테크니션에 대해서도 첨 알게되었어요.

저도 쇼트트랙이나 피겨 경기를 할때면 어떻게 얼음을 얼렸을지

그런부분들 궁금했었거든요.

 

약산성 물을 끓여 물속에 녹아있는 기체 성분을 날린 후 뜨거운 얼음을

얼리는 것이였다니.. 신기했답니다.

또한 하나의 얼음덩어리처럼 보이지만 수십, 수백겹의 얼음이 포개져있다는것..

이번 강릉아이스아레나의 경우 200층 이상 얼음 얼리기 작업을 했다고 해요.

또 적합한 두께가 되면 코스와 결승선, 대회마크드도 그려넣는다고 하네요.

 

그렇지않아도 얼음 밑 마크나 선들을 보면서 어떻게 그려진건지 궁금했는데

이런 비밀들이 있었다니.. ^^


 

 

 

 

 

빙하 밑 호수의 비밀은 제가 읽어도 정말 신기하고 흥미진진했어요.

빙저호의 물을 퍼올리는 부분도 신기신기~~

게다가 물의 온도가 0.5도씨로 예상보다 따뜻했다는것도 신기했어요.

또한 채집한 물 샘플에서 13만여개의 살아있는 세포가 들었고

총 3931종의 미생물이 살고있다는 것도 무척 신기했답니다.

 

 

 과학잡지를 보면서 한권으로 다양한 정보습득이 가능해서

아이에게 꼭 보여줘야하는 잡지가 아닌가 싶었어요.

아이와 함께 읽으며 저또한 새로 알게된 정보도 많아

아이뿐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도움되는 시간이였답니다.

 

알차고 재밌었던 시간.. 매월 구독해서 보면 더욱 좋을듯 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