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실공부의 마법 - 우리 아이 평생 공부 저력을 키워주는 결정적 공부법
오가와 다이스케 지음, 정미현 옮김 / 키스톤 / 201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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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스톤/ 오가와 다이스케/ 평생공부저력/ 거실공부의마법/ 지도.도감. 사전 고르기및 활용법

오가와 다이스케 지음/ 이경민 옮김

 

 

 

 

올해 초등1학년이 되는 큰아이..

그동안 거실에 공부 테이블을 두고 아이와 학습을 했었는데

그렇지않아도 아이 방을 따로 만들어 책상등을 들여줘야하는지 고민이였어요.

그러다 읽게 된 거실공부의 마법..

정말 순식간에 읽었고 많은 도움 되어답니다.

 

 

이 책에 중점적으로 나오는 도감, 지도, 사전..

저희집 거실에도 도감, 지도, 사전이 있는지라

우선 그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았답니다. ㅋ

 

아이를 키우면서 저도 느꼈던 가정환경..

'무엇을 하느냐'보다 중요한 것이 '어떤 환경에 있느냐'라고 하셔서 무척와 닿았답니다.

중학교 입시를 전문으로 하는 개별지도 교실의 대표이신

지은이는 거실 분위기가 어떠냐는 질문이 학습상담의 시작이라고 해요.

 

지은이뿐만 아니라 전문 가정교사들도 입모아 말하길

아이가 똑똑한지는 그 집 거실만 봐도 안다고 하네요.

전문가가 한눈에 '똑똑한 아이'라고 확신하는 가정의 거실에는

반드시 도감, 지도, 사전이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위에 말했다시피 올해 아이가 초등입학을 하면서 아이 방을

따로 꾸며 책상도 넣어주고 해야할지 고민이였는데

(이렇게 꾸미려면 현재 장난감 방에 있는 장난감들도 어느정도 처분해야하는데

둘째는 아직 한창 가지고 놀 나이라.. ㅠ)

지은이는 지적인 환경을 조성해주고 싶다면 무조건 거실에서 시작해야한다고 해요.

거실은 부모의 눈과 목소리가 닿는 장소이기 때문이죠.

아이가 '알고 싶어!'라고 생각한 그 순간을 놓치지 말고 아이의

지적 호기심을 채울 수 있어야하는데

이때 유용한 것이 도감, 지도, 사전이랍니다.

 

아이가 이것들과 친해지게 하려면 우선 거실에 놓고

시작단계에서는 부모의 관여가 필요하다고 해요.

중요한건 도감, 지도, 사전을 장난감처럼 가지고 놀게 하는것..!!

예로 산책을 나갔을때 민들레가 피어있다면 그에 대한 정보도 알려주고

모를 경우엔 집에와서 같이 찾아보고 하는 실생활 방법등으로

다양한 활용방법을 알려주고 계셨어요.

 

활용법중 마트에서 원산지등을 보고 지도로 아이와 찾아보는등의 내용은

실생활과 연계해서 아이의 사고력 확장을 시키기에 아주 좋은 방법인듯해

너무 좋았답니다.

그동안 지도의 경우는 친적들 사는곳이나 여행가는곳으로 주로 알려주며 보았고

세계지도나 지구본의 경우는 세계명작동화를 읽고 그 이야기가 어느나라 이야기인지, 또

아이가 친구들에게 듣고 온 나라들 위주로 찾아보았었는데

이외에도 다양한 활용방법을 이번 기회에 알게되어서 좋았어요.

 

 

그동안 저도 동물원등 체험을 가거나, 길가 꽃등을 보고 나면 집에와서 혹은 나가기전 관련 내용들을

도감으로 아이와 찾아보곤 했었는데

외출했을때 아이가 나무이름등 물어보면 바로 알려주고 싶을때가 많았지만

저도 잘 알지못해 바로 알려주지 못할때가 많아 아쉬웠는데

이번에 휴대용 도감을 활용하라는 내용에 머리 한대 맞은 느낌이였어요. ㅎ

추천해주신 휴대용 도감도 추후 구입할 예정이랍니다.ㅋㅋ

 

 

현재 저희집에 있는 지도는 행정구역뿐 아니라 산맥과 평야등 자세한 정보가 많이 담긴 지도인데

처음 붙이는 지도는 최대한 간단한 것을 골라야한다고 해서 지도 고르는 요령도 이번기회 알게되었어요.

자세히 표시된 지도가 있음 된다고 생각했는데 성장 단계별로 알맞게 붙여줘야한다는것도 이번에 알게되었네요.

처음엔 행정구역의 이름과 도청 소재지가 적혀있는 지도면 충분하다고 해요.

 

어느정도 아이가 행정구역의 위치를 대략 파악하면 지도의 수준을 높여야하는데

산맥과 평야등의 지형이 실감나게 그려진 지도가 좋고,

이 지도까지 익숙해지면 입체형 지도를 아이에게 보여주면 좋다고 하네요.

입체적 지도를 통해서는 기상현상과 각 지역의 풍토에 대해 빨리 습득하게 된다고 해요,

 

이와 더불어 욕실의 아이들 씻거나 할때 눈높이에 맞는 곳이나

변기 앞쪽도 아주 좋은 학습공간으로 코팅된 지도를 붙이거나 하면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좋다고 해요.

 

 

지구본의 경우 TV옆자리에 놓으면 딱 알맞다고 해요.

뉴스나 교양프로그램에서 나온 지명들을 바로 확인해 볼 수 있기 때문이죠.

 

지은이는 지구본을 가족 모두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도구로 자리매김 하려면 반드시

TV옆에 두기를 강조하고 있었어요.

저희집의 경우 티비 옆 3*3책장위에 지구본을 올려놨었는데 이 책을 읽은 후

바로 자리 정돈해서 TV옆으로 옮겨놓았답니다.

제 경험상도 제가 꺼내주기 전에는 책장위에서 먼지만 뒤집어쓴채 있게되더라고요. ㅠㅠ

 

 

지구본으로 할 수 있는 놀이도 담겨있었는데 빙그르르 돌리다가 딱 멈춘 부분의 나라

이름을 맞추는등 자전등을 알려줌으로써

천문학쪽으로 연계시켜 주는 부분들도 생각지 못했던 부분이라 좋았답니다.

 

사전의 경우 저희집에 구비는 되어있지만 실상 젤 활용 못하고 있는것중 하나였어요.

아이가 사전과 친해지려면 이또한 부모의 노력이 필요.!

사전을 펴고 재밌어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사전에 대한 저항감을 누그러뜨려야한다고 해요.

 

또한 문자와 영상을 보여주면 단어를 이해하는데 더욱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예를 들어 웹에서 천징 사진을 보며 그 뜻을 사전으로 조사하는 식으로 말이죠,

 

더불어 아이를 늘 관찰해서 요즘 아이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대상을 찾아내어 그것을 주제로 아이의 지적호기심을

자극하는 대화를 시도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해요.

 

상황에 따라 아이가 자랑하고 싶어하는것 같을땐 '대단하다, 어떻게 그런걸 다 알아',

모르는 단어 때문에 신경쓰는것 같을땐 '아마 이 사전에 나올꺼야. 같이 찾아볼까?'

스스로 하고싶은데 해낼 자신이 아직 없는것 같을땐

 '어디서 찾아보려던 거였어? 아 그건 아마 00에 나올껄. 괜찮아. 그럴수도 있지뭐'

아는것이 많아진 아이에게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고 싶을땐

'그 표현도 좋지만 더 멋있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아'

이런 식으로 지적 호기심을 자극하는 말을 건네면 좋다고 해요.

하지만 이때 절대로 잊지 말아야할것이 있는데 말 건네기는

아이를 부모의 의도대로 움직이게 하는 방법이 아니라는 점 입니다.

 

 

이 책을 읽기전엔 뻔한 내용들이 담긴게 아닐까 했는데

읽고나서는 제대로 활용 잘 못하던 지도, 도감, 사전을 알차게

사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기분이 무척 좋았어요.

더불어 다양한 활용법을 이번기회에 알게되어 기뻤고요.

 

지도책이나 휴대용 도감은 아직 집에 구비되어 있지 않고

지도책의 경우는 저도 구입하려 했던지라

이번기회에 중간중간 추천해주신 책들 참고해서 구입해보려한답니다.

관련책 살때도 막상 무얼 사야할지 몰라 고민하느라 시간만 흐르기도 했었는데

이렇게 추천까지 해주시니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집에 도감, 지도, 사전이 없으시거나 활용법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고싶으신 분들이

읽으심 더욱 도움이 될 책인것 같아요.

한번 읽어보셨음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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