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공부하지 못하는 아이들 - 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다른 결과를 내는 혼자 공부법의 모든 것
박인연 지음 / 제8요일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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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요일/ 초중고학부모필독서/ 혼자공부법/ 박인연/ 자기주도학습

 

박인연 지음

 

 

 

어떻게하면 아이가 자기주도학습을 하도록 할 수 있을까

요즘 고민이였는데 이런 나에게 도움이 되었던

<혼자 공부하지 못하는 아이들>

 

 

 

 

 

 

페이지 넘기기전의 법률 스님의 문구부터 와 닿았던.. ㅋㅋ

"당신이 하기가 싫은 것입니다"

요즘 영어 공부한다고 하고는 중간에 자꾸 멈추게 되었는데

법률 스님이 말씀이 맞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ㅠ

 


 



 


 

목차부분이예요.

평소 궁금해했던 내용들이 가득 담겨있었답니다.

무엇보다 공부습관 만드는 방법은 정말 궁금했답니다.

 

 


 

  

현재 엄마표로 아이의 학습부분을 해결하고 있는데

아이가 '공부를 왜 해야하는 거냐?, 누가 공부란걸 만든거냐?'라며 이야기하더라고요.

저도 왠만하면 아이가 즐겁게 학습 할 수 있도록 하려 노력하는데

이런 이야기를 할때면 ㅠㅠ 

전 '공부가  이다음에 너가 하고자 하는 일들의 기초가 된다'라며 이야기 해줬는데

글쓴이는 '공부는 세상을 살아가는 힘'이라고 이야기 하셨어요.

 

공부는 어렵지만 매일 새로운 것을 배우고 익히며

자신과 싸워나가야 하는 과정.

크고 작은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성취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우리는 한계를

극복하는 방법을 배우고, 몰랐던 것들을 새로 알게되며,

성인이 되었을때는 우리가 하는 일에 그것이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보게 되는 것이기에

이런한 설명을 통해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를 이해시켜주고

아이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목표를 함께 만들어보면 좋다고 해요.

 



 

 

 

 

아이를 이해하고 학습에 도움을 주는 첫번째 단계는, 공부의 주체인

내 아이의 기질과 성격을 파악하는 것이라고 해요.

아이의 성향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출생순위인데

아이의 성향은 출생순위에 따라 묘한 심리적 역학 관계가 있다고 해요.

 

혼공전략 1단계 case by case 로  

형제, 자매, 남매, 삼남매, 외동, 쌍둥이 학습방향이 나와있었는데

그중 <수직적이고 경쟁적인 관계- 형제> 내용이예요.

 

형과 동생은 모든 관계를 수직적으로 맺는다고 해요.

형이 공부를 잘하면 동생은 형을 모방하지 않고 공부가 아닌 다른것으로

경쟁하려고 한다고 하네요.

부모가 형 위주로 공부를 시킨다면 눈치 빠른 동생은 형이 가지고 있지 않는 것을 찾게 된다고 해요.

보통 안정적이고 가족 간 유대관계가 좋은 가정에서는 형이 동생보다 공부를 잘하고,

다소 대화가 적은 가정에서는 형보다 동생이 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간섭과 통제가 덜한 동생은 수동적인 형에 비해 능동적인 아이가 되는데

그렇기에 형보다는 동생이 사회성이 좋고 기질이 강한 경우를 많이 볼수 있다고 해요.

형제가 둘다 공부를 잘하는 경우는 우선 부모의 교육방법이 다르다고 해요.

아이를 형이나 동생과 비교하지 않고 개개의 인격체로 대하며, 나름의 위치에 따른

고충과 어려움을 들어주고 끊임없이 대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인다고 하네요.

결국 아이들 각각의 장점과 학습 방향을 존중해 각자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고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아들만 둘인 저에게 도움이 되었던 내용...

잘 기억해두면서 아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겠어요.

 

 

 



 


 

MBTI 성격유형 선호 지표로 성격을 이해하고 규명하는데 널리 활용되고 있는 성격검사가 있어

좀더 세분하게 아이의 성향을 알아보는데 도움이 되었어요.

 

저희 큰아이는 ISFJ책사형에 가깝더라고요.

당근과 채찍을 같이 줘야하는 유형으로 앞에서 끌어줘야하는

유형과 그냥 내버려둬도 되는 유형의 중간형이라고

계획에 맞춰 일정 기간 학생의 성향에 맞는 맞춤형 관리를 해주면

학습 패턴이 잡힐 수 있다고 해요.

공부 습관이 생길 수 있도록 동기부여나 실행력을 키워줘야하는 스타일로 칭찬과 격려를 강하게 해줘야한다고 해요.

다른 유형에 비해 사교성이 좋아서 기숙형 고등학교에 진학해도 무방하다고 하네요.

 

읽어보니 현재 제가 하고 있는게 잘하고 있는거더라고요.

저도 계획표를 짜서 학습을 관리하고 있었는데...

친구들과도 두루두루 잘 지내는데 그런것들도 맞았고요.

읽으면서도 좀 신기했던.. ^^;;;

 

 

 


 

 

성격을 파악하는 것과 동시에 반드시 살펴야 할 것이 아이의 뇌기능.

평소 아이가 내 아이 같지 않을때가 있으면 그 아이는 좌뇌 성향의 아이일 확률이 높고

반대로 아이가 말을 잘 듣고 감수성이 풍부하며 온순한 타입이라면 우뇌 성향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해요.

좌뇌는 순차적 사고, 언어능력, 수리 능력, 추리 능력과 같은 이성적 능력을 담당하고,

우뇌는 확산적 사고, 창의력, 직관 능력, 통합 능력 등 감성적 능력을 주관한다고 해요.

 

위의 글대로 따져보니 저희 큰아이는 우뇌형, 둘째는 좌뇌형에 좀더 속하더라고요.

뇌 유형은 공부법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아이가 우뇌가 활발한지, 좌뇌가 활발한지 살펴보고 아이의 성향을 제대로 파악해

효과적인 지도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고 해요.

 

독서를 지도할 때도 아이가 좌뇌형인지 우뇌형인지에 따라 다르게 접근해야하는데

좌뇌형 아이들에게는 감성적인 책들을 읽게 해 창의적이고 확산적인  사고를 키워주고,

우뇌형 아이들에게는 과학도서 등을 통해 체게적인 사고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해요.

 


 

 

 

 

혼자 공부하는 아이들 - 상위 3% 공부습관 만들기 중 서울대학교 황농문 교수가

몰입의 힘을 키워주는 10가지 생활습관을 강조했는데

 

1. 수면 시간을 늘려라 (적어도 6~7시간 정도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2. 깨어 있는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라

3. 땀을흘린느 운동을 하라

4. 하나에 몰입하라

5. 명상 이완하라

6. 암기하지 말고 이해하라

7. 생각하고 또 생각하라

8. 결과보다는 과정이다

9. 선택과 집중하라

10. 반복학습이 중요하다

 

 

몰입은 두뇌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으로

몰입을 통해 최상의 교육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얼마전  인스타 교육라디오방송을 듣는데 공부 잘하는 사람과 잘 못하는 사람의 차이점으로

동기부여도 있었지만 계획적인 부분도 있었어요.

 

이 책에도 이런 부분을 언급하면서

플래너를 작성하는 방법과 예시들을 알려주고 있었어요.

그동안 한달계획으로만 작성했었는데 글쓴이는 주간단위로 계획을 세우라고 하시더라고요.

저도 좀더 세분화해서 주간단위로 계획을 세워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또한 복습노트 작성방법과 글의 종류에 따른

노트필기의 다양한 형태에 대해서도 나와있어 참고하기 좋았답니다.

 

 

<혼자 공부하지 못하는 아이들>책은 엄마들이 많이하는 고민,

혼공전략, 공부습관 만들기의 알찬 내용들이 가득 담겨있었어요.

한번 쭈~~욱 읽었지만 다시금 정리를 위해

다시 처음부터 차근히 읽어볼 생각이랍니다.

혼공, 목표, 성취, 역치, 몰입을 이끌어내는

혼자 공부법의 모든것을 알고싶으신 분들은 읽어보심 좋을것 같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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