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쉬워지는 초등독서법 - 베테랑 초등 교사가 알려주는 교과서를 활용한 학년별 단계별 책읽기 전략
김민아 지음 / 카시오페아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독서법/ 김민아/ 초등책읽기전략/ 초등교과수록도서/ 카시오페아

 

김민아 지음

 

 

 

큰아이가 초등생이 되면서 저또한 늘 중심에 두고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독서..

큰아이를 키우면서 독서의 중요성을 많이 느꼈던터라

요즘 더욱 신경쓰고 있기도 하답니다.

큰아이가 아직 독서습관도 잘 잡히지 않았고

글밥이 많아지면 읽기전 겁을 내는것도 있고 해서

이런 부분들을 좀더 알고 제대로 지도하고 싶던차에

<공부가 쉬워지는 초등독서법>을 읽어보게 되었어요.

 

베테랑 초등교사가 알려주는 교과서를 활용한 학년별 단계별

책읽기 전략이 담겨있어 무척 기대가 되었던 책이였답니다. ^^

 

 

 

 

 



 

 

 

 

차례부분이랍니다.

독서습관 만들기, 초등독서 전략, 학년별 독서전략 등

평소 알고 싶었던 내용들이 가득담겨있어 무척 기대가 되었어요.

 

 

 

 

 

 

 

 

세상을 살아가면서 자신감과 의욕은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이 부분이 형성되는 초등학교 시기는 부모로서 아이를 위해 힘껏 도와줘야하는 시기로

이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독서라고 해요.

 

독서를 통해 지식습득, 아이의 정성 함양,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하고

사회성은 배려와도 깊은 관련이 있다고 해요.

책을 통해 아이들은 평소 겪지 못하는 일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되며 다른 사람들의 입장을 생각하고

배려할 수 있게 된다고 하네요.

 

 

 

 

 

 

 

독서교육을 할때 꼭 알려줘야하는 것에는 무엇이 있을까??

지은이는 크게 네가지를 꼽고 있었는데

첫째, 아이들에게 독서를 왜 해야하는지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목적을 분명히 하도록 해야한다고 해요.

저도 아이들에게 독서를 지도하면서 이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야기해준적이 있었어요.

맹목적인 읽기는 효과가 클수없는데 책을 왜 읽어야하는지, 책을 읽으면 어떤점이 좋은지에 대해

설명해 주면 책읽는 마음가짐이 좀 변하더라고요.

 

둘째, 아이들에게 자신의 독서 시간을 경영하는 방법을 알려줘야한다고 해요.

요즘 아이들 학원과 과제로 많이 바쁘죠~~~~

그래서 여유있는 독서시간 확보가 어려운데 아이들에게

자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독서 방법을 알려줘야한다고 해요.

보통 아이들은 삼십분 이상의 시간이 되어야 책을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쉬는 시간, 점심시간에 5~10분만 읽으면 따로 독서시간을 내지 않고 하루에 책 한권을

읽을 수 있는데 우리 한번 해볼까~~~?  "이렇게 시작을 해보면 좋을듯 해요.

 

셋째, 아이들에게 독서하는 방법을 알려줘야한다고 해요.

실제로 독서하는 방법을 몰라서 못하는 아이들이 꽤 많다고 해요.

우선 정독, 통독, 속독 등의 다양한 읽기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야 한다고 해요.

또 다양한 독서법으로 아이가 실제로 책을 읽어보는 실습 시간을 가져보면 각각 다른 느끼과

배움을 얻게 될것이라고 해요.

 

마지막으로 아이의 독서후 활동에 대한 지도가 필요하다고 해요.

 

 

 

 

 

큰아이가 어릴적 책을 읽어주면서 3000권 목표로 1년 활동을 한 적이 있었어요.

그 당시 3000권을 성공하긴 했지만 성공하고 난 후 시간을 되돌려보니

너무 권수에만 연연하지 않았나 싶은 생각도 들더라고요.

 

지은이도 독서에 재미를 느끼기 위해서 여러 권은 필요하지 않고 딱 한권이면 충분하다고 해요.

슬로리딩 방식의 책읽기가 티비에 소개된 적이 있었는데

슬로리딩은 책을 느리게 읽으며 깊이있게 이해하는 방식이라고 해요.

 

저도 아이가 좀더 읽기에 재미를 느끼며 집중하게 되면

이 방식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

 

 

 

 

 

 

 

평소 책을읽고 독후활동으로 아이와 이야기해보는것으로

간단히 마무리 하곤했는데 이 책에는 다양한 독후활동 방법도 담겨있었어요.

고학년 아이들에게 적절할 수 있지만 인터넷 서점에 짧은 서평쓰기, 블로그나 sns에 올리기,

더불어 책을 읽으면서 다시 보고싶은 장에 포스트잇을 붙이거나 인상깊은 부분에 밑줄 쳐두기.

그리고 감상문을 책이외의 종이나 공간이 아닌 책에 기록하는 것도

좋은 정리 방법이라고 해요.

 

 

책의 종류에 따라 마인드맵으로 정리하는 것도 좋은 경우인데

과학지식을 담은 책의 경우 위의 방법들보다는

내가 책을 읽고 알게 된 점들을 단어로 쓰고 그와 관련하여 생각나는 것들을

계속 가지치기로 확장해서 써봄으로써 내용을 정리하는 것도 효과적이라고 해요.

또한 그림이나 만화로 표현하는 방법도 있다고 해요.

역사책이나 위인전을 읽고 인상깊은 장며을 4컷 만화로 그려보고 대사를 써보는 활동,

책표지를 내 나름대로 꾸며 보는 활동, 책을 광고하는 그림을 그려보는 활동,

기억나는 장면을 그림으로 그리는 활동등을 활용해 볼 수 있다고 해요.

 

아이들은 자신의 그림이나 만화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다시 한 번 책의 내용을

상기시킬 수 있고 결과물을 시각화할 수 있기 때문에 책을

오래 기억할 수 있게 된다고 하네요.

 

그렇다고 모든책을 정리할 필요는 없고, 정리 분량을 정해놓을 필요도 없다고 해요.

독후 정리는 개인의 성향과 필요로 따라, 상황에 따라 자유롭게 해야

아이들이 독서를 또 다른 숙제로 여기지않게 된다고 해요.

 

 

표현은 그냥 두었을때 아이들이 더 창의적으로 잘한다고 해요.

지나치게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면 아이들의 창의성은 막힌다고 하네요.

저 또한 아이들을 키우면서 느꼈기에 이 부분에, 평가도 금물,, 정리해놓은것 자체에

칭찬해주고 응원을 아끼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되네요.

 

 

 

 

 

 

 

 

 

 

전집과 낱권중 어떤것이 좋을지에 대한 이야기 참 많이 들어본것 같아요, ㅋㅋ

전집과 낱권의 책은 상황에 따라 유익한 경우가 다르고

위인전이나 과학, 역사의 경우 전집을 구비하는것이 좋다고 해요.

하지만 문학책등은 낱권으로 사도 좋다고 하네요.

경우에 따라 더 도움이 되는것이 있지만 전집이든 낱권이든 책을 좋아하고

스스로 읽으려 한다면 전집이냐 낱권이냐가 중요한것은 저또한 아니라고 생각되요.

낱권을 골라줘야 한다는 부담을 내려놓고 아이들이 책을

좋아하도록 경험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자고요~~~~ !! ^^

 

 

 

 

 

 

 

 

 

교과서를 활용하는 독서방법은 저또한 무척 알고싶고 궁금했던 내용이였어요.

일단 엄마들은 교과서의 기본적인 구성을 알아야한다고 해요.

새 교과서를 받으면 아이들과 함께 교고서의 목차부터 차례대로 살펴봐야한다고 해요.

교과서에 수록된 책을 읽을때 다음 학기에 제시되는 문제들을

목표로 삼아 연습해 본다면 이게 진짜 선행학습이 되는 것이랍니다.

 

교과연계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은 교과서에 수록된 지문의 원문을 읽어보는 것이라고 해요.

국어 교고서 맨 뒤에 보면 교과서 수록 도서가 아예 정리되어 있기에

책 목록을 뒤져가면 찾을 필요가 없다고 하네요. ^^

 

여기서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교과서에서 배우기 전에 책 전체의

내용을 알면 안되는 지문들이 있다는 것이예요.

예를 들어 '앞뒤 내용 예측해보기', '교과서 지문에서의 등장인물 성격 파악해보기'라면 내용 전체를

아는것이 오히려 아이들이 활동을 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다고 해요.

그러므로 엄마들이 미리 교과서 수록 도서를 읽게 하려 한다면 교과서의 성취 기준들을

살펴보고 판단해야 하낟고 해요.

물론 교과서에서 배우고 나서 전체를 읽는건 언제나 좋다고 해요.

 

또 다른 독서방법으로 교과서에서 실린 지문에서 주제를 뽑아내는 방법이라고 해요.

엄마들이 아이들과 함께 교과서를 보며 가훈, 동물, 에너지, 돈과 같은 주제들을

종이에 적고 아이들에게 알아보고 싶은것이 있는지 의견을 묻고

주제를 정했으면 그것을 가지고 궁금한점이나 생각나는 것들을

마인드맵이나 브레인스토밍으로 자유롭게 써보는 것이랍니다.

 

 

이 방법들은 교과서를 활용한 선행독서법으로써

학원에서 달달 외우는 공부나 문제집을 푸는 것보다 훨씬 유용하다고 해요.

그동안 관련 문제집 푸는 것으로 아이와 주로 활용했는데 앞으로 이 방법 참고해서

좀더 효율적으로 해봐야겠어요. ^^

이런 자기주도적 독서 습관은 학교에서의 학습 태도와 능력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것이고

좋은 성적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해요.

교과서!! 그리고 교과서와 관련된 독서를 하라!!!!

 

 

 

 

 

 

 

 

독서여부가 성적을 좌우하고 미래의 성공 여부도 가른다고 해요.

독서로 공부해야하는 시대. 반드시 독서를 중심에 두고

아이들의 생활을 구성해야 한다고 해요.

 

학년별 추천 도서는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앞으로 도서관 잘 활용하면서 알려주신대로 독후활동하며 한권씩 차근히 읽어볼 계획이랍니다. ^^

 

 

 

 

 





 

 

 

 

앞에서도 이야기했지만 큰아이가 아직 책을 즐거움에 퐁당 빠진 단계가 아니라

요즘 아이의 책읽기에 나름 공들이고 있었어요.

현재 큰아이는 2단계인 책에 흥미를 느끼는 단계가 아닌가 싶네요.

 

어떻게 하면 여기에서 좀더 진도가 나가 더욱 재미를 느낄 수 있게 할 수 있을까했는데

이에 대한 솔루션이 담겨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그동안 도서관의 책 분류규칙을 알려줄 생각은 안했는데 왜 이런생각을 전 못했는지...

도서이름표의 의미를 완전히 이해하고 책을 고르는 이는 많지 않을꺼라 생각해요.

저또한 그냥 찾기에 바쁘기만 했던거 같고요. ^^;;;

 

또한 책 고르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도 좋았어요.

제목과 표지, 표지의 글, 뒷면의 추천글, 저자의 소개, 목차등을 보고

선택할 수 있다는것을 자세하게 알려주면 좋다고 해요.

 

또한 한 저자가 쓴 책들을 같이 읽고 가족들과 대화해보는 것도 굿굿~!!

큰아이와 미야니시 다쓰야 작가의 책을 우연히 읽고 재미나서 작가가 쓴 책을

쭈~욱 골라 읽은적이 있는데 아이도 그렇고 저도 작가의 성향도

가늠해보고 비교도 해보며 재미나더라고요.

게다가 술술 읽기고.. 이 방법은 저도 추천~!!

 

또 다양한 독후활동도 추천하고 있었어요.

줄거리 정하기, 책 표지 꾸미기, 제목 바꿔보고 문구도 창의적으로 꾸며보기,

인상 깊은 장면 그려보기 등..

또 설명하는 글의 경우에는 책을 읽고 '알게 된 점'과 '알고 싶은점' 써보기..

 

그리고 아이와 말로 표현해 보는것도 책의 내용을 한번 더 생각해보게 되어 그것만으로도 표현에 유익하다고 해요.

 

 

책의 지은이나 출파사등의 정보까지 두루 살펴보는 것도 좋다고 해요.

그동안 이런 정보들은 아이에게 별로 도움이 된다 생각못해서

안했던 활동인데 앞으론 이런것들도 적극 활용해야겠어요. ^^

 

 

이렇듯 단계별 자세한 솔루션 정말 좋았답니다.

이건 해당하는 단계들을 직접 읽어보심 좋을것 같네요. ^^

 

 

 

 

 

 

 

 

요즘 아이들은 과거에 비해 보다 근본적인 마음 교육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해요.

자신을 바로잡고 건강하고 단단한 마음을 갖도록 하는 것에는 독서만한 것이 없는데

특히 고전읽기를 지은이는 추천해주셨어요.

 

저도 고전읽기가 도움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던터라 고전읽기도 관심이~~ ^^

고전을 접하는 저학년의 경우 인문 고전을 읽게 하는것은 어려운 일이라고 해요.

이런 경우 고전 문학으로 시작하는것이 좋은데

특히 우리나라 고전을 중심으로 읽으면서 점차 다른 나라로 확장해 나가면 좋다고 해요.

고전 작품에는 전래 동화가 일부 포함되어 있다고 하네요.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위인전 읽기, 재미와 지식을 한꺼번에 주는

정보책 읽기등 아이들 독서습관을 잡아주기 위해 좀더 체계적으로 계획을 짜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책을 통해 다양한 삶의 모습을 경험하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배우고

다양한 분야의 지식들을 경험해본 아이, 책속의 이야기와 그 이상을 꿈꾸고

상상해본 아이들만이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이야기에 공감하며

앞으로도 지금처럼 독서에 중심을 두고 계획적으로 잘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학습능력의 차이는 독해능력의 차이..

평생 공부 내공을 키워주는 초등독서에 많은 신경을 써야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초등독서에 대해 많은 것을 알수있고 도움받았던 시간.. 너무 유익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