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전트의 세계 - 그라운드 뒤편 협상 테이블에서 벌어지는 은밀하고 짜릿한 이야기
장기영 지음 / 시월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손흥민, 황희찬, 이강인, 김민재 .. 이름만 들어도 좋은 우리나라 축구 선수들이다. 올해도 이들 덕분에 얼마나 즐거웠던지! 선수들의 땀과 노력에 박수와 찬수를 아무리 보내도 모자라다!

 

선수들 뒤엔 감독, 코치, 트레이너, 물리치료사 등등 보이지 않는 곳에서 서포트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중에는 에이전시도 있다. 나는 책을 읽기 전엔 에이전시에 대해 생각해 적이 없었다. 선수의 연봉이 발표되면 감탄에 그쳤던 같다.

 

선수가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는 곳은 오직 경기장뿐이다. 하지만 경기장에 서기 위해서는 계약을 맺어야 하고, 계약을 맺기 위해서는 협상을 거쳐야 한다. 지난하지만 중요한 과정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5p

 

손흥민 선수가 토트넘에 어떻게 이적했는지 과정들이 나오는데 손에 땀을 쥐게 된다. 과정은 결코 쉽지 않은 과정으로 선수, 양쪽 구단, 연봉, 명분, 수익 등을 헤아리며 협상해낸다.

 

에이전시는 무엇을 하는 곳인가? 에이전시는 선수를 발굴하고 이력서와 관련 영상을 만든다. 그걸 가지고 선수 분석관들이 포지션은 어디인지, 스피드가 좋은지, 힘이 좋은지, 살인지, 중앙 미드필더인지 선수에 관한 거의 모든 부분을 종합적이고 총체적으로 분석한다. 그에 맞춰 스페인리그에 맞을지, 영국 리그에 맞을지를 분석하고 다음으로 세부적으로 선수와 가장 맞는 팀이 어디일지를 파악한다.

 

축구에 대해 새로운 면을 발견한 같아 아주 재미있었다. 축구를 사랑하고, 오늘도 여전히 밤을 새워 가며 축구를 보는 팬들에게 실제 경기와는 다른 차원의 재미를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팬도 에이전시도 축구와 축구선수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모인 사람들이므로.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