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향집 - 늘 곁에 두고 싶은 나의 브랜드
룬아 지음 / 지콜론북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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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대부분의 책을 독립서점에서 구매한다. 대형서점에선 재고 걱정 없이 책을 구할 수 있다. 하나, 독립서점은 취급하는 책이 적은 만큼, 북큐레이션의 정체성이 확실하다. 덕분에 독립서점에 들르게 되면 취향에 맞는 책을 적어도 한 권은 손에 쥔 채로 나온다.

 

이처럼 개인의 취향은 투표적 소비로 이어진다. 투표적 소비는 개인이 선호하는 브랜드에서 소비를 즐기거나, 환경 혹은 윤리적 문제로 특정 브랜드를 소비하지 않거나, 이 두 가지를 모두 뜻한다.

 

 

취향집은 저자의 취향을 저격한 12개의 브랜드를 소개한 책이다. 가구, 와인, 편집샵, 문구, 매트리스 등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가 한 권의 책에 모여있다. 그중에서 본인이 알고 있는 반가운 브랜드를 찾는 재미도 쏠쏠하다. 필자는 한번 찾아간 적이 있는 망원에 위치한 편집샵 '웜그레이테일'을 발견했다. 브랜드를 운영하는 이들의 인터뷰가 담겨있고 매장의 매력을 한껏 담아낸 사진이 군데군데 배치되어있다. 또한, 나도 모르던 나의 취향을 찾게 되는 경험을 선사하기도 한다.

 

 

저는 조금 금액이 나가더라도 마음에 드는 물건을 사는 게 장기적으로 더 아끼는 거라고 생각하는 쪽이에요. p.364

 

 

이 하나의 문장이 취향집에 녹아든 저자의 소비철학을 단번에 알려준다. 가격을 신경 쓰지 않을 순 없겠지만 소비를 할 땐 오로지 취향대로 선택해야 만족도가 높다. 고민을 오래 한다는 건, 그 소비재가 가치 있단 의미이기도 하다. 취향집에 소개된 브랜드엔 공통점이 있다. 대표의 취향에 의해 브랜드가 론칭됐으며 모두 각자의 확고한 브랜드운영철학이 있다는 점. 사업을 할 때 수익을 고려하지 않을 수는 없겠지만 이들은 자신이 사업을 시작하게 된 이유를 잊지 않는다. 개인의 취향을 집단의 취향으로 전파하는 것, 그러면서도 대중성을 좇지 않는 것. 이들은 항상 브랜드의 정체성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취향집은 목차를 둘러본 뒤, 독자 개인의 취향에 부합하는 부분을 골라 읽을 수 있다. 스스로 알지 못했던 새로운 취향을 찾을 수도 있으며 자신만의 브랜드를 론칭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훌륭한 본보기이자 참고서가 되기도 한다.

 

 

필자 역시 취향집을 통해 반가운 브랜드를 찾기도 했으며, 꼭 가보고 싶은 장소를 몇 군데 메모해놓았다! (조만간 오롤레데이와 오르에르는 반드시 갈 것이다.) 자신의 취향을 확인하고, 새롭게 찾아보고 싶다면, 취향집을 훑어보길 권한다. 책표지도 이뻐서 책장에 두면 기분 좋아지는 건 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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