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버핏 머니 마인드 - 당신을 부의 길로 인도할 버핏의 80년 투자 인사이트
로버트 해그스트롬 지음, 오은미 옮김, 이상건 감수 / 흐름출판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억대연봉메신저, 그 시작의 기술》

《삶을 읽다, 마음을 나누다》

공저자 미라클코치 윤희진 작가입니다.

오늘은 이채원, 홍진채, 김현준

투자 구루들이 강력 추천한 책

로버트 해그스트롬이 쓴

《워런 버핏 머니 마인드》 책을

리뷰해 보려고 합니다.

 

 


 

저자 소개

이 책의 저자인 로버트 해그스트롬은

에쿼티콤파스EquityCompass 수석 포트폴리오 매니저이다. 이전에는 레그 메이슨 투자자문회사Legg Mason Investment Counsel의 수석 투자 전략가로 활동했으며 워런 버핏의 투자 전략을 오랜 시간 분석해온 워런 버핏 전문가로 유명하다. 40년 동안 수익률 22퍼센트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가진 ‘투자의 전설’ 워런 버핏의 투자 기법을 연구해 쓴 《워런 버핏의 완벽투자기법》은 전 세계 200만 부 넘게 팔렸다. 이 책은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에 이름을 올렸으며 워런 버핏 관련 최고의 투자 전략서로 꼽힌다. 그 외의 저서로는 《현명한 투자자의 인문학》, 《워런 버핏 집중투자》, 《워런 버핏 투자법》 등이 있다.

그동안 출간된 워런 버핏 관련 서적들은 워런 버핏이 ‘무엇을 하는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워런 버핏 머니 마인드》는 버핏이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알리는 데 중점을 두었다. 블랙먼데이, 니프티 피프티 버블, 코로나19까지 온갖 위기에도 유유히 성공 가도를 달릴 수 있었던 버핏의 투자 원칙과 그 원칙을 지켜나갈 마음가짐을 모두 한 권에 담았다.

《워런 버핏 머니 마인드》를 집필을 위해 워런 버핏은 기꺼이 자신의 연례 보고서 인용을 허락하였고 찰리 멍거는 격려의 말을 아끼지 않았다. 국내외 수많은 투자 구루들이 로버트의 책으로 투자에 입문하였고 계속해서 그의 업적을 높이 평가하며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목차 소개

 

목차

이 책에 쏟아진 찬사

감수의 글_ 길고 긴 투자라는 여행길에 버핏이 동행하기를 원하는가

프롤로그_ 65년 성공 투자 공식, 머니 마인드

제1부. 지금의 버핏을 있게 한 돈의 감각

복리의 미스터리를 깨치다

주식의 가치를 따지기 시작하다

전설의 시작

버크셔 해서웨이, 낡고 오래된 방직회사를 복합 기업으로

제2부. 워런 버핏의 머니 마인드는 어디서 왔는가

철학적 뿌리가 되어준 아버지, 하워드 호만 버핏

가치투자의 스승, 벤저민 그레이엄

오랜 동반자, 찰리 토머스 멍거

경험주의와 합리주의, 그리고 실용주의

정리하며

제3부. 진화하는 가치투자

1단계: 현재 요소로 내재가치를 파악하라

2단계: 미래 요소로 내재가치를 파악하라

3단계: 네트워크가 주는 경제가치를 이해하라

제4부. 머니 마인드 관점에서 바라본 기업분석

투자 존

기업 요소

재무 요소

시장 요소

경영 요소

제5부. 왜 버핏의 방식을 따라하지 않는가

휘청거리는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의 첫 번째 기둥_ 투자 리스크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의 두 번째 기둥_ 분산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의 세 번째 기둥_ 효율적 시장 가설

모든 것을 바꾸어버린 경제 재난

지배적 패러다임은 깨기가 몹시도 어렵다

제6부. 스포츠, 교육, 예술으로 본 머니 마인드

과정과 결과의 게임, 스포츠

건강한 투자자를 만드는 건강한 스승

포트폴리오라는 캔버스에 그림을 그리는 예술가

사람으로 계승되어 문화가 될 머니 마인드

에필로그

 

인상 깊은 구절과 소감

책을 읽으면서 인상 깊었던 구절

및 소감을 나눠볼게요.


 

 

미네커는 당신이 어떤 재능을 가지고 있는지 생각해보라고 조언한다.

당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잘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당신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은 누구이고,

그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어떤 것인가?

로버트 해그스트롬 《워런 버핏 머니 마인드》 41쪽

책의 초반부에서 귀한 구절을 만나게

되어 기뻤습니다.

내게 어떤 재능이 있는지 생각해 보는

것은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합니다.

내가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잘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그래서 세상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인지를 먼저 알아야 하지요.

그 재능을 100퍼센트, 아니 200퍼센트 이상

발휘하려고 노력하면, 인생을 허투루 살지

않게 되며 세상에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으로

살 수 있습니다.

내가 잘하는 것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야말로 인생을 보람되게

사는 길이라 생각됩니다.

나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접근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모색할 때

그것이 내 비즈니스 모델이 될 것입니다.

 

머니 마인드를 지닌 사람은 랄프 왈도 에머슨이 이야기한 것처럼 자기를 신뢰하고 자신이 어떤 종목을 어떠한 이유로 보유하고 있는지를 알고 있다. 또 찰리 멍거가 이야기한 것처럼 각기 다른 영역들 속에 내재한 주요 정신모형들을 익히며 세상 사는 지혜를 축적하고자 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저지른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실패를 공부한다.

로버트 해그스트롬 《워런 버핏 머니 마인드》 103쪽

성공한 사람들은 성공일지도 있지만,

실패노트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자신이 실패를 한 이유를 분석하고,

앞으로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지 늘 반성했다고 해요.

‘자기 신뢰’가 중요한 세대 속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긍정확언으로

아침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브라이언 트레이시도 자기신뢰가

중요함을 일찍부터 알고 있었습니다.

“나는 내가 좋다. 나는 내가 좋다.

나는 내가 정말 좋다.”

매일 나 자신을 사랑한다고 외치며

하루를 시작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하루를

더 알차게 보내려고 합니다.

자신이 소중하니까요.

긍정확언을 저도 매일 카페에

몇 줄이라도 올리려고 애씁니다.

쓰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삶으로 나 자신을 사랑함을 증명해

보이는 사람이 되어야겠습니다.

우리는 이 덕목을 머니 마인드를 개발하는 데 필요한 목록에 더할 수 있다. 도덕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전제조건은 가르침에 대한 헌신적 마음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로버트 해그스트롬 《워런 버핏 머니 마인드》 328쪽

워런 버핏은 ‘저는 제 인생에서 원하는

모든 것을 바로 이 일터에서 얻었습니다.

저는 매일매일이 즐겁습니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매일 일터로 향하는 것을 진정으로

즐거워할 수만 있다면 얼마나 행복한

사람일까요?

내가 하는 일에 대한 열정이 있고,

그 일을 즐기기 때문에 성과는 따라오는

거라고 믿습니다. 선순환이 계속되는 거죠.

내가 하는 일을 만족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겠습니다.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을

다시 시작합니다. 가르치는 일은 제게

보람도 되고, 만족감도 줍니다.

아이들을 잘 가르쳐서 성적도 오르면

그것만큼 기쁜 일이 없지요.

비록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일이 아닐지라도,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에 헌신하겠습니다.

 

느낀 점

책을 읽으면서 어려워서 몇 번이고

같은 구절을 계속 읽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로버트 해그스트롬이

얼마나 워런 버핏 머니 마인드를 파헤치기

위해 노력했는지를 더 깊이 이해했습니다.

한 인물을 알기 위해 그와 연관된 많은 사람들도

함께 연구했던 저자의 노력을 엿볼 수 있었어요.

투자에 대해 문외한인 제가 봐도

이 책은 투자구루들이 추천할 만한

책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