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되는 온라인 클래스 - 노트북 하나로 3개월 만에 월급 벌기
장이지 지음 / 넥서스BIZ / 2022년 4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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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너무도 좋아하는

장이지 작가님이 쓴 책입니다.

장이지 대표님은 익히 알다시피

EBS 및 여러 교육회사의 수학 강사로

활동했던 분이지요.

드디어 개인책을 출간하셨고

서평단 모집을 하셔서 냉큼 신청했죠.


 

자세한 작가 소개 먼저 해 볼게요.

작 가 소 개 : 장 이 지 대 표

퍼스널 브랜딩 기업 ‘브랜딩포유’ 대표이자, 지식 창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브랜딩 교육을 통해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퍼스널 브랜딩 전문가다.

온라인 클래스 기획 전문가로 출발하여, 온라인 클래스 업계에서 EBS 수학강사를 포함해 15년간 강사로 활약했고, 국제융복합협회 교육산업분야 협력위원이자 갤럽(Gallup) 강점 인증 코치로 활동하고 있다. 실행 동기 부여가이기도 하다.

브랜딩 콘셉트, 강의 촬영제작 및 홍보제작, 온라인 클래스 기획, 지식비즈니스 창업 컨설팅 등에 대해 가르치고 있다.

공저서로 《애프터 코로나,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법》, 《BIG POWER》가 있고, 1집 앨범 을 발표한 가수이기도 하다.

온라인 강의 시대가 열렸다. 수많은 지식 창업자들을 온라인 무대에 세워 그들의 꿈을 펼치도록 도와주기 위해 이 책을 썼다. 누구나 원하면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당당하게 세상에 팔 수 있도록 오늘도 한 분 한 분에게 최선을 다해 컨설팅하고 있다.


 

 

 

목 차 소 개

PART 1

노트북 하나면

누구나 온라인 클래스 오픈할 수 있다

1. 지금은 새로운 시장이 된 온라인 클래스 

2. 온라인 클래스의 세 가지 매력 

3. 온라인 클래스 성공의 핵심 

4. 온라인 클래스로 삶의 방향이 달라진 사람들 

5. 온라인 클래스를 시작하는 마인드

PART 2

누구에게나 팔 수 있는

지식과 재능은 있다

1. 나만의 콘텐츠 찾기 - 쓸모없는 경험은 없다  

2. 콘텐츠를 찾기 위한 자기 탐구와 질문의 힘 

3. 강점 브랜딩 프로세스 

4. 지식 콘텐츠를 찾는 심화 방법 

5. 지식 콘텐츠 확정하기

 

 

PART 3

‘나’는 내 비즈니스의

자본, 상품, 브랜드다

1. 콘텐츠 차별화보다 중요한 브랜드 차별화

2. 비즈니스로 정의하면 시작부터 다르다 

3. 일의 사명과 비전 정리하기

4. 브랜드명 만들기 - 네이밍

5. 내 브랜드 가치 정립하기 

6. 내가 곧 상품이다

PART 4

상품을 기획하듯

온라인 클래스를 기획하자

1. 나와 소비자가 맞닿는 니즈 찾기 

2. 전략적 기버(Giver) 되기 

3. 큰 시장, 중간 시장, 작은 시장 

4. 내 콘텐츠에 맞는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찾기

PART 5

온라인 클래스

어디에 어떻게 팔까? 

1. 플랫폼의 특성과 장단점 

2. 떠오르는 개인 플랫폼 카카오 오픈채팅방 

3. 핫하다 못해 뜨거운 VOD 클래스 플랫폼 

4. 영상 제작 필요 없는 온라인 라이브 

5. 블렌디드 러닝(온라인라이브+VOD영상+오프라인) 

6. 요즘 누가 텍스트로 홍보하지? 

7. 상품 소개 글은 설명하는 글이 아니다  

8. 요즘 고객은 마스크 하나를 사도 리뷰를 본다


 

 

PART 6

말 잘 못해도

온라인 클래스 만들 수 있다 

1. 효과적인 온라인 브랜딩을 위한 이미지 연출 

2. 온라인 강의 촬영방법 

3. 효과적인 온라인 강의 제작 

4. 강의안 작성하기 

5. PPT로 강의안에 날개 달기

PART 7

온라인 클래스 론칭 플랜 짜기

인 상 적 인 구 절 과 소 감

PART 1

혼자 가면 빨리 갈 수 있지만 함께 가면 더 멀리 갈 수 있다.

경쟁이 아닌 화합의 힘을 표현한 말 중 이보다 더 강력한 말은 없을 것이다.

함께 갈 때 성공을 향해 걷는 길이 외롭지 않을 수 있으며, 함께 가는 것이

더 오래 지속가능한 온라인 콘텐츠 비즈니스 성공법칙이라고 생각한다.

장이지 《돈 되는 온라인 클래스》 47쪽

PART 2

※ 나다움을 찾기 위한 질문 ※

 

 


 

 

장이지 《돈 되는 온라인 클래스》 64쪽

자신만의 차별화된 지식 콘텐츠를 확정하기 위해서는 3가지 요소에 관한 검토가 필요하다. 3가지 요소는 서로 독립적이 아니라 상호 연계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 접점을 찾아 콘텐츠를 확정한다.

첫 번째 요소는 니즈needs와 원츠wants다. 지식 콘텐츠를 확정해서 온라인 비즈니스를 펼치기 위해서는 그 기반이 고객의 니즈와 원츠여야 한다.

두 번째 요소는 흥미와 관심사다. 스스로 관심이 있고 즐거움을 느끼는 것들을 자신의 콘텐츠로 확정할 수 있다.

세 번째 요소는 강점이다. 자신의 강점, 재능과 역량을 기반으로 지식 콘텐츠를 확정하면 된다.

장이지 《돈 되는 온라인 클래스》 84~87쪽 요약

콘텐츠를 확정하기 위해 3가지 요소를

상호 연계성을 갖고 그 접점에서 찾아야 되지요.

아무리 내가 하고 싶더라도 고객의 니즈와

원츠에 부합하지 않는다면 한낱 울리는 꽹과리가

될 수 밖에 없는 콘텐츠겠지요.

모객이 안될 테니까요.

그리고 거기에다 관심과 흥미가 있는 것으로

콘텐츠를 정해야 지속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잘하는 것, 즉 강점을 살려야겠죠.

이 세 가지의 접점을 콘텐츠로 삼는다면

탁월하고 지속가능한 지식 콘텐츠가

만들어 질 수 있습니다.

PART 3

사명과 비전 찾는 방법, 미션(mission)


 

 

장이지 《돈 되는 온라인 클래스》 108~109쪽

PART 4

“나무를 베는 데 6시간이 주어진다면 나는 도끼를 가는데 4시간을 쓸 것이다.” 링컨의 말이다.

계획 없이 무모하게 돌진하기보다는 방법을 고민하고 원하는 결과를 끌어내기 위해 어디에 에너지를 더 써야 하는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말이다. 링컨의 말처럼 콘텐츠를 상품화하기 전에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나만의 차별화 전략을 어떻게 짜야 할지부터 시작해보자.

장이지 《돈 되는 온라인 클래스》 147쪽

PART 5

단기간에 많은 콘텐츠와 정보를 쏟아붓는 것보다 하나씩 하나씩 적게라도 오랫동안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1인 기업이나 지식 콘텐츠 사업가의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커뮤니티 리더십에 기반을 둔 꾸준함이다.

장이지 《돈 되는 온라인 클래스》 177쪽

매일 하나씩 꾸준히 올리는 것이

기분 내킬 때는 하루에 10개

그리고 쭉~~~~ 하지 않다가 이따금씩

올리는 그런 불규칙함보다 낫나는 말에

공감이 됩니다.

저는 매일 적어도 1개 이상은 블로그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감사일기를 쓰고 말 때도 있고,

서평과 감사일기 같이 남길 때도 있지요.

그래도 이렇게 꾸준히 올리는 것의 중요함을

알고 있기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PART 6, PART 7

실제적인 활용 사례들과 방법을 안내하는

부분입니다. 직접 해보는 것이 좋겠어요.

서평에서는 생략합니다.

장이지 대표님과 실행 독서모임

하이업 프리미엄 독서모임을 하며

만나게 된 인연이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물론 멤버십으로는 아니지만,

늘 관심을 갖고 도와주시려는 맘에

감사하고 있답니다.

귀한 책을 통해 저만의 콘텐츠를 확립하여

멋진 1인 지식 기업가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 이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책을 지원받아

제 주관적인 견해를 더하여 작성된 글임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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