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 러브 - 마음챙김 다이어리
미건 로건 지음, 홍승원 옮김 / 오월구일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뷰어스에 당첨되어 읽게 된 책입니다.

요즘처럼 마음이 우울하고, 실의에 빠진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책이 아닌가 싶어요.

보송보송한 표지를 만지면서도 왠지 마음이 따뜻해지는 느낌을 받았답니다.

제가 좋아하는 색깔 연보라빛이 너무나 예쁜 책이예요.

 

이 책은 마음챙김 다이어리라는 부제도 붙었어요.

그도 그럴 것이 책을 펼치면, 직접 써보고,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이 많아요.

 

지은이 소개

 

지은이인 미건 로건은 제임스 메디슨 대학교에서 사회복지 학사 학위를 받고,

가정 문제를 부전공했으며 수석으로 졸업했습니다.

이후 플로리다 주립대학교에서 임상사회복지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20년이 넘도록 상담 심리 치료사로 활동했으며,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수많은 정신 건강 문제를 다루었습니다. 현재는 우울과 상실, 트라우마, 학대, 거식증 등을 전문으로 치료하는 개인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차 소개

 

프롤로그

1부
1장 셀프 러브(Self-Love)가 중요한 이유
2장 셀프 러브를 실천하기 위한 준비

2부
3장 자기 인식(Self-Awareness), 자신을 알아가는 연습
4장 자기 자비(Self-Compassion), 자신을 친절하게 대하고 존중하는 태도
5장 자기 회의(Self-Doubt), 자신을 믿어주는 습관
6장 자기 가치(Self-Worth), 자신을 빛나게 만드는 힘
7장 관계성(Relationships),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방법

3부
8장 셀프 러브가 가져오는 변화

에필로그

 

인상 깊은 구절

 

셀프러브는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로 끌어올리고, 내면을 공감과 자비로 가득 채울 수 있게 해 주는 원동력이에요. 삶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연료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셀프 러브를 지닌 사람은 마음속에 여유가 있고 자기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삶을 온전하게 포용할 수 있어요. (15쪽)

 

자신을 사랑하기 위한 가장 단순하고 순수하며 효과적인 방법은 아마도 호흡일 거예요. 물론 우리는 매일 무의식적으로 호흡을 하고 있어요. 하지만 스트레스를 조절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올바른 호흡을 연습하는 일은 자신에게 사랑을 표현하는 일과 같아요. 복잡한 생각을 차단한 채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는 행위에 집중할 때, 생기를 불어넣는 산소가 몸의 구석구석까지 공급될 수 있어요.(45쪽)

 

인간이 보편적으로 겪는 고난, 아픔, 고통을 받아들이기로 해요. 이는 외면할 수도 없고, 외면한다고 해서 사라지지도 않거든요. 고난을 겪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인 데다, 당신은 아주 근사한 사람이에요. (86쪽)

 

감정을 제대로 인지하고, 이를 잘 다루는 일 역시 자기 가치를 키우는 방법 중 하나예요. 무작정 감정을 억제하다 보면, 의도치 않게 건강하지 않은 방식으로 감정을 표출하거나 스스로 제어할 수 없는 행동을 저지르기도 하거든요. 이는 건강하지 못한 관계를 맺고 파괴적인 대응 기제를 가지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죠. 그러므로 감정을 제대로 인지하고, 이를 잘 다루는 일은 셀프 러브에 있어 아주 중요해요.(141쪽)

 

분명하게 거절 의사를 밝히는 것은 셀프 러브에 있어 정말 중요한 일이에요. 어떤 사람은 거절의 이유를 반드시 말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꼭 그래야 할 필요는 없어요. 거절을 해도 괜찮고, 거절의 이유가 없어도 좋아요. 스스로를 정당화하기 위해 애쓸 필요는 더더욱 없어요. 당신의 결정에 자신감과 확신을 지녀야 해요.(155쪽)

 

스스로를 완전히 포용하기 위해서는 흠이나 결점까지 인정해야 해요. 우리는 완벽하게 불완전한 존재라는 사실을 받아들이되 여전히 가치 있는 사람이라고 믿는다면, 정말 강한 내면을 가지게 될 거예요. 포용과 유머에 바탕을 두고, 배움과 성장을 주저하지 않으면 세상에서 해내지 못할 일은 없어요. 무한한 경험을 하게 될 수도 있고요.(185쪽)

 

책의 구성 및 소감

 

이 책을 서평단 활동을 하려고 후루룩 읽어봤는데, 다시 꼼꼼히 작성하면서 제대로 읽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셀프 러브 프로젝트도 하나 만들어서 운영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각 장마다 그 장의 핵심메시지에 대해 먼저 자신의 상태를 점검해 볼 수 있는 테스트가 있고요.

셀프 러브를 위해 알아야 할 개념들을 정의도 해 주고, 직접 셀프 러브를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을

제안함으로써 독자가 능동적으로 해 볼 수 있게 하는 매력이 있는 책입니다.

독서모임 진행하고 있는데, 이 책을 선정해서 회원분들과 함께 해 볼까라는 마음도 들고요.

혼자서는 잘 하기 힘드니까요. 제가 먼저 읽고 실행해 보면서 셀프 러브를 경험해야겠지요.

귀한 책을 읽을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제가 주관적인 견해를 더해 작성된 서평임을 알려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