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의 힘, 그 실천의 마법 - 인생 계획표가 당신의 미래를 바꾼다
이상열 지음 / 바이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이상열 저자가 쓴

《계획의 힘, 그 실천의 마법》 책

서평을 남겨보도록 할께요.

인생 계획표가 당신의 미래를 바꾼다

라는 부제가 붙어 있어요.

 

지은이 소개를 해 볼께요.

이상열 작가는 건국대에서 임학을

전공한 후 산림청에서 근무했어요.

2006년 임업사무관으로 정년퇴임했어요.

수상경력으로는 녹조근정 대통령 훈장,

모범 공무원 국무총리 표창, 농축산부 장관 표창,

국무 총리 표창 등이 있어요.

퇴임 후 휴먼시아 공인중개사 사무소 대표로

10년 동안 활동했고, 이상열 행정사 사무소 대표 1년,

우리 아이 작명원 원장으로 1년 씩 운영했어요.

현재는 젊은이들에게 그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책을 쓰고자

집필에 주력하고 있으세요.

다음은 목차입니다.

 

1장은 ‘왜 인생 계획표를 만들어야 하는가’

인생 계획표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2장은 ‘무엇을 계획하고 실천할 것인가’

What? 에 대한 부분이지요?

 

3장은 ‘어떻게 계획하고 성공할 것인가’

How to?

에 관한 내용을 실어놓고 있습니다.

실제적인 방법을 알 수 있었어요.

 

4장은 ‘성공을 위한 실행 지침’

어떻게 하면 좀더 성공적인 계획과

그것을 실행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지침을 말하고 있어요.

5장은 ‘누구나 장벽에 부딪힌다’

계획을 세웠다고 다 실행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방해 요소들이 있지요.

방해물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지

마지막 장에서 말해 주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이 책을 읽으면서

인상적이었던 부분을 나누어 볼게요.

목표 설정을 할 사람은 이 세상에 단 하나

오직 나 자신뿐이다. 다른 곳에 한눈팔고

있을 때가 아니다. 제대로 가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내 인생의 미래에 대한 계획이

필요한 것도 다 그 때문이다.

《계획의 힘, 그 실천의 마법》 26쪽

목표 설정은 네비게이션과 같아요.

분명하게 설정해 놓지 않으면,

이리 갔다 저리 갔다 헤매일 수 밖에 없죠.

내가 누구인지 알아야 목표 설정에

힘이 실립니다. 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이며,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지

주의 깊게 살펴봐야겠습니다.

 

생각을 바꾸면 현실이 변화될 수 있다. 그 생각의 상상력은 현시점에서 무엇을 알고 있는가 보다도 더 중요한 것이 된다. 좋은 생각만이 좋은 길로 인도하는 힘이 있다. 생각을 바꿀 때 아무도 해내지 못한 일을 이루어내는 힘을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 개인의 역량을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힘이 바로 생각이기 때문이다.

《계획의 힘, 그 실천의 마법》 38쪽

생각의 중요성을 다시 깨달을 수 있는 문장입니다.

어떻게 생각하느냐가 현실을 바꾸는

가장 강력한 힘입니다.

현실을 바꾸고 싶다면 생각을 바꿉시다!

어떤 일이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좋아하는 일에는 신바람이 날 것이고 흥미가 붙게 마련이다. 그것이 강력한 내적 동기를 만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 자신에 맞는 최적의 일을 찾아 그 일을 해야 한다.

《계획의 힘, 그 실천의 마법》 100쪽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네요.

자신이 어떤 일을 할 때 신바람나고

흥이 나는지 잘 알아야겠어요.

저는 제가 가진 지식을 누군가에게

알려줄 때 희열을 느낍니다.

역시 가르치는 것이 천직인 것 같아요.

그리고 요즘에는 ‘코칭’ 의 매력에 푹

빠져 살고 있습니다.

아무리 희미한 에너지도 결집시키는 힘이 있다. 내가 이루고자 하는 일의 추진에 절박감을 더한다면 그 꿈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내가 진실로 간곡히 원하는 일이 있다면 온 마음을 다하여 내면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계획의 힘, 그 실천의 마법》 135쪽

희미한 에너지라도 갖고 있어야 해요.

거기에다 할 수 밖에 없는 절박감이

더해진다면, 목표에 다가서는 힘은 강력해지죠.

내 꿈벗님은 그 목표를 이루고자 하시나요?

끊임없이 자문해 봐야겠습니다.

변화의 속도를 따라잡고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학습하고 스스로를 개척해 나아가야 한다. 그것이 가야 할 세월에 대비할 수 있는 나 자신의 할 일이다. 머뭇거리지 말고 지금 이 순간부터 바로 시작해야 한다.

《계획의 힘, 그 실천의 마법》 178쪽

저는 배우는 것을 좋아합니다.

무엇이든 필요가 있으면 배우지요.

학습할 때 즐겁습니다.

요즘 노션을 배우고 있는데 재미있어요.

머물러 있지 말고 늘 발전하기 위해서는

배우려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저자도 배움의 자세가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성공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달라도 실패하는 이유는 단 한 가지다. 중간에 포기하기 때문에 실패하게 되는 것이다. (중략) 행운은 끝까지 하는 자만이 가질 수 있다. 끝을 보기 전엔 절대 물러서지 않아야 된다. 강인한 정신력이 끝까지 하는 힘의 원천임을 알아야 한다.

《계획의 힘, 그 실천의 마법》 184쪽

끝까지 해내는 힘, GRIT 정신을 다시

발휘해 나가야겠어요.

계획 실행이 쉬워지는 5가지 습관

1. 자나 깨나 목표 주제에 빠져 살아라.

2. 실행해야만 하는 이유, 그것을 만들어라.

3. 좋은 결과를 얻겠다는 조바심보다는

시작하는 데 주력하라.

4. 실행하는 데 많은 관심과 시간을 가져라.

5. 실행하다 지치면 포기하지 말고 다시 시작하라.

《계획의 힘, 그 실천의 마법》 194~199쪽 요약

마음먹기에 따라 재앙이나 비극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이

우리에게는 있다. 놀랍고도 강한 나의 잠재의식은

생각 이상으로 강한 면이 있다.

활용하지 못함에 문제가 있을 뿐이다.

《계획의 힘, 그 실천의 마법》 223쪽

잠재의식이 얼마나 큰 힘을 갖고 있는지는

여러 책을 통해 접한 바 있어요.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열쇠이기도 하지요.

걱정하지 말고, “나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하루하루 목표를 향해 내딛는다면

꼭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각 꼭지마다 좋은 내용들이 너무 많지만,

다 싣지는 못했어요.

직접 읽어보시면, 훨씬 더 좋을 거예요.

좋은 책을 써 주신 이상열 작가님께 감사합니다.

내 인생의 궁극적 목표는 후회 없는 삶과 나를 다듬는 일이 될 수 있다. - P1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