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이웃집 의사 친구, 닥터프렌즈
닥터프렌즈 지음 / arte(아르테) / 2021년 9월
평점 :
‘닥터프렌즈’는 유튜브 채널은 이미 알고 있었고 영상도 몇 차례 봤던 기억이 있다. 구성원은 내과, 이비인후과,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세 명이다. 유튜브 영상에서는 활기차고 밝은 에너지가 느껴졌다고 기억하고 있는데, 책도 그와 비슷한 느낌이었다.
글이 전반적으로 몹시 쉬우면서도 깔끔하다. 책에는 저자들이 유튜브를 통해 받은 질문들 등을 종합해 내과, 이비인후과, 정신과 각 분과별로 자주 접하는 고민들이 문답 형식으로 정리되어 있다. 모든 내용을 굉장히 쉽게 풀어서 설명하는데, 그러면서도 그 출처가 된 연구와 논문 등을 꼼꼼히 명시해놓아서 조금 놀랐다. 마치 블로그에 올라온 글처럼 정리가 깔끔하게 되어 있으면서도 내용의 정확성을 신뢰할 수 있어서 유익하다.
다루는 내용들은 주로 생활 속 지식들이다. 예컨대 이비인후과에서는 이명과 난청의 원인, 비염 등을 다루고, 내과에서는 식이, 혈당 등 내용을 다루는 식이다. 개인적으로 주변 소리를 잘 듣는 것과 치매 예방의 상관관계, 이명과 난청인 환자들이 어떤 영양제를 먹으면 좋은지(이비인후과), 고단백 식이가 어떻게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지, 식이섬유 위주의 식단과 장내 미생물 구성, 혈당을 조절하기 위한 음식 섭취 순서(내과), 우울증을 의심해볼 만한 증상의 종류, 전기 경련 치료(정신과)에 대한 내용이 흥미로웠다. 정신 치료가 ‘지지 정신 치료’와 ‘통찰 정신 치료’로 나뉜다는 사실도 처음 알았다. 심리상담에서 일어나는 ‘전이’ 반응에 대한 설명도 짧았지만 치료 기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책 후반부에는 저자들의 개인적 에피소드가 실려 있다. 어떻게 의사가 되었고 어떤 이유에서 각 전문 분과를 선택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내용 등이다.
전반적으로 빠르고 가볍게 한 번 읽어보기 좋은 책이다. 유튜브 영상에서 다룬 것과 동일한 내용이라도 그것을 책으로 정리해 출간하는 것은 그 나름대로 의의가 있는 것 같다. 책 출간을 축하드리고, 앞으로도 정확한 건강 정보를 꾸준히 전달해주시기를 바라며 응원을 보낸다.
*네이버 카페 ‘몽실북클럽’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음
#몽실서평단 #몽실북클럽 #아르테 #닥터프렌즈 #내이웃집의사친구닥터프렌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