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원비 0원으로 우리 아이 서울대 보내는 노하우 - 공부원동력연구소 허신철 대표가 전하는 ‘엄마표 홈스쿨링’의 모든 것!
허신철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23년 7월
평점 :


대한민국 가장 치열한 교육 현장인 대치동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며 15년 학원경력과 8년간의 원장경력을 통해 수천명의 학생들과 학부모와의 상담, 수업을 해오며 길러온 그만의 노하우.
현재 '공부원동력연구소'를 운영하며 공부컨설팅에 매진중이신 허신철 작가의 신간이 나왔습니다.
교육 사업을 하며 받은 충격.
우리 나라의 사교육이 '아이들이 공부에, 특히 수학에 흥미를 잃도록 만들고 있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끼며 이대로는 안되겠구나 '일반적인 사교육으로는 아이들을 망치겠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를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아이로 만들어 줄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부모님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집에서도 함께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수업한다면 어떨까? 하는 신박한 생각을 하게 되었다는데요. 이런 저자의 고찰로 탄생된 이 책. 정말 궁금했습니다. 책을 읽어보니 역시나 실망시키지 않는 정보들 교육법에 관한 새로운 생각들을 배울 수 있었고 느끼는게 많았던 책이였어요.
몇년간의 노력끝에 교육사업을 해오며 쌓았던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권에 담겨 있습니다.
사교육 걱정없는 부모가 최고의 선생님이 되는 자녀가 스스로 공부에 매진하는 이상향과 같은 홈스쿨링을 만나보았습니다.


이책의 저자는 학생들을 가르치며 학생들이 "선생님한테 배우니 이해가 잘되요."라고 하며 선생님처럼 되고 싶다고 하는 학생을 보며 처음으로 인생의 보람을 느끼게 되었다고 해요.
어렸을때 부터 공부할때 습관이 하나 있었다고 하는데요.
그것이 바로 '설명하는 습관'이였는데 수학을 그리고 공부를 잘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그 습관때문이였던 것!
저자가 찾은 자기의 진짜 적성은 바로 아이들을 가르치고 변화시키는 것이구나!라고 깨닫게 된다는 재밌었던 에피소드가 저자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꿔놓습니다.

바로 이 저자의 경험담이 우리 아이들에게 딱 들어맞는 실상아닐까 싶은데요.
공부를 잘한다고 무조건 의치약대로 가는 현실도 그렇고 나의 꿈이 아닌 주변의 꿈과 부모님의 희망에 맞춰 전공을 선택하는 그런 현실. 대한민국의 현실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 아이들을 구하고 싶어 의사를 포기하고 학원강사로 재탄생하게 되는 저자는 그간 남들의 시선때문에 진짜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남들에게 보이는 인생이 아닌 진짜 내 인생을 살고 싶었다고 합니다. 내 심장이 말하는 진심~
"학생을 가르치는 일"
우리 아이들의 심장이 말하는 진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일까요?
학원을 운영하며 저자가 든 생각이 있었다고 한다.
'왜 학원에 맡겨만 놓고 직접 관리를 하지 않을까?'
'왜 자녀들과 직접적으로 부딪히는 것을 피할까?'
'왜 그들은 포기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일까?'
아이들의 자기주도학습과 메타인지 학습 그리고 거꾸로 학습법까지 행복한 아이로 키우기 위한 꿀팁들이 가득한 책이였어요. 우리는 엄마 자격이 있는가? 수포자 엄마지만 선생님이 되는 방법, 아이 스스로 공부하게 만드는 방법 그리고 이론에 그치지 않고 실전편까지 체계적으로 눈에 쏙쏙 이해되게 집필한 실력이 책만 봐도 정말 잘 가르치는 강사님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엄마가 직접 선생님이 되면 아이의 성적이 오른다"라고 말하는 허신철 선생님.
엄마도 돈으로 사교육시장에 아이를 맡기지만 말고 함께 고민하고 아이의 입장을 헤아려주면서부터 시작되는 진짜 학습법. 돈들이고 힘들이고 나서 아이의 인생을 망치는 사례가 아닌 돈이 없어도 행복한 아이의 인생을 이끌어주는 법칙이 이 책안에 담겨 있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만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서평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