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타버스는 나의 힘 ㅣ 명주 어린이 미래 시리즈
최영.최다니 지음 / 명주 / 2023년 7월
평점 :
이 책은 특이하게도 아빠와 아들이 집필한 책이예요.
skt플랫폼인 이프랜드(ifland)라는 메타버스 세상에서 이미 1년이상의 활동을 하고 있는 아빠와 유튜버 크리에이터로 활동중인 아들 희망이가 낸 책이라고 해요.
가상세계인 이프랜드는 메타버스인데요. 이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물어보는 희망이의 질문으로 이 이야기는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메타버스 시대가 머지않아 올것이라는 아빠의 대답에 지금은 어떤세상인지부터 알아보며 전개 되는 이 책은 도서출판 명주의 '메타버스는 나의힘'이란 책이예요.
초등 학교 5학년 아들의 단순한 질문으로 집필하게 된 동기가 된 이 책은 '메타버스'라는 세상을 좀 더 자세히 알려주기 위한 아빠의 마음이 담긴 책인데요. 책 훌륭한 아빠라는 생각도 해봤어요.
메타버스 세상으로의 여행. 같이 떠나볼까요?


이 책의 구성은
인류는 어떻게 진화했는지 부터 메타버스의 실제모습, 현재의 메타버스, 메타버스를 위한 첨단기술, 메타버스에서는 어떻게 감각이 구현되고 있는지, 메타버스가 변화를 주도한다는 사실들, 메타버스와 미래의 직업등에 대해 재미있는 실사와 다양한 사진자료로 흥미롭게 구성되어 있어서 아이들과 함께 보기 참 좋더라고요.
0차원인 하나의 점에서 시작하여 3차원인 입체적 도형까지 진화한 우리의 세상.
그렇다면 4차원은 어떤 세상일까요?
4차원 세상이라 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세상에는 통신이 어떻게 진화될것인지, 메타버스 세상이 열릴것이라는 가정하에 인류의 진화와 초월적 세상을 역으로 설명해줍니다.
웹이라는 새로운 차원의 공간. 마치 공중에 떠있는 것 처럼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세상.
손으로 만져지지도 않고 물리적으로 형태를 변형하거나 파괴할 수도 없다는 것
이것이 바로 우리가 이야기할 메타버스의 기본 환경이라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기에 지금 2023년에 살고 있으니 웹차원의 세상에서 우리는 살고 있다는 것이죠.
쉽게 말해 <구글 플레이>나 <앱스토어>같은 플랫폼을 예로 들을 수 있답니다.


진정한 메타버스의 시작은 무엇까요?
추억돋는 '싸이월드'가 바로 우리시대 메타버스의 시작이였다고해요.
자기만의 가상공간에 노래도 올리고 음악도 틀어놓고 친구들 아바타도 초대해서 같이 놀 수있는 그런 공간이였죠.
그 때를 비교해놓고 보면 우리 아이들 게임이라고 무조건 반대해서는 안될일이라는 생각도 해보게 되네요.
우리 아이들이 좋아하는 마인크래프트.
아이들이 게임 앱을 설치해달라고 하면 걱정스런 부분이 앞서는데요.
마인크래프트 종류의 앱은 오락적인 부분도 있지만 건축공부도 되는 게임이기도 하지요.
그렇지만 게임중독 부분 먼저 걱정하게 되는 부모들.
우리 아이들은 태어날때 부터 스마트폰과 아이패드를 만지는 환경에서 자라왔기때문에 20-30년뒤에는 이 디지털환경이 일상이 될지도 모른다고 하죠.
아이들답게 축구, 놀이터, 농구, 미끄럼틀타고 놀았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드는 것은 누구나 마찬가지 겠지만 메타버스는 전 세계아이들이 모여서 노는 앱이기에 단순 오락게임은 아니라고 하는 요즘 아이들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 제페토, 포켓몬고등 단순 게임이라고 생각하기에는 전 세계의 다양한 환경의 소통이라고 볼수도 있는 면이라고 하지요.


새로운 세상인 이 가상 세계에는 수만은 새로운 직업의 기회도 열리게 된다고 해요.
메타버스에는 현실과 다르게 모든 것이 가상으로 만들어지고 존재하기 때문에 그 세상을 만들고 유지 관리하는 일, 아름답게 디자인 하는일, 그 세상에서 즐기고 생활할 만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일 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콘텐츠와 테마를 활용하고 실행해서 이벤트를 기획하고 계획하고 운영하고 관리하는 일, 그런 모든 활동들을 통해서 제2 또는 제3의 형태로 새로운 직업들이 창조된다고 하니 이 메타버스의 세계..부모로써 무조건 안좋은 쪽으로만 받아들일 수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서평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