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도 독해가 먼저다 초등 5학년 - 독해와 교과 공부를 한 번에 끝내는 교과 독해 프로그램 과학도 독해가 먼저다
키 초등학습방법연구소 지음, 정인성 외 그림 / 키출판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 수 위주의 학습으로 등한시 되어 있는 초등학생들의 사회 과학 도덕 등의 과목

그중에서도 이 과학이라는 과목 좋아하신가요? 저는 알면알수록 어려운 과목이 과학이더라구요.

절대 소홀해서는 안되는 과목인데요.

소홀해지면 질수록 점점 더 어렵고 막막하게 느껴질 거라 생각해요.

과학 교과서는 학년이 높아질수록 다루는 내용이 깊고 다양해지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새로운 과학 개념과 어휘가 많아서 교과서의 문장을 배경지식이나 문해력없이는 절대 해결할수도 잘할수도

없는 과목이라는 건데요.

국어 과목에서 해결하면 되는 것 아닐까? 생각해본다면...

국어과목만 독해연습을 해야 되는것은 아니라고 해요!

낯선 개념과 알아야 할 어휘가 많은 '과학'도 독해연습이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

과학도 수학처럼 기초가 중요한 과목이고 개념이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어서 학년이 올라갈수록 내용의 깊이와 폭이 확장되기 때문에 앞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면 뒤의 내용은 영영 이해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과학을 처음 배울때부터 개념 하나하나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그림과 함께 체계적으로 잘 정리된 개념을 익힌다면 과학이 머릿속에 그림으로 개념이 촥촥 자리잡아 어려운 과학도 쉽고 친근한 과목이 될 수 있을겁니다.

그렇다면 과학은 이 개념이라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구나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여기 교재 제대로 만드는 키출판사에서 나온 <과학도 독해가 먼저다>의 단계별 교재 살펴 볼께요.

저는 내년에 큰 아이가 5학년이 되어요.

그래서 5학년 교재 살펴보게 되었는데요.

와~ 5학년이 이렇게나 난해한? 제법 어려운 개념이 나오는 구나..놀랬답니다.

특히 1학기 2학기 교과과정 개념과 글이 나와서 미리 예습이나 복습도 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특히 너무 단계적으로 체계적인 구성으로 만들어졌구나! 느껴지는 교재였어요.

복잡한 교과 개념을 그림으로 한눈에 담아 주었고 개념을 머릿속에 그려보았다면 문장으로 개념어휘를 익히고 핵심개념을 찾는 연습까지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어요.

읽기 뿐만 아니라 쓰는 서술형 문제까지 이해한 내용을 의도에 맞게 논리적으로 서술할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문제와

지식을 풀어쓰는 능력까지 기를수 있게 합니다.

심화 독해력까지 다져주는 깊이있는 학습을 추구합니다.

자세히 읽기에서는 지문 내용을 자세히 파고 들어 읽으면 글의 세부내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분석적 이해능력'을 키워주고요.

주어진 글의 정보를 근거 삼아 다른 판단까지 이끌어내는 '추론적 이해능력'도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5학년 교과서..

국정교과서는 아니라 출판사마다 내용은 조금씩 다르지만 주제는 같기 때문에 핵심 키워드를 잘 파악하여 미리 예습해놓으면 과학 교과서 이제 거부감없이 재밌는 과목으로 자리잡지 않을까요.

<과학도 독해가 먼저다>교재로 수능 비문학 잡으려면 과학 독해부터 해야겠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하는 교재였어요.

'3단계 독서법'으로 개념-어휘-독해과정을 거쳐 과학과목 꽉 잡아 보도록 해봐야겠어요.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등 고등학교 교육과정으로 이어지는 5학년 과학!

심화된 교과 내용을 개념부터 잡아 쉽게 독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교재~

살포시 추천드려봅니다.

[키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