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무엇을 먹고 사십니까 - 선재 스님의 삶에서 배우는 사찰음식 이야기 선재 스님 사찰음식 시리즈 2
선재 지음 / 불광출판사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은 무엇을 먹고 사십니까]



선재 스님의 이야기로 버무린 사찰음식2



" 선재 스님에게 요리 배우러 왔다가 삶을 알아버렸죠 "



사찰음식 명장 선재 스님 산문집














 

1.jpg


 

2.jpg


 

3.jpg


 

4.jpg


 

5.jpg


 





%EC%9E%A5%EB%AF%B8%EA%BD%83





먹는거 왠만한 사람들이라면 싫어할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지만 그 중에서도 개인적으론 늘 관심을 갖고 있던 사찰요리!게으른탓에 미루고 미루어 이제야 선재스님의  [당신은 무엇을 먹고 사십니까]를 통해 사찰요리에 대한 흐름을 파악하게 된것 같아 가슴한구석이 뿌듯해진다. 건강이 최고라며 늘 먹고 지내는 음식에 대해 중요함을 알면서도 생각만큼 해내지 못했던 것같다. 이제 늘 했던 요리들이 식상해지는 요즘 사랑하는 가족의 건강도 위할겸 선재스님이 들려주신 사찰요리의 맛보기 비법들은 직접 실천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푹빠져든다. 우선 음식에 대한 가치와 음식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자연과 다르지 않은 인간에 대한 이야기, 재료 선택과 제철에 맞는 식재료가 가진 에너지를 활용한 조리방법 등등 어느 하나 빠뜨릴 내용이 없는것 같다. 더불어 선재 스님이 스님이 되기까지의 운명같은 이야기는 지금의 사찰음식 명장으로 거듭나는데 바탕이 되어 불교 경전을 바탕으로한 사찰음식의 철학과 그 정신을 전하고 있다. 또한 사찰음식하면 밋밋하고 심심해 맛없는 음식으로 잘못 생각할 수도 있지만 오히려 병환에 있는 사람들일수록 사찰음식의 매력을 더 빨리 알아차리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몸안의 변화를 느끼고 날마다 먹는 음식을 통해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법을 배울 수 있기도 하다. 단지 음식을 만든 사람에 대한 것 뿐 아닌 먹는 사람의 태도에 까지도 겸손한 불교적 가르침은 그 동안 한끼 때우기식의 식사법이 얼마나 잘못되어졌었는지 단번에 알 수 있다. 과거보다도 현대 사회에 뜻하지 않은 나쁜 병들이 늘고 있는 것은 우리 식문화 변화를 함께 연구해야 할 부분이기도 할 것이다.

책의 3장부터 본격적으로 한국인이 꼭 먹어야 하는 사계절 사찰음식의 식재료와 그 식재를 활요한 기본 다듬는 법에서 부터 하나의 요리로 탄생하기 까지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재료본연의 맛과 식감을 중요시 하다보니 오히려 복잡하지 않고 매우 간단한 것 같다. 단순한 먹는 문제로 끝이 아닌 내 삶을 대하는 태도에도 충분한 영향을 미치는 계기가 될 것이라 기대해보며 조만간 스님이 알려주신 몇가지 사찰음식레시피 대로 만들어보기로 다짐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