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 명상 교육 - 인성 함양과 정서 안정을 위한 학생용 MBSR 8주 코스
에이미 샐츠만 지음, 김철호 옮김 / 어문학사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음챙김 명상교육]





인성함양과 정서 안정을 위한 학생용 MVSR 8주 코스






 

1.jpg


 

2.jpg


 

3.jpg



 





%EC%9E%A5%EB%AF%B8%EA%BD%83





지난날을 생각해보면 명상이라고 하면 조용하고 잔잔한 음악이 깔리면서 목소리 좋은 아저씨가 생각난다. 마치 특정한 사람들만 명상을 한다는 편견도 가지고 있는것도 같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명상에 대한 이로움을 경험하고 실천하고 있다. 빽빽한 환경 탓인지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살아가기 쉽지 않은 현실속에서 조금이나마 마음의 안정을 찾아가는 하나의 수단이 되고 있는 명상은 어른뿐만이 아니라 이제 아이들에게까지도 필요성을 요구하고 있다. 학업에 열중하다보니 옛날 어린아이들 같은 해맑은 웃음을 잃어가는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고 컨트롤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기 위해 부모와 어른들의 노력이 매우 필요한 때이다.

돌이켜보면 어린시절을 어떻게 보냈느냐에 따라 어른이 되어서도 트라우마 같은 것들이 영향을 미치는걸 우리는 직간접적으로 경험하고 있다. 마음챙김이라는 말을 어른이 되어서야 자신의 과거를 돌아보며 치유해 나아가고자 노력하는 가운데 저자 에이미 샐츠만의[마음챙김 명상교육]이라는 책은 그 마음챙김의 방법들을 좀 더 일찍 알아가길 권하고 있다. 의사,마음챙김코치,과학자,운동선수인 에이미 샐츠만은 1989년부터 마음챙김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초등학교, 지역사회, 대학 등에서 MBSR 프로그램을 운영,연구하면서 자신만의 프로그램 개발에 힘썼다. 이렇게 노력한 끝에 저자의 MBSR프로그램의 자료인 CD를 만들었고 책까지 간행하면서 마음챙김에 대한 폭넓은 접근을 돕고 있다.



 

4.jpg


 

5.jpg


 

 



이 책은 총 8주 과정에 대해 단계적인 설명과 깊이 있는 내용들로 '마음챙김에 근거한 고요한 곳 교육과정'을 전달하고 있다. 또한 교사나 학교 상담사, 치료사, 의사, 코치, 관련된 전문가들, 부모 등 아이들과 관련한 사람들이 과학적으로 검증된 마음챙김 수련을 직접 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처음 접하는 부모들이게 다소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겠지만 차근차근 하나씩 이해하고 풀어나아간다면 저자가 검증한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이들이 전보다 더 침착해지고, 주의력을 높여주고, 다양한 스트레스들로 부터 자유로워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또한 이를 주관하는 어른들도 아이들의 훈련을 통해 자신도 마음챙김에 대한 방법을 익힘으로써 함께 이로울 수 있는 경험이 될거라 생각하며 함께 수록되어 있는 <마음챙김 명상교육>CD도 적극 활용해 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