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천재가 되는 단 세 가지 도구 - 세상에서 가장 쉬운 문제 해결의 기술
기시라 유지 지음, 기시라 마유코 그림, 정은지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16년 10월
평점 :
절판





[생각 천재가 되는 단,세가지 도구]




세상에서 가장 쉬운 문제 해결의 기술



전 세계 35개국 1천만 베스트셀러

<더 골>골드렛 박사의 생각법을 손쉽게 배우다!






 

1.jpg


 

2.jpg


 

3.jpg


 

4.jpg



 





세상의 모든 일들이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 단답형이라면 어땠을까..더 이상 우리는 생각하지 않아도 될 것이고 어쩌면 생각이란 단어조차도 필요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럼 좀 편했을지는 모르겠지만 생각을 함으로써 새로운 것을 창출하게 되는게 아닐까한다. 답이 정해져 있지 않은 삶속에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상황들과 문제들은 언제나 쉽게 풀리기만 하진 않는다. 어떨땐 모르겠다 싶은 것도 사실 많다. 하지만 마냥 모르겠다고 넘길 수 없는 일들도 상당히 많은데 이럴때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 할지 우리에게 문제 해결 능력을 시험하기라도 하는 듯하다. 엘리야프 골드렛 박사의 TOC(제약이론)에서는 바로 이런 일상의 복잡한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세가지 도구를 보여주고 있다. 같은 상황의 문제일지라도 어떻게 명쾌한 해결 방안을 찾느냐는건 약간의 기술? 기법을 요구하는 모양이다. 어쨌든 [생각 천재가 되는 단,세가지 도구]에서 골드렛 박사는 이 세가지 도구를 가지(Branch)단계, 구름(Cloud)단계, 목표나무(Ambitious Target Tree)단계로 나누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토끼와 거북이의 시합이야기, 개미와 베짱이 이야기를 중심으로 각 단계에 맞추어 생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쉽게 접근함으로써 (?)를 풀어 나가는 방법을 차례로 제시한다. 또한 제각각 학교에서 배웠던 것들이 막상 사회에 나오면 극히 일부만 필요한 것 처럼 느끼게 되는 것도 우리가 배운 지식을 통해 제대로 생각해 내는 힘을 기르지 못함에 있어 보인다. 


가지 - 뒤죽박죽인 현실을 논리적으로 정리해준다.

구름 - 문제의 구조를 알기 쉽게 정리해 엉킨 실타래를 풀어준다.

목표나무 - 새로운 목표를 실현하는 야심찬 길을 안내해준다.



복잡한 문제일지라도 기본적인 인과관계를 바탕으로 상관관계를 활용하여 논리적인 사고력을 위해 개발된 것이 가지라고 할 수 있고, 이것을 이용해 또는 원인을 찾아낼 수도 있게 된다. 또한 가지를 통해 다음 벌어질 상황에 대해 예측도 가능하며 사전에 위험을 감지해 낼 수도 있게 된다. 이러한 활동 모두 분석력을 갖추어 가는 과정인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문제 발생 후 가끔은 딜레마라는 두가지가 동시에 양립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골드렛 박사는 구름을 도구로 사용했고, 복잡한 문제를 간결하게 바꾸어 표현하게 된다. 또한 대립적인 관계에서 숨겨져 있는 '선입견'을 찾아 각 관점을 나누어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는 방법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장해물을 뛰어넘기 위한 생각도구로 목표나무를 사용한다. 순서는 먼저 목표를 적고, 목표달성을 저해하는 장해물을 생각한다. 그 다음 각각의 장해물을 이용해 중간 목표를 설정하고, 중간목표달성을 위한 행동을 생각한 후 중간 목표 달성 순서를 생각하는 과정의 순서를 밟는다.  조금은 복잡해 보일 수 있겠지만 천천히 저자의 예시표를 보며 생각하다보면 이 자체가 저자의 주장처럼 3가지 도구를 활용한 사고를 해 나아갈 수 있게 된다.


산업계에서 각광을 받아왔던 골드렛 박사가 한 교사의 교육현장에서의 문제를 상담 요청하여 다각도로 정리함으로써 알게된 공통된 문제를 찾아내게 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지식을 배우고 응용하는 것 이상으로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줄알고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방법을 찾아내게 된 것이라고 한다. 이는 학교, 직장, 가정에서도 충분히 연결되어 있으며 누구에게도 접목가능하다고 한다. 단순하지만 강력한 힘을 기르고 싶다면 [생각 천재가 되는 단,세가지 도구]를 추천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