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시작하는 독서 - 책장에 잠든 설렘을 깨우다
박홍순 지음 / 비아북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시 시작하는 독서]




독서의 재미와 능률을 키워주는 6가지 독서법과

13가지 맞춤형 목록으로 잠든 독서 세포를 깨우다!



%EB%AF%B8%EC%86%8C%20%EB%8F%99%EA%B8%80%EC%9D%B4



 

 


 

 


 

1.jpg


 

2.jpg


 

3.jpg


 

4.jpg


 

 



 



%EC%9E%A5%EB%AF%B8%EA%BD%83





'책장에 잠든 설렘을 깨우다'






 


5.jpg


 




이 책의 표지에서 먼저 눈에 띈 글이고 마음에 와 닿는 멘트로 기억한다. 책을 그리 많이 읽지 않았던 지난 날을 생각해보며 다시 책을 읽어야 겠다는 마음을 먹었던 때까지로 기억을 거슬러 거슬러 되짚어 보았다. 읽지 않았던 그 때는 오로지 경험에 의지하며 살았었다면 나의 모든 마음과 판단 생각들은 어떤 틀에 박혀 있었다는 걸 깨닫게 해준 순간이 바로 독서를 다시 시작하면서 부터였다. 경험을 할 시간을 단번에 줄여주고 내가 가보지 못한 가볼 수 없는 그 세상을 눈 뜨게 해준 행복한 경험이라 말하고 싶다. 이것이 설렘이였고 책을 읽는 동안 느낄 수 있는 사색의 즐거움을 어떤 누구의 간섭 하나 없이 마음껏 즐기고 놀 수 있는 삶의 보람된 일이기도 하다. 저자 또한 책을 통해 인생을 배웠고 세상의 통념을 뒤짚고 지식을 뛰어 넘어서는 성찰,그리고 존재의 의미를 찾아가는 내면의 힘을 확장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저 독서는 좋타! 그러니까 독서는 해야 하는 거다라고 설득하기 보다 진짜 독서의 의미를 경험하고 느끼게 해 준다면 굳이 잔소리 하지 않아도 스스로 책을 찾고 탐구 하게 되는 것아닐까..



 

 



 

6.jpg


 

7.jpg


 

 




독서에 대한 좋치않은 기억으로 멀리하게 된다면 그런 불행도 없어보인다. 누구에게나 좋은 기억만 있을리는 없겠지만 다시 나를 돌아보고 진짜 독서를 기피하게된 이유를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어주지 않을까 한다. 그리고난 후 어떻게 무엇을 읽어야 할지 고민하게 될 것이다. 이 때 가이드라인을 잡아 줄 수 있는 책이 바로 [다시 시작하는 독서]가 아닐까 생각한다. 이 책의 목적이 바로 어렵게 용기를 내어 독서를 다시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도록 맞춰저 있고 구제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이상적인 독서법이 아닌 실질적 독서법을 제시하고 있고, 이를 계기삼아 독서의 즐거움을 충분히 만끽하길 저자는 바라고 있다. 이 책의 장점은 그리 어렵지 않게 읽어진다는 점에서 쉽게 서술되어 있다. 6가지 책을 읽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내가 그간 독서를 하면서 뭐라 표현이 어려웠던 애매했던 부분들을 속시원히 정리해 놓은 듯한 느낌을 주기도 했다. 그로써 독서 방법을 다시 한번 더 생각해보게 되었고, 나만의 독서방법을 터득해 가는데 길잡이가 되어주리라 기대도 되었다. 일반적으로 주변에서 책을 읽는다고 하면 막연히 베스트 셀러를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나또한 그래야 하는걸까 욕심도 내었었지만 사실 그러지 못했고 막상 그 방법이 옳아보이지도 않았던 것 같다. 내 수준에 맞는 적합한 책으로 시작해 인생을 배워나감으로써 독서 습관이 자리잡아 갈 수 있도록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아 실천해 나아가야 겠다. 그리고 책의 제3부 나만의 독서 커리큘럼에서는 독서의 길라잡이와 분야, 주제별 독서 프로그램, 연령과 수준별 맞춤 독서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다. 다양한 책의 정보를 얻을 수 있어 개인적으론 매우 유용하게 생각되며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도 아직 경험하지 못한 독서의 세계를 가늠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주리라 기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