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하는 말씨 망하는 말투 실천편 - 성공과 행복을 부르는 당신의 한마디 흥하는 말씨 망하는 말투
이상헌 지음 / 현문미디어 / 2015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흥하는말씨망하는말투]



성공과 행복을 부르는 당신의 한마디


긍정언어의 마술사 이상헌의 최신 화제작!


말씨 말투, 실천이 답이다!




어릴적 어른들 앞에서 부정적인 말을하거나 하면 말조심하라며 함부로 말하면 안된다는 것에 대해 자연스레 습득되었던 것 같다. 말이 씨가 된다는 옛말도 있듯 말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언제부터인가 TV프로 등에서 막말하는 사람을 보며 웃기시작하고 호응하기시작하고 마치 막말 잘하는 사람이 대단한 사람인양 이상한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남에게 무안을 주고 상대의 감정은 뒤로하고 하고 싶은 말과 느낌그대로를 마구 전달하는 사람들이 잘 나가는 상황이 아무래도 이해가 되질 않았다. 그리고 언젠가 배려하여 말해주는 걸 오히려 답답한 사람으로 치부하는 이상한 상황도 목격했다. 세상이 변했다해도 너무 고리타분한 생각을 가진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변하지 않는걸 진리라 하고 진리는 분명 존재한다.



# 경청과 인정의 기술 Tip


01. 상대방의 입장이 돼라. 그래야 이해가 된다.

02. 끝까지 들어줘라. 청문회 하듯 중간에 끊지 마라.

03. 귀로만 듣지 말라. 온몸으로 들어줘라.

04. 맞장구를 쳐줘라. 대화가 활기차게 된다.

05. 긍정의 시각으로 수용하라."당신 말이 맞아요."

06. 표정연기도 중요하다. 목석처럼 앉아 있지 말라.

07. 중간중간 요점을 확인하라.

08. 시계를 보거나 다른 곳에 시선을 팔지 말라.

09. 모르거나 이해 안 되는 것은 질문하라.

10. 결코 따지거나 반박하지 말라.   

p.171-172



말이란 당장 보이지는 않지만 길게 보면 자신의 행복과 불행을 결정짓기도 한다고 하는데 사람들 중 툭하면 '죽겠다'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 사람은 정말로 여름휴가로 가족과 함께 동해안으로 가다가 사고로 사망했다고 한다. 또 의사가 환자에게 "당신은 암입니다."라고 말하면 멀쩡한 사람 몸에 암세포가 갑자기 늘어난다. 때론 수술이나 약 대신 말로써 암을 고치는 의사도 있다. 무심코 던진 말에 누군가를 살리기도 죽이기도 할 수 있다는 것! 흔히 알고 있는 이야기이지만 평소 말하는 걸 녹음시켜 들어보면 또 다른 내 모습을 발견 할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흥하는 말씨 망하는 말투]에서는 스스로를 관찰해보고 생각해보며 조금씩 작은 변화들을 통해 복을 쌓아갈 수 있는 인생을 살아 갈 수 있도록 팁을 전하고 있다. 또한 머리로만 이해하기 보다 직접 실천할 수 있기를 원하며 스스로 행복을 찾아가길 바란다.



# 분노를 다스리는 Tip


01. 날마다 30분 글쓰기, 책읽기를 생활화하자.

02. 화가 날 때 모차르트 교향곡을 들어보자. 마음이 저절로 정화된다.

03. 하루에 10분씩 행복한 순간을 만끽하라. 분노 해소에 도움이 된다.

04. 30분 달리기 훈련을 해보자. 마음이 정화되고 건강도 좋아진다.

05. 인간은 누구나 실수할 수 있다. 입장 바꿔 생각하라.

06. 한 번의 사건은 한 번의 분노로 족하다. 일사부재리 원칙을 도입하라.

07. 신나게 큰 소리로 노래 부르기, 춤추기, 전화 수다도 화푸는 데 도움이 된다.

08. '~때문에'라는 부정적인 핑계보다 '~임에 불구하고' 같은 긍정적 논리에 익숙해보자.

09. 남과 비교하지 말라. 어제와 오늘을 비교하라.

10. 분노를 오래 품지 말라. 행복의 비결은 화를 하루 이상 품지 않는 데 있다.

p.244


1~5장으로 이루어져 각 주제별로 사례들과 함께 머리로 알고 있던 내용들을 정리하여 글로 깔끔하게 옮겨놓은 듯 하다. 타인과 나를 용서하고 타인과의 인간관계 맺는 방법, 그리고 경청하는 법, 명사들의 성공언어와 행복한 가족을 만들어 가는 화술, 긍정적 사고가 긍정적 결과를 만들어낸다는 이치를 알게 해주고, 흥하는 말 100배의 법칙을 마지막으로 하고있다.  타인에게 상처주는 말이나 글보다는 타인의 마음을 미리 헤아리고 감싸줄 수 있는 배려심 가득한 말과 글들이 많아지길 바래보며 머리보다는 실천을 하는 시간들을 통해 행복을 얻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