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가 이익을 얻게 하라 : 관자처럼 (양장) - 나와 조직을 부강하게 만드는 주인경영법 인문고전에서 새롭게 배운다 1
신동준 지음 / 미다스북스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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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가 이익을 얻게하라-관자처럼]

 

 

나와 조직을 부강하게 만드는 주인 경영법

 

3천년 인문의 숲에서 위대한 관자 경영학의 36가지 지혜를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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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잘살게 하여 강한 나라를 만들다"

책의 첫장을 펼치자 마자 나오는 말이다. 이 글만 보고도 왠지 누구나 잘사는 강한 나라에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요즘 여기저기에서 난세~!난세~!지금 현시대는 난세이다~~!많이 들리는 단어와 말이다. 이젠 언제부터인지도 잘 기억나지 않치만 세계 모 나라와 비교해가며 물가가 급속도로 상승하고, 지구 온난화로 인한 자연환경의 이상현상들로 각종 전염병에 그나마 먹을 것들조차 우리손으로 폐기를 하고있고 이런저런 이유들로 우리가 원하지 않던 것들이 수온이 상승하듯 상승하고 있다.

앞으로 어떻게 지내야할지 막막한 우리시대에 필요한 것이 어쩌면 생각보다 가까운 곳에 있는지도 모르겠다. 우리가 가진 최대한의 것을 발전시켜 내어야 하는 시대, 독서와 인문학이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를 쥐어주진 않을까 기대해보며, 위대한 관자의 삶과 그의 사상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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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자의 이름은 관중이며, 이는 춘추시대 제나라의 재상이다. 법가,유가,묵가,병가,도가 등 여러 학설에 통달하였으며 상가의 효시이기도 하다. 사실 관자하면, 관포지교를 떠올리기 마련이다. 관중과 포숙아의 우정에 대한 고사로 잘 알려져 있어 이는 영원한 우정을 상징한다.

 

관자는 노자보다 100년을 앞서 소박한 리더가 되어야 하며, 리더는 솔선수범하는 성인이 되길 바랬다. 또한 제도를 현세에 실현시킬 수 있는 이상적인 인격을 갖추어야 함을 말하고 있다. 공자와 마찬가지로 실용을 중시했으며 유능한 인재확보는 물론 적의 참모까지도 포섭하여 나의 휘하에 둘 것이며, 경세제민과 부국강병 경영법을 통해 오늘날 중국은 경제정책에서도 많은 부분 적용되어지고 있다고 한다. 특히 관자의 경영법의 '균부'를 기본 이념으로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많은 시사점을 주고있으며, 그 핵심은 가난하고 비천한 자들이 부유하고 존귀한 자들을 증오하지 않고, 부유하고 존귀한 자들도 가난하고 비천한 자를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언제부터인가 새로운 눈으로 바라보기 시작한 중국 또한 역사 문화 모두 춘추전국시대의 제자백가 사상을 시작으로 최초의 정치 경제학자인 관중의 탁월할 경영 능력을 통해 오늘날의 중국을 가능하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고 한다. 우리가 처한 난세에 저자는 관자가 역설한 경세제민과 부국강병 이치를 통찰할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고 있으며, 총5장으로 1장-도가(무위로다스리는 경영법), 2장-유가(덕으로 다스리는 경영법), 3장-법가(법치로 다스리는 경영법),4장-병가(무력으로 다스리는 경영법), 5장-상가(이익으로 다스리는 경영법)으로 관자론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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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첨꾼을 멀리하라

 

군주의 허물을 가려주는 신하들의 첨유식과 행보를 수용하면 정사는 이내 실패하고 만다. 어떻게 이를 알 수 있는가? 무릇 아첨하는 첨신은 늘 군주가 허물을 뉘우칠 기회를 빼앗고, 실수를 고칠 여지를 없앤다. 군주는 미혹된 나머지 자신의 허물과 실수를 알 길이 없게 된다. 직언하는 간신이 죽임을 당하고, 아첨하는 첨신이 존귀해지는 것은 이 때문이다.-관자<이정구패해>

 

  

관자에서도 역시 마키아벨리에서도 이야기 했었던 동일한 내용으로 아첨꾼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하지만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아첨꾼이라 불리우는 아님 스스로 선택한 경우를 종종 만나게 될 것이다. 또는 아첨꾼이 아무렇치도 않게 주변에 자주 등장한다면 아첨꾼을 끌어들이 스스로에게 관자를 소개하길 바래본다.

 

이 밖에도 관자는 많은 경영법들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인문고전 독서를 시작하는 독자들이라면 [상대가 이익을 얻게하라-관자처럼]이 책을 권해보고 싶다. 고전이지만 읽어내는 부담이 적고, 고전과 현 시대를 접목시켜 서술하고 있어 분명 가슴에 와닿을꺼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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