팥빵 먹을래, 크림빵 먹을래? 담쟁이 문고
김현희 지음 / 실천문학사 / 2015년 4월
평점 :
품절


 

[팥빵 먹을래 크림빵 먹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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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란주가 만든 팥빵, 크림빵 한번 맛보실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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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팥빵 먹을래 크림빵 먹을래]이 이야기는 10대 청소년들의 질풍노도의 시기에 일어나는 이야기이면서 반면 우리 사회가 점차 핵가족화로 분화되고 또한 이혼율이 늘어나면서 해체가정에서 있을 법합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주인공인 오란주는 중학교3학년의 여학생이 등장하는데 저자는 최대한 현재 학교 폭력의 심각성과 청소년들의 고민을 세밀한 관찰을 하듯 이야기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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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의 주인공인 란주의 집안 분위기는 순탄치만은 않타. 짝퉁 명품에 목매는 친아빠와 팔자 한번 다림질하려다 태워먹은 친엄마, 신도들의 헌금만 사랑하는 새아빠, 짝퉁 침술사 새엄마까지..란주의 말을 빌려 말하자면 버릴수만 있다면 가족들을 쓰레기통에 쳐 넣고 싶다.라고 표현되고 있다. 저자의 표현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중3으로써 질풍노도적인 분위기가 매우 잘 살려 표현되어 있는 것 같다. 이런 환경에서의 란주는 전에 다녔던 학교에서는 일진이 아닌 이진의 입장이였지만 새로 전학간 학교에서는 반 일진아이들에게 왕따를 당하게 되면서 입장이 바뀌게 되고, 이때 이전부터 왕따를 당하고 있던 달고를 알게 되고, 왕따인 달고와 엮이는것이 싫어 란주는 본인도 달고에게 못되게 군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전학 후 딱히  할 일이 없던 터에 빵만들기를 시작하게 되고, 달고의 사연? 같은 것들을 알게 되고 사건들이 전개되면서 란주의 마음에 변화가 생기게 되고, 조금씩 친부모가 아닌 가족임에도 행복을 찾아가는 모습들을 보며 란주 스스로도 자연스래치유되어 가면서 점점 변화가 생기게 된다.

첫 장의 시작에 " 미안미안미안....""정,말,정,말,정,말..."이라는 말로 자신이 왕따시켰던 달고에게 사죄하는 듯하기도 한 편지들을 통해 이야기를 한장 한장 펼쳐가는데, 독자로써도 오란주의 상황을 알게 되고 불편했던 마음이 점점 풀려가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되면서 중3 오란주가 한 층 더 성장해 가는 모습을 보게 된다.

​# 선생님은 늘 이렇게 농담을 하며, 내가 하는 일의 중요성을 우회적으로 강조한단다, 후후, 그 만큼 내가 하는일이 중요하는 뜻이야.

그리고 만날 팔다 남은 빵을 할아버지와 문신 아저씨한테 갖다 드려서 죄송했는데 오늘은 내가 만든 빵을 , 그것도 팥빵을 서툴게 ​나마 처음으로 만들어 갖다드릴 수 있게 되었어, 두 분 다 진짜 맛있게 드셨어. #  P153

요즘 청소년들의 학교폭력에 대한 심각성이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어쩌면 그들만의 문제로만 생각하기엔 오류가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편안한 가정이 되어 주지 못하는 어른들의 문제가 지금의 어린10대들에게는 너무 무겁고 두려운 일들로 다가와 질풍노도의 시기에 이르러 더더욱이 고민의 문제가 커지게 되고 심각에 이른다고 생각된다. 아직은 어린 청소년들에게 골동품할아버지, 문신아저씨와 같은 역할들을 통해 란주에게 변화가 생겼듯이 더 많은 진심 어린 관심과 ​사랑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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