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짜 점심은 없다 - 개인투자자가 꼭 알아야 하는 리스크와 리턴의 경제학
김진선.오은수 지음 / 아템포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짜 점심은 없다]


1.jpg

%EA%B7%A4

" 개인투자자가 꼭 알아야 하는 리스크와 리턴의 경제학 "

원금이 보장되는 안전한 고수익 투자? 금융시장이 만든 가장 강력한 거짓말!

 

 


2.jpg


3.jpg

4.jpg


 

높은 수익도 가져오지만 원금 손실도 부르는 리스크의 두 얼굴!

 

투자 전에 꼭 알아야 할 금융에 관한 최소한의 것들

 

원금보장형ELS/DLS는 절대 원금을 깜먹는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

동일한 기업이 발행했다면 다른 종목의 회사채라 할 지라도 위험한 정도가 같다?

직장인의 급여통장으로 각광받고 있는 CMA나RP형 상품은 요구불예금과 같은 상품이다?

ELS는 기초자산의 개수가 많을수록 포트폴리오 효과로 인해 리스크가 작아진다?

시중금리가 오르면 채권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돈을 번다?

헤지란 손해가 발생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신용등급이 A+인 국가'대한민국'과 A+인 기업 삼성엔지니어링은 신용도가 같다?

 

%EC%A2%8B%EC%95%84

 

 

"공짜 점심은 없다" 노벨 경제학상 수사자인 밀턴 프리드먼의 말이라고 한다. 즉, 자원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선 다른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뜻이다. 이 세상의 어떤것도 공짜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 언제부턴가 귀로 듣다가 몸소 체험하기에 이른 나이이지만 아직도 사람들은 댓가를 치를 생각보다 무언가를 빠르게 ,크게 이득부터 얻어내길 먼저 바라고 있는 것 같기도 하다.ㅎㅎ

 

%EC%B0%B8%EC%83%88

 

나는 책에서 이렇게 투자 전에 꼭 알아야할 금융에 관한 최소한의 것들이란 질문들을 던지고 있는데...

난 그 최소한의 것들의 용어조차 잘 모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조금은 어렵지만 도전하기로 했다. 보통 다른 책들은 개인이 부동산이나, 주식 등 투자를 해서 성공할 수 있는 노하우나 투자가치가 있는 것에 대한 팁을 전해 주는 전문서적들이라면, 이 책에서는 그보다도 제목에서도 느껴지듯이 개인 투자자로써 꼭 알고 있어야하는 리스크, 리턴의 경제학에 대해 끊임없이 외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책을 읽다가 그냥 속편히 투자따위는 하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문뜩?! 들기도 했지만,,각 장마다 넘겨갈 수록 어떻게 현명하게 바라볼 것인지에 대해 초점을 맞춰가게 되었다. 물론 기본 상식조차도 없었구나라는 생각에 어려운 용어들을 마주할때마다 틈틈히 용어검색을 하게도 되었지만 시간이 길어져 우선 쭉쭉 읽어나가기로 했다.

 

 

 


5.jpg


6.jpg

 

 

%EC%BD%94%EC%8A%A4%EB%AA%A8%EC%8A%A4

 

수익률과 리스크의 관계에서의 결론은 안전할 수록 리스크가 적고 리스크가 적을 수록 수익률또한 리스크가 많은 상품보다 적을 수 밖에 없다는 것!

그렇타면 수익률이 적고 리스크도 거의 없는  안정성으로 갈 것인지,,리스크는 좀 더 있지만 수익률이 많은 상품으로 갈 것인지..이외에도 다양한 옵션이라는 것들이 함께 존재함으로써 변화되는 상품을 어떻게 선변하여 투자되어야 할 것인지...등등....환헤지라든가, 선도 환율, ELW 와 WR 등등..용어에 대한 의미전달과 그 의미가 가진 해석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최대한 쉽게 풀어놓아 이해하기 쉽도록 전달하고 있다. 그리고, 흔히 복잡한 서류들의 약관 내용등을 그냥 상대를 믿고 도장찍기 보다는 명확한 내용을 파악하고 현재 나의 상황과 더불어 합리적이고 현명한 판단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다양한 상식들을 옮겨놓고 있다.

 

11장에서는 헷갈리기 쉬운 우리가 잘못 알고 있던 금융상식10가지를 소개하여, O X형태의 질문에 대한 명쾌한 답변을 각종 표를 보여주어 이해를 돕고, 12장에서는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을 어떻게 해야 한는가에 대해 개인 자신을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살펴볼 수 있도록 한다.

 

책의 마지막에서도 이야기 하고 있듯이 어떤것이든 투자를 하기에 앞서 정말 많은 정보와 공부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단순히 친한 친구나 권력자의 정보,,단순하게 그들의 이야기만 듣고 투자를 선택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우선 나를 정확히 볼 수 있는 눈을 키우고, 나를 냉철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최대한의 정보 수집들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투자에대한 기초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꼭 한번은 읽어보길 권하고 싶다. 언젠가 생각지도 못한 투자의 기회가 닦쳐왔을 때 단순하게 결정하기 이전에 어떤 리스크가 있고, 어떤 상황을 알아봐야 하는지 크게 생각해볼 수 있는 밑거름이 되어 줄 수 있을 꺼라 생각해본다.

 

%EC%99%84%EB%91%90%EC%BD%A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