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색이 자본이다 - 멈추지 않는 성장을 위한 사색 프로젝트
김종원 지음 / 사람in / 2015년 4월
평점 :
품절


[사색이 자본이다]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라, 생각하며 살아야 성장할 수 있다.

한국 최초 사색 전문가, 김종원 작가와 함께하는<멈추지 않는 성장을 위한 사색 프로젝트>​


1.jpg


%EC%A2%8B%EC%95%84%20%EB%8F%99%EA%B8%80%EC%9D%B4

​어릴적 어른들 말씀 중에 "생각 좀 하고 살아라"라는 말이 갑자기 생각이 난다. 어쩌면 이 말은 곧 너의 행동이  얕으니 깊이 생각하고 행동에 옮기라는 그런 의미가 아니였을까..? 무심코 지나가듯 던져진 말이 어쩌면 이 책에서 배울 수 있는 사색의 기본 자세가 아닐까 생각해보았다.


2.jpg


사색은 말 그대로 어떤 것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그 이치를 따지는 것을 말한다. 저자는 지난 10년간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른 사람들을 만나 '성장'에 대한 깊은 대화를 나누던 중 '단조로운 삶'이 일치함을 느끼게 된다. 이들은 자신의 하루3시간 이상을 사색에 투자한다는 것! 바로 이것이 자신의 삶과 ​세상을 제어하는 힘을 가지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사색으로 하여금 엄청난 영향력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 내 사색의 한계가 곧 내 삶의 한계 "라는 말이 나오는데 짧지만 강한긴장감을 주는 말이다. 단순히 생각을 하는 것에서 그치는 1차원적인 일이 아닌 깊은 생각을 하는 것! 그리고 최근 지속적으로 이슈화되고 있는 인문학에 관한 부분까지 모두 해당된다.

넓고 깊은 사색을 통해 앉아서 세상을 볼 수 있다면, 또한 그 힘과 에너지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제어가 가능하다면 ​나의 가치 또한 상승하게 될 것이다. 여기에 필요한 바탕으로는 독서이고, 그 중 고전을 통해 사색의 기회를 다잡아 본다. 앞으로의 정보들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진다. 그럼 정보력만으로 경쟁상대가 아니라는 것이고, 알고 있는 많은 정보들 가운데 필요로 하는 것들을 어떻게 융합시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느냐에 더 기대가 높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정보력의 싸움이였다면 지금은 혁신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물론 어떠한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수단으로써의 사색을 해야한다는 논리는 맞지 않다. 나를 성장시키고 나의 선택이 나의 미래를 만든다는 사실을 모두 알고 있다면 좀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그 중심엔 늘 사색이 함께 있어야 한다.


3.jpg


# 사색가가 된는 4단계

1. 다양한 고정관념 만들기 : 오래된 나를 떠나, 세상을 관통하라.

2. 모든 사물의 객관화 : 보이지 않는 것을 발견하고, 온몸으로 흡수하라.

3.가능성의 확대화 : 모든 불확실한 것을 긍정하고, 끝없이 확대하라.

4.더 많은 사색의 도구를 활용 : 천 개의 눈과 심장으로 관찰하고, 사랑으로 연결하라.


4.jpg


​목차를 통해서도 알수 있지만 괴테나 정약용,마키아벨리,니체 등의 고전을 통해 제대로 독서하고 생각하고 그 크기를 확대해가는 방법에 관해 자세히 서술되어 있고, 다독! 만권의 책을 읽는 것이 아닌 독서를 통해 만가지 생각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독서에 대한 진정성 있는 접근이라 생각되며, 나 또한 사색에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실천해보고 싶다는 생각이다. 다행히도 사색은 어떤 조건을 필요로 하지 않고 단지 나의 마음 결정만으로도 얼마든지 출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한 도전을 느끼게 한다.

독서를 좋아하는 많은 독자들에게 좀 더 깊은 생각을 갖게 해 줄 수 있는 좋은 사색입문서가 되리라 기대한다. 

 

line_characters_in_love-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