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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의 철학 - 그 어떤 기업도 절대 구글처럼 될 수 없는 이유
마키노 다케후미 지음, 이수형 옮김 / 미래의창 / 2015년 3월
평점 :
절판
[구글의
철학]
" 그 어떤 기업도 절대 구글처럼 될 수 없는 이유 "
" 우리가 알고 있는 구글의 실체는 단 1퍼센트도 되지 않는다."
나는
구글을 자주 사용하는 사용자는 아니다...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알게 모르게 구글의 영역대가 넓다보니 이미 사용하고 있음에도 알지 못하는 건
아닌까도 싶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부분 네이버나 다음 포털을 사용하고 이외에 구글 사용자들도 있지만 구글은 우리나라 이외의 나라들에서는 필수인
듯하다. 우리나라 포털을 활용할 때 장점으로 블로그나 카페들에 올라오는 따끈한 정보들을 보기 위해 주로 사용하게 되는데 반면 구글은 좀 심플한
느낌이들기도 한다.
내가
구글의 주요 사용은 구글 맵(인터넷상에서 지도를 볼 수 있고, 환승루트까지 검색 가능한 편리한 서비스)인데 가끔 찾다보면 깜짝깜짝 놀라게 할
때가 있다. 어떻게 이렇게 까지 볼 수 있는 가 생각이 들고 어떻게 자료 수집이 되어 가능할 까라는 궁금증이 생기기도 했었다. 단지 지도를 보는
정도로 끝이 아니라 그 주변 사진들까지도 볼 수 있어 지난 여행 때 꽤 유용하게 사용한 기억이 있어 구글 맵 만은 자주 활용하는 편이다. 이쯤
되니 사실 구글에 대해 궁금함이 생기게 되었고, [구글의 철학]이라는 책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세상의 수 많은 기업들 중 특이함?을 가진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구글에 대한 비밀스런 이야기들이다. 일반적으로 생각했던 수준을 넘어서는
구글의 경영방침이나 전략들,,그리고 그들의 말도 안될 것 같은 아이디어들을 가지고 실현시켜가는 모습이 들어있는데 어떻게 이런 첫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수 있었을까..라는 의구심도 들었다. 마치 이렇게 세계적으로 큰 기업들은 기본 갖추고 있는 엄청난 자원이나 자본력을 가지고 쏟아
부어 만들어낸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었지만 구글은 설립 초기 중요한 전략으로 '절약'을 택했고,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한 1999년 엄청난
정보를 처리할 데이터 센터 설립하는 일이였는데, 일반적으론 큰 자본을 들여 '서버'라는 고성능 컴퓨터를 몇 대만 사면 그만이지만, 구글은
가전할인마트에서 개인용PC를 대량 구입하여 1/3가격으로 같은 성능을 구현하게 된다.
# 현재도 구글은 비용을 상당히 엄격하게 관리하지만, 그것은 단지 돈을 아끼기 위해서가 아니라
비용을 억제해 장래 필요할 때 집중시킬 수 있도록 자원을 전략적으로 비축하기 위한 방침일 뿐이다. 절약할 때도 그 목적을 명확히 한다. 바로
이것이 구글과 다른 기업의 차이일지도 모른다. #p45
구글은 성공사례만 있는 것은 아니였다. 하지만 철저하게 시간을 중요시 여기며 낭비되는 것들을
최대한 막아보려 노력하는 모습들을 엿볼 수 있었으며, 자신들이 원하는 것 필요없는 서비스는 만들지 않겠다는 생각으로 명확한 이용자 시점에서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구분한다는 것인데, 우리 주변에서 자주 듣는 말 중 "고객의 입장에서.."라는 구호가 자주 사용하고 있지만 구글의
입장으로는 굳이 자신들 역시 항상 물건 사서 생활하는 소비자이므로 이런 말을 사용하기 보다는 이미 소비자로써 생각하고 만든다는 것..



# '과잉'이라 할 수도 있는 24시간 레스토랑, 사내 스포츠 시설 등은 바로 이 같은 사업
확대를 위한 환경 정비의 일환으로 등장했다. 엔지니어가 '반드시 일해보고 싶은'환경을 만들면 우수한 인재들이 자연스레 모링 것이라 여긴 것이다.
이 전략이 적중해 중소 규모의 구글은 순식간에 100명이 넘는 직원을 보유한 중견 IT기업이 되었다. 그리고 이 시점부터 '광고'라는 수익화
모델을 발견하며 구글의 빠른 성장이 시작되었다. #
구글은
익히 어깨너머로 들었던 IT업계에서 가고 싶은 회사로 꼽힌다고는 알고 있었지만..책을 읽으면 읽을 수록 대단하다는 생각에서 벗어나기
힘들었다. 자신들의 나라에서만이 아닌 전 세계인들을 대상으로한 기발한 발상과 그에 따른 빠르고 탁월한 선택하는 과정들..우리나라 상황과 환경의
차이는 있겠지만 인터넷과 속도의 발달이 최고인 우리나라도 좀 더 깨어있는 혁신을 일으켜본다면 우리도 구글 못지 않은 기업이 만들어질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모든 세계의 중심이 늘 밖에 있다보니 당연히 여기기보다는 [구글의 철학]을 통해 우리들도 그 동안의 낡은 고정관념들을 깨고 새로운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