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사 어벤저스 19 : 근육 질환, 더 단단해져라! - 어린이 의학 동화 ㅣ 의사 어벤저스 19
고희정 지음, 조승연 그림, 류정민 감수 / 가나출판사 / 2024년 8월
평점 :
[가나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의사어벤저스"시리즈는 어린이의학동화로 우리가 살면서 필요한 의학 정보들이 가득 담겨있어요. 벌써 열아홉번째 이야기가 출시되어 아이와 함께 읽어봤어요.


의사 어벤저스 시리즈는 응급실 현장을 생동감 넘치게 그려내고 있어서 어린이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도서예요. 응급실을 방문해 보신 분이라면 책을 읽으면서 그 현장 속의 의료진들의 긴박함과 환자입장에서의 절실함을 느끼실 수 있을겁니다.
의사어벤저스시리즈엔 각종 의학 상식과 정보들이 수록되어 있어 전권 소장 욕구 뿜뿜인데요.
우리가 살면서 생각치도 못하게 질환을 생겨 병원을 찾게 되는 경우들이 생기게 되기기도 합나다.
아무것도 모르고 증상만으로 걱정하면서 두려워하기보다 의학정보들을 익히고 있으면 많은 도움될 거라 생각해요.
의사어벤저스에서는 우리 몸과 질병에 대해 체계적으로 전달해줘서 읽으면서 저도 모르게 반은 의사가 되어 있을 정도예요. 아이가 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되는 상식들도 어마무시하더라고요. 전문 용어까지 얘기하는 거 보곤 동화의 효과가 제대로 발휘하고 있음을 느끼고 있어요.
슬기로운 의사 생활 드라마를 보는 듯한 탄탄한 스토리로, 술술 잘 읽힙니다. 응급실 안에서의 소소한 로맨스도 더해져 재미나게 나요.

이번 편에선 근육 질환에 대한 이야기를 해줍니다. 섬유근육통/근육파열/근이영양증/소아근육병 등의 정보와 상식이 담겨 있는데요. 근육 질환 관련 희귀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을 TV나 유튜브를 통해 본 적 있는 터라 유심히 읽어 보았어요. 희귀질환도 더 이상은 남의 이야기가 아니기에 알아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막을 순 없겠지만 읽으면서 마인드컨트롤은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나선우가 축구를 하다가 근육이 찢어져서 응급실에 방문한 사실을 읽으면서 몇 달 전 갑작스런 사고로 십대인대파열된 동생이 생각났어요. 십자인대가 파열되어 수술을 했는데요. 책에서도 근육 파열 정도가 3도 이상되면 수술을 해야한다고 나오는데, 제 동생이 정말 딱 상황이였던 거 같아요. 읽으면서 그 당시 상황이 심각했음을 다시 한 번 느껴보았어요.
마지막에 차인하의 반전 선택으로 응급센터 상황이 어떤 변화가 올지 다음 편이 벌써 기대가 되는데요.


의사어벤저스는 조금 어려운 의학 정보와 상식들을 재미있는 만화컷으로 이해하기 쉽게 표현되어 있어요. 자세히 설명이 되어있어 보다 깊은 의학 정보를 얻을 수 있답니다.
책을 읽으면서 기존에 흔히 알고있던 질환들 외에 듣고보지 못했던 수많은 질환들이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에 너무 놀랐어요. 이런 질환들도 나와도 관련있을수도 있다고 생각을 하니 정말 무섭더라고요.
언제 어느 순간 불시에 질환들이 찾아올지 아무도 모릅니다. 지금 이 순간 건강하다해도 방심해선 안 되고 늘 경각심을 갖고 각종 질환에 대처할 수 있어야한다고 생각해요.
의사어벤저스와 함께라면 어떤 질환이 찾아와도 두렵지않을 것 같아요:)
재밌는 이야기와 유익한 의학 상식들로 건강을 지켜나가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