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발이 몰려온다! 한울림 생태환경동화
황종금 지음, 문종훈 그림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울림어린이 
한울림생태환경동화 

큰발이 몰려온다! ]

황종금 글/ 문종훈 그림




큰발이 몰려온대요.
큰발이 뭘까요?
바다생물일까요?
갯벌에 사는 귀여운 게 꿈눈이와 털보를 따라 모험을 떠나볼까요!




꿈눈이와 털보는 단짝 친구예요.
오늘도 둘은 큰발을 피해 안전하게 살 곳을 찾아 다녀요.
갯벌에는 무서운 것들이 많아요.
농게 왕주먹은 꼬마게들만 보면 괴롭혀요.
그리고 큰발들은 홈통,양동이,호미들 갖고 아무때나 습격해와요.




오늘도 큰발이 몰려왔어요.
꿈눈이와 털보는 몸을 날려 얼른 땅속으로 숨었어요.
도대체 큰발이 누구길래 이렇게 갯벌생물들을 위협하는 걸까요?
어머나.. 다름아닌 사람이었어요.
그러고보니 작은 게들 눈에는 사람발이 큰발로 보이겠군요.
전 좀 충격을 받았어요.
갯벌만 보면 좋아서 뭐라도 잡아볼까 달려드는 사람들..
그 중에 저도 있었지요.
먹으려고 잡기도 하고 그저 재미로 잡기도 하구요.
갯벌친구들에게는 무서운 존재일 수 밖에 없었네요.
이런 생각은 꿈에도 못해봤어요. 
우리딸도 바닷가에 가면 소라나 작은게들을 잡으며 놀았는데..
미안한 생각이 든다고 해요.





하얗고 넙적부리를 가진 저어새가 목에 뭐가 걸렸는지 켁켁대며 누워 괴로워 하고 있어요.
꿈눈이와 털보는 저어새를 도와 주고 싶지만 잡아먹힐까봐 고민을 해요.
하지만 괴로워하는 새를 보고만 있을 순 없어 용기내어 꺼내주어요.
저어새 목에 걸려있던건 사람들이 버리고간 쓰레기 유리조각 이었어요.
사람들 정말 반성해야 해요.
저도 바닷가 놀러가 보면 여기저기 버려져 있는 병들과 쓰레기에 눈쌀이 찌푸려지곤 해요.
유리조각이 예쁜 돌인줄 알고 아이가 주워서 갖고 놀기도 했죠.
내가 생각없이 한 행동이 나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는거 명심해야 겠어요.

먹이를 찾아 옆 산으로 가려고 찾길을 지나던 노루는 차에 치일뻔했어요.
동물들이 안전하게 지나다닐 수 있는 길을 만들어줘야 하는데..
밤에 길을 건너다 차에 치이는 사고를 당하는 동물이 참 많아요.
이래저래 동물들의 삶도 참 힘들다는 생각이 듭니다.
환경을 지키지 못해 사람도 힘들고 동물도 힘들고
모두다 힘든 세상이 되었어요.
 




저어새와 노루와 꿈눈이와 털보는 안전하게 살 곳을 찾아
넓은 바다를 뗏목으로 건너다 커다란 배에 부딪힐 뻔하기도 하고
큰발들에게 잡혔다가 겨우 살아나오기도 하지만
서로 도와가며 긴긴 모험을 합니다.
그리고..





드디어 꿈에 그리던 아름다운 섬을 찾았어요.

사계절 숲이 우거지고 말랑말랑 갯벌이 있는 이곳에서

친구들이 행복하게 살게 되었어요.

하지만 저 멀리 육지에는 공사차량들이 보이네요.

부디 이 섬은 큰발들이 건드리지 않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했던 행동들이 동물들을 위협하고 생태를 파괴하는 것이라는 것

다시한번 느꼈습니다.

아름다운 지구에 더 오래오래 살기 위해서 자연을 더 많이 생각해야 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