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보니 풍선껌이?! - 역사를 알고 과학으로 보는, 저학년 통합지식책 알고 보니 통합 지식 시리즈 5
이형진 글.그림 / 조선북스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조선Books
역사를 알고 과학으로 보는,
저학년 통합지식책 05

[ 알고 보니 풍선껌이? ]


이형진 지음 - 
전라북도 정읍에서 태어났고, 쑥쑥 자라서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을 졸업했어요.
대학에선 만화가를 준비하다가 졸업 후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답니다.
그린책으로 <고양이>,<안녕,스퐁나무> 등이 있으며,
기획하고 그린책으로 <코 앞의 과학> 시리즈 등이 있어요.
지은책으로 <끝지>,<명애와 다래>,<뻐꾸기 엄마>,<돼지 궁전>,
<삼 일 늦은 선물>,<작은 씨> 등이 있어요.
알통시리즈는 5년 넘게 다듬어 온 기획이라 드디어 나오는 게 꿈만 같답니다.







<알고보니 통합지식>은 
우리가 무심코 지나치며 하찮게 여겨 왔던 사물에 담긴
인류의 역사와 과학,문화 이야기를 기발한 스토리와
유쾌한 그림으로 풀어낸 지식그림책 시리즈입니다.

얼마전 아이가 물었어요.
"엄마, 풍선껌은 어떻게 만들어요?"
저는 당황스러웠답니다.
그냥 껌을 만드는 과정은 얼마전 롯데제과에 견학가서 배우고 왔는데요.
풍선껌은 좀 더 질기고 풍선도 잘 불어지잖아요.
아이의 궁금증을 풀어주고 싶던 중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어요.

제목을 보고 어찌나 반갑던지요.ㅎㅎ






책이 크고 두꺼워서 아이가 읽기에 무리가 있겠다 싶었는데요.
막상 안을 펼치지 재밌는 그림과 짧고 굵은 내용들로 되어 있었어요.
아이와 너무나 즐겁게 궁금증을 해결한 책입니다.







사람들이 아무도 모르는 모를까숲에는

투덜이 개구리 부글이가 살고,
모르는 게 없는 거북 엉기덩기가 살고,
언제나 호기심이 넘치는 고양이 치코가 살고,
먹는 것만 보면 못 참는 까마귀 까미가 살아요.
까미는 고양이 치코를 엄청 사랑해요.
그래서 도망못가게 가둬놓고 싶어하죠.

그리고 하늘 위에서 지구를 노리는 아스라별 우주인들이 있어요.
이들은 지구인들에게 매일 당하기만 하고..
지구무기만 알게 되었죠.
지구무기 첫째는 연필! 둘째는 아이스크림! 셋째는 집게! 넷째는 팝콘!
다섯째는 바로바로 풍선껌!




옛날 옛날 칫솔과 치약이 없던 시절

사람들은 충치때문에 입에서 썩은내가 났어요.
그래서 서로 말을 하지 않고 살았대요.
그런데 어떤 소녀가 지나다가 사포딜라 나무에 진액을 입에 넣고 씹었어요.
진액을 씹으니 이 사이에 찌꺼기도 없어지고 입냄새도 사라지게 되었어요.
사람들은 너도나도 이 진액을 열심히 씹었고 세계 여러나라사람들이 좋아했어요.





1890년 윌리엄 위그리가 회사를 세우고 달콤한 향신료를 섞은 껌을 만들었어요.
사람들은 이 껌에 열광했어요.
달콤한 맛과 말캉한 질감, 씹어도 씹어도 없어지지 않는 껌
게다가 풍선까지 불 수 있었죠.
그런데 이 풍선이 자꾸 터지는걸 보고
회계사였던 윌터 다이머는 연구에 연구를 거듭해 1928년 풍선껌을 만들어냈어요.
새로운 껌은 더 질겨서 풍선이 아주 잘 불어졌어요.
도대체 무엇을 넣었을까요?

알고 보니 천연재료에 인공재료를 섞어 만든거였어요.
그 인공재료는 바로 '수지'

고무의 친척인 수지는 눌렀다 떼면 모양이 되돌아 오는 성질이 있어요.
윌터 다이머는 사람이 삼켜도 안전한 수지.

'폴리비닐닐아세테이트'를 넣어 풍선껌을 만든거예요.







풍선껌은 지구인의 놀이 친구예요.
언제 어디서나 남녀노소 불문하고 심심할때 씹으면 재밌어요.
풍선껌은 지구인의 용기 친구예요.
긴장되거나 무서울때 풍선을 불고 껌을 씹으면 심장이 다시 힘차게 뛰어요.
그래서 군인들도 많이 씹는다고 해요.
풍선껌은 지구인의 번쩍 친구예요.
운전하거나 공부하다 졸음이 몰려 올때 껌을 씹으면 머리가 상쾌해져요.
풍선껌은 지구인의 향기 친구예요.
향기로운 냄새로 입냄새를 없애주고 찌꺼기를 떼어내 충치도 막아줘요.


풍선껌의 비밀을 알게 되니 속이 다 후련합니다.
아이의 궁금증이 풀려서 아이도 너무나 좋아하네요.
정말 생활 속에서 아주 가까이 있지만 하찮게 여겼던 것들의 비밀을 알려주는
특별한 지식그림책이예요.
개인적으로 아주 맘에 듭니다.

<알고보니 통합지식> 시리즈
01. 알고 보니 연필이?
02. 알고 보니 아이스크림이?
03. 알고 보니 집게가?
04. 알고 보니 팝콘이?
다른 책들도 꼭 읽어봐야겠어요.
연필,아이스크림,집게,팝콘에는 과연 어떤 비밀이 숨어 있을까요?
너무너무 궁금해집니다.
 
껌을 너무나 좋아하지만 어릴때 주면 꼭 삼켜버리고
지금은 충치로 치료를 많이 한 치아라 껌을 못씹게 했더니
껌만 보면 눈이 반짝반짝 빛나는 우리딸이예요.
이렇게 좋은 점이 많은 껌이니 가끔은 행복을 누리게 해줘야 겠어요.^^
사포딜라 나무야 고마워!

알통아 고마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