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아침 - 1953년 칼데콧 아너상 수상작 그림책은 내 친구 10
로버트 맥클로스키 글 그림, 장미란 옮김 / 논장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논장
그림책은 내 친구 010

[어느 날 아침]

로버트 맥클로스키 지음 - 
미국의 어린이책 작가로 처음 고향을 배경으로 글을 쓰고 그린 <렌틸>에 이어
<아기 오리들한테 길을 비켜 주세요>로 칼데콧 상을 받았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메인주에 정착하고 그곳의 일상을 배경으로 한 <어느 날 아침>,
<딸기 따는 샐>,<기적의 시간>등을 발표해 다시 칼데콧 상을 받아
최초로 칼데콧 상을 두번 받은 작가가 되었습니다.




<아기 오기들한테 길을 비켜 주세요>는 우리딸과 제가 아주 재밌게 본 책인데요.
이 책을 쓴 작가의 새로운 작품을 만나게 되어 반가운 마음이예요.
어느 날 아침.. 무슨 내용인지 짐작이 잘 안갑니다.
동생과 손잡고 있는 소녀의 모습이 보이는데요.
이 소녀에게 무슨 일이 생길 것 같아요.




메인주의 어느 아침. 샐은 잠에서 깼어요.
작가가 살던 곳을 배경으로 했다더니 메인주에 사는 소녀 이야기 군요.
더 자려던 소녀는 아빠와 벅스항에 가는 날이라는 걸 기억하고는 벌떡 일어납니다.
잠옷도 안입고 나온 동생을 챙겨 옷을 입히고 치약을 짜주기도 합니다.
그리곤 이를 닦으려는데 기분이 아주아주 이상했어요.
아~ 세상에! 이가 흔들려요.
소녀는 너무 깜짝 놀라 엄마에게 뛰어갑니다.
엄마는 이가 빠지고 크고 멋진 새 이가 나올거라고 안심시킵니다.
소녀는 흔들리는 이를 자랑하러 아빠에게 뛰어갑니다.





가는 길에 만난 물수리와 되강오리와 바다표범에게도 큰소리로 말해요.
"나 이가 흔들린다!" 하고요.
7살이 된 우리딸도 얼마전 이가 빠졌어요.
사실 아이보다 제가 더 놀랐답니다.
어느새 이가 빠질정도로 컸나 싶은게 마음이 이상해지더군요.
하지만 우리딸은 생각보다 아무렇지 않게 이가 흔들리고 빠지는 일을 받아들였어요.
사람들한테 자랑도 하고 매일 영구 흉내를 내며 저를 웃겨주기도 해요.
아이들은 새로운 변화가 두려우면서도 성장했다는 기쁨이 큰 것 같아요.
샐도 매우 기뻐하는 것 같네요.





열심히 조개를 캐고 있는 아빠를 드디어 만났어요.
아빠에게 흔들리는 이를 보여주며 자랑했어요.
그리고 이가 빠지면 무슨 소원을 빌건지는 비밀이래요.ㅋ
말하면 소원이 안이루어진다고 엄마가 그랬거든요. ㅎㅎ
아빠를 도와 조개를 캐며 조개도 이가 있는지..
한참을 떠들던 샐은 그 자리에서 멈추고 말았어요.
어느새 이가 빠져버리고 없어졌어요.
이가 없어지면 소원을 빌 수 없다고 절망한 샐..
어쩌면 좋아요.
샐의 소원 초콜릿 아이스크림은 이제 못먹는건가요??





샐이 사는 곳은 섬인가봐요.
생필품을 사러 벅스항까지 가야해요.
이 날은 샐이 기다리는 날이예요.
작은 마을이라 그런지 항에 도착하자마자 다 아는 사람들이예요.
샐은 만나는 사람마다 이가 빠졌다고 이를 보여줘요.
아저씨들은 반가워하며 농담도 해요.
"이 빠진 자리에 혀를 넣지 마라. 그러면 나처럼 번쩍이는 금니가 난단다." 하고요. 
어, 벌써 넣었는데요??
농담이라며 가게 아저씨가 초콜릿 아이스크림을 주셨어요.
어머 이를 잃어버렸지만 샐의 소원은 이렇게 이루어지네요. ㅎㅎ

아기가 태어나 일년뒤쯤 첫 걸음마를 했을때 
또 일년 아니 이년쯤 지나 기저귀를 떼고 대소변을 가릴때
그리고 초등학생이 되기 전 첫 이가 빠질때
아이의 성장을 느낄 수 있는 일들이 많이 일어나는데요.
저에게도 우리딸 젖니가 빠진 일이 가장 크게 와닿았어요.
샐 가족의 일상과 샐에게 일어난 젖니 빠지는 사건을 잔잔하게 그려놓은 이 책.
우리네 일상이라 더 공감가고 그래서 포근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네요.
로버트 맥클로스키 작가에게는 무언가 특별함이 있다는 걸 다시한번 느낍니다.
일상의 따뜻함을 느끼고 싶은 분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