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DK 나의 첫 번째 코딩 책 - 시작부터 남다른
아이즐북스 편집부 지음 / 아이즐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DK
[시작부터 남다른 나의 첫번째 코딩책]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7/1213/pimg_7231001141795022.jpg)
요즘 어디가나 코딩 코딩 해서 이 초보 엄마는 도대체 코딩이 뭔가..
뭐길래 초등교육에서 의무화한다는 기사가 나오나 궁금했어요.
교육강연회를 가면 4차산업혁명이 시작됐고 미래의 직업이 바뀌고..
코딩은 기본으로 해야 하고..그에 발 맞춰 갈 수 있는 역량을 엄마가 준비해 줘야 한다고 해요.
그래서 이 책 나의 첫번째 코등책을 만나게 됐어요.
너무 어려울 것 같아 나중에 시작하지 머 하고 미뤘는데요.
유아도 시작할 수 있는 코딩책이라고 해서 눈이 번쩍!
유아책답게 두꺼운 제본에 여러 플랩과 회전판 등이 아이의 흥미를 끌기 충분합니다.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7/1213/pimg_7231001141795023.jpg)
먼저 코딩이 뭔지 알아볼까요.
이 책 첫 페이지에 잘 설명되어 있어요.
코딩은..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말로 컴퓨터에게 할 일을 알려 주는 것을 뜻해요.
코딩을 하는 사람을 '코더'라고 불러요.
여기에도 창의성이 필요하네요. 여러사람과의 협동도 필요하구요.
이제 더 이상 혼자만 잘 살아서 되는 세상이 아니죠.
책 한쪽 구석에는 코딩 사전이 있어서 어려운 부분을 도와줍니다.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7/1213/pimg_7231001141795024.jpg)
작은 부분으로 나누기
시계는 매일 보지만 안이 어떻게 생겼는지는 아시나요?
궁금하기는 하셨나요?
플랩을 열면 시계속이 보여요.
여러 톱니들이 맞물려 돌아가는군요.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7/1213/pimg_7231001141795025.jpg)
어려워 보이는 것도 이렇게 작게 분해해서 보면 쉽게 풀 수 있어요.
로봇이 밖으로 나갈 준비를 해요.
양말신기-> 신발신기-> 코트입기
이렇게 일에는 모든지 순서가 있어요.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7/1213/pimg_7231001141795026.jpg)
단계별 명령어 만들기
'알고리즘'이란? 어떤일을 하기 위해 따라야 하는 명령어들을 순서대로 모아 놓은것.
곰이 학교에 가려고 준비를 해요.
근데 뭔가 빠졌나봐요. 좀 이상해 보이죠?
찾으셨나요?
맞아요. 옷입기가 빠졌어요.
이럴땐 새로운 알고리즘을 빠진곳에 추가해 주면 된답니다.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7/1213/pimg_7231001141795027.jpg)
신발을 신기전에 양말을 신어야 한다는 명령어를 넣어줘야 해요.
안그럼 저 공룡처럼 신발을 신고 그 위에 양말을 신게 되겠죠.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7/1213/pimg_7231001141795028.jpg)
정글에서 탈출하기
'시퀸스' 란? 프로그램이 어떤일을 수행하기 위해 따라야 하는 순서예요.
탐험가가 무사히 정글을 빠져나갈 수 있도록 화살표로 길을 안내해줘요.
아이와 같이 해봤는데 엄청 재밌어해요.
무사히 탈출시키는데 성공!!!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7/1213/pimg_7231001141795029.jpg)
패턴 찾기
뛰어난 코더가 되려면 계속 반복되는 일정한 규칙을 찾아낼 수 있어야 해요.
코딩에서는 이걸 ' 패턴' 이라고 불러요.
다음에 올 과일은 뭘지 우리 잘 찾아봐요.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7/1213/pimg_7231001141795030.jpg)
루프 이용하기
'루프'는 같은 일을 여러 번 반복해서 하게 만드는 명령어예요.
루프를 이용하면 명령어 만드는 시간을 줄일 수 있어요.
트랙달리기 - 세번 반복하기
단추 잠그기 - 모든 단추가 다 잠길 때까지
먹이 먹기 - 그릇에 채소가 있을 때까지
다섯칸씩 올라가기 - 사다리 꼭대기까지
이렇게요.
![](http://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17/1213/pimg_7231001141795031.jpg)
계획 세우기
코더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전에 먼저 컴퓨터에게 어떤 일을 시킬지 계획을 세워요.
미리 볼 수 있도록 '순서도'를 그려서요.
기호를 이용해요.
시작과 끝은 타원으로, 처리는 직사각형, 판단은 마름모
재밌게 따라 하다보니 어느새 코딩의 기본을 다 배웠어요.
돌리고 열어보고 당겨보면서 게임하듯 재밌게 볼 수 있는 책이었어요.
코딩 먼나라 이야기만 같고 어려웠는데 생각보다 재밌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 책으로 코딩의 개념과 기초어휘들을 익히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되겠어요.
이제 시작인데 자신감이 불끈 솟는건 너무 빠른건가요? ㅎㅎ
아이 혼자서도 접었다 폈다 하며 흥미롭게 잘 보네요.
머리맡에 두고 수시로 보도록 해야겠어요.
너무 맘에 드는 책을 만나서 기분이 좋아요^^
코딩~~ 어렵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