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기억하세요? 신나는 새싹 64
데보라 홉킨슨 지음, 낸시 카펜터 그림, 길상효 옮김 / 씨드북(주) / 2017년 9월
평점 :
절판


씨드북

신나는 새싹64

[선생님, 기억하세요?]

데보라 홉킨슨 글 -
초등학교 2학년때 담임이셨던 미셸 선생님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선생님을 환장하게 하지는 않았지만 수업 시간에 책을 숨겨 놓고 읽기는 했어요.
선생님께는 한번도 걸려 본 적이 없는데, 아마 보고도 못 본 척하셨을 거예요.
한국에 소개 된 책으로 청소년 역사 추리소설 <살아남은 여름 1854>,<소매치기 로코> 등이 있어요.

낸시 카펜터 그림 -
어머니가 미술 선생님으로 계시는 초등학교에 다녔어요.
훗날 왜 미술점수를 A를 주지 않았는지 여쭙자
'너는 늘 뛰어난 학생이었지만 편애한다는 오해는 사고 싶지 않았단다" 라고 하셨어요.
이 책은 <부엌의 패니>와 전미도서관협회의 주목할 만한 도서로 선정된
<사과를 갖고 오리건으로>에 이어 데보라 홉킨슨과 함께 작업한 세 번째 책이예요.

 

표지그림만 봐도 어떤 선생님인지 알 것 같아요.

아이 눈높이에 맞춰 무릎을 접고 눈을 마주치며 미소를 지으시는 모습.

저는 학교 다니면서 못 만나본 것 같아요.

요즘은 아이들도 선생님을 우습게 알고 선생님도 사명감을 갖고 계신분이 많지 않아

여러가지 문제들이 생기는 것 같아요.

부디 우리딸도 한번쯤은 이렇게 기억에 남을 훌륭한 선생님을 만날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성인이 된 주인공이 선생님께 감사 편지를 썼어요.
편지 내용을 들여다 볼께요.

조금은 엉뚱하고 조금은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인 이 아이는요.
학교생활이 그다지 재미가 없어요.
학교에서는 내가 못하는 것만 하라고 하니까요.
얌전히 좀 있어라. 말 좀 잘 들어라. 이런것들이요.

비오는 날 온몸이 흠뻑젖은채로 가방을 질질 끌고 교실로 들어갔어요.
이제 혼날 일만 남았구나 생각하면서요.
그런데 선생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안녕? 와 그렇게 서 있으니까 지금 막 오고우에강을 헤치고 온 메리 킹즐리 같은데!" 라고요.
그 후에도 선생님과 우리반은 즐거운 시간을 많이 보냈어요.
텃밭도 가꾸고 학교뒤편 개울에서도 놀고요.
방학동안 교실에 있는 쥐도 맡아서 키웠어요.
우리집 고양이가 한마리를 잡아먹는 바람에 문제가 생기긴 했지만요.
선생님은 알면서도 모른척 해주셨어요.
또 책읽기걸 어려워 하는 나에게 집에 있는 고양이에게 매일 책을 읽어줘보라며
책을 잘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셨어요.
한번은 견학을 갔다가 보물을 찾겠다고 지하창고로 내려간 나를 찾느라 난리가 난 적도 있어요.
저에겐 최고의 한해 였어요.

제가 곧 첫 일터에 나가요.
저도 선생님처럼 훌륭한 선생님이 되고 싶어요.

제 선생님이되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자 올림

 

 

 

 

 읽는 내내 가슴 뭉클해서 자꾸 눈물이 나오려고 했어요.

선생님을 생각하면 억울했던 일만 생각나요.
잘못하지 않았는데 괜히 미움을 받은 일이 많았어요.
지금도 이해할수 없어요.
저도 혹시 이런 훌륭한 선생님을 만났더라면 지금보다는 더 나은 사람이 되어 있지 않았을까요? 후훗~
훌륭한 선생님을 보고 말괄량이 주인공이 선생님이 되어 다른 아이들을 돌보는 장면이 인상적입니다.
다시 읽어도 눈물이 나오려고 하네요.
이 세상 모든 선생님이 이랬을면 좋겠다는 바램이 생깁니다.
이 책은 선생님들께 추천해 드리고 싶네요^^
가슴 따뜻해지고 학창시절을 떠올리게 하는 좋은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