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희가 온다! 큰곰자리 33
김리라 지음, 정인하 그림 / 책읽는곰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읽는곰 큰곰자리 033

[소희가 온다!]


김리라 글 - 소희와 닮은, 초등학교 때 그 아이를 어른이 되어 우연히 만났어요.

그 아이는 웃는 얼굴로 나를 반겨 주었고, 꾸밈없이 자기 얘기를 들려주었어요.

말은 여전히 많았지만, 아주 당당해 보였어요.

그때는 왜 저 솔직함을 보지 못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 아이를 떠올리며 <소희가 온다!>를 썼습니다.

<무에타이 할아버지와 태권 손자>로 제4회 웅진주니어 문학상을 받았어요.

쓴 책으로 <우리는 걱정 친구야>,<너랑 절대로 친구 안 해!>,<안 돼, 낯선 사람이야!>,

<나토비가 나타났다>,<돌봄의 제왕>,<공부 잘하게 해 주는 빵>,<플라톤 아저씨네 이데아 분식점>,

<이상한 생일 초대>,<황금 새 구출 작전> 들이 있어요.


정인하 그림 - 일상에서 우연히 마주치는 생각이나 이미지를 모아 그림을 그려요.

고양이와 빈둥거리며 보내는 시간을 좋아해요.

아름다운 책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쓰고 그린 책으로 <요리요리 ㄱㄴㄷ>,< 밥 . 춤>이 있으며,

그린 책으로 <해바라기야!>,<똑똑, 남는 복 있어요?>,<똑똑한 1학년> 들이 있어요.

 

 

 

 

"엄마, 소희가 누구야?"

"소희언니야?"

"소희가 오는데 왜 저렇게 도망가?" 하고 묻는 딸.

전 생각도 못했는데 딸래미 친구 언니 중에 소희가 있거든요. ㅋㅋ

딸도 너무 궁금하고 저도 너무 궁금해서 얼른 읽으러 갑니다.

소희야~~기다려라~~

 

 

 

 

차례를 훑어 봤어요.

으스스한 편지? 성형수술? 소희반점? 복수?

뭔가 으스스 ~~

소희는 무서운 아이일까요?

 

 

 

 

 

 

 

 

 

소희는 어떤 아이일까요?

너무 궁금한데 처음부터 중간까지 읽어도 소희의 얼굴은 나오지 않아요.

제일 마지막장에야 모습을 드러낸답니다. ㅎㅎ


소희는 4학년 여자아이예요.

어느날 같은 반 친구들에게 편지를 보내고 사라졌어요.


나야, 소희.

앞으로는 나를 괴롭히지 못할 거야.

왜나면 난 학교에 안 갈 거니까.

학교에 안 가면 엄청나게 심심하겠지?

너희는 학교 가서 친구도 만나는데,

학교에 가지 않는 난 뭘 하며 지내지?

그동안 나를 괴롭힌 애들한테 복수해 줄까?

내가 떠든다고 선생님께 고자질한 아이,

뚱뚱하다고 비웃은 아이,

못생겼다고 놀린 아이,

모두 따끔하게 혼내 줄까?

참, 내 노란 머리핀이 촌스럽다고 놀린 아이도 있었지.

살 빼고 성형 수술해서 깜짝 놀라게 해 줄까?

아니면....... 그게 아니면.....

더 좋은 생각이 안 나네.

좋은 생각이 떠오르면 그때 다시 알려 줄게.

기다리고 있어.



그 동안 친구들에게 괴롭힘을 많이 당했나봐요.

그런데 편지 내용을 자세히 보면 그렇게 심한 괴롭힘은 아니었던것 같기도 하네요^^


편지를 받은 친구들이 삼삼오오 모여서 소희를 찾기 시작해요.

살던 집에 가봐도 이사갔다고 하고요.

소희를 어느 화장실에서 봤다는 친구도 있고요.

사거리에서 교통사고가 났는데 4학년 여자아이가 다쳤다고..그게 소희같다고 하는 친구도 있었고요.

결국은 소희를 어디에서도 찾지 못했어요.


그런데 저주인지 소희의 복수인지 친구들 주변에 자꾸 이상한 일들이 생겨요.

새 운동화 한짝이 없어지질 않나,

버렸던 도마뱀인형이 다시 나타나질 않나,

엘리베이터는 고장나 멈추고,

거기다 동네에 소희반점이라는 중국집까지 생겼어요.

소희네가 하는 중국집인가?

친구들은 염탐하러 가보기도 하고 배달시켜 주인에게 식당이름이 왜 소희반점이냐고 용기내어 묻기도 했어요.

그런데 글쎄 식당주인 아줌마 이름이 소희래요.

몸에 반점이 있다나요. ㅋㅋ

친구들은 소희에게서 헤어나오질 못하네요.

걱정하고 고민하고 반성도 하고 두렵기도 해요.


소희생각을 조금씩 잊어갈 즈음 수업시간에 갑자기 소희가 나타났어요!!!!

소희가 왔어! 엄소희가 왔어!



소희는 호주에 사는 이모집에 다녀왔대요.

소희는 여전히 말이 많아요.

호주에는말이야... 캥거루가 정말 많아...어쩌구 저쩌구.

그런데... 내가 너희에게 보낸 편지 기억하니?

두둥!

"정말 복수할 거야? 성형수술도 한다며? 그러려고 돌아온거야?" 한 아이가 물었어요.

과연 소희는 뭐라고 했을까요?


그리고 마지막장에 대망의 소희모습이 짜잔~~나온답니다.

궁금하시면 이 책을 펼쳐 보세요^^


학교에서 아이들 사이에서 흔하게 일어나는 일일 거예요.

우리는 누군가를 괴롭히고 놀리고 욕하면서 희열을 느끼고

또 한편 누군가 나를 욕하지 않을까 내가 이상해보이진 않을까 걱정도 하지요.

이 책을 통해 나의 사소한 말 한마디가 남에게는 아주 큰 상처가 될 수 있다는걸 깨달았음 좋겠습니다.

그리고 혹시 실수를 했을때 어떻게 반성하고 어떻게 사과해야 하는지도 좀 생각해 보길 바랍니다.

나쁘게 행동한 본인도 마음 저 깊숙한 곳에서는 편하진 않을거예요.

저도 남의 작은 말 한마디에 크게 상처받고 오랫동안 마음에 두는 성격이예요.

그래서 남한테 말할때는 아주 조심하고 생각하고 또 생각한다음 말을 뱉어냅니다.

저를 닮아서 그런지 우리딸도 마음이 어찌나 여린지요....

이제 사회생활?을 시작해 친구관계를 만들고 있는데요.

친구중에 말을 좀 독하게 하는 아이가 있어요.

그 말 한마디 한마디에 다 반응하고 속상해하고 울고 하는 걸 보면 엄마로서 마음이 너무 아픕니다.

어떻게 하면 강한 아이로 만들수 있을지 고민이 많아요.

<소희가 온다!> 이 책을 많은 아이들이 읽고 부디 아름다운 세상이 되길 바래봅니다.

책읽는곰 책이 오늘도 저를 더 성숙한 엄마로 만들어 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