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원효.의상 Who 한국사 남북국 시대
권용찬 지음, 팀키즈 그림, 최인수 정보글, 방민호 외 감수 / 다산어린이 / 201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한국사 남북국 시대

[다산어린이 - Who? 원효.의상]

권용찬 글 - 동화, 칼럼, 만화 시나리오 등 여러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환상적이면서도 감동이 있는 글을 쓰고 싶어 합니다.

주요 작품으로 장편소설 <셜이움>, 동화 <두두리의 모험> 등이 있습니다.


팀키즈 그림 - 학습만화를 비롯해 여러 분야의 그림을 그려왔고, 보다 좋은 책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 <Why 교과서 만화>, <삼성 교과서 만화> 등이 있습니다.

 

인물로 배우는 Who? 한국사

불교의 전성기를 연 신라의 두 승려를 만나다!


신라의 삼국 통일 무렵, 원효와 의상은 전쟁으로 피폐해진 백성들에게 다가가

고통받는 마음을 위로하고 사회 통합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방법은 달랐지만 한뜻으로 평화를 바랐던 원효와 의상의 삶을 통해

삼국 통일 전후의 신라 사회와 불교의 발전 과정을 알아봅니다.

 

 

 

원효는 신라 육두품 귀족의 아이로 태어났어요.

어머니는 원효를 낳자 마자 돌아가셨어요.

천하의 말썽꾸러기였던 원효는 어느날 아버지와 절에 갔다가 불교를 접했어요.

화랑처럼 나라와 백성을 위해 일하는 사람이 훌륭한 사람이라는 아버지의 말을 듣고 화랑이 되기로 결심해요.

멋진 화랑도가 되어 열심히 기술을 연마하던 중 전쟁터에 나갔던 아버지가 돌아가셨단 소식에 절망합니다.

마음의 평안을 찾기 위해 절에 간 원효는 깨달음을 얻기 위해 승려가 되었어요.

황룡사에서 도를 닦은 원효는 신분의 차이로 부처의 말씀도 제대로 듣지 못했던 백성들을 위해 불교를 전파하는데 힘썼어요.

힘없는 백성들은 현재의 고난을 벗어나기 어렵다. 때문에 더욱더 백성들에게 불교를 알려야 한다. 라고 생각했죠.


그러던 어느날 절에서 뜻이 맞는 친구를 만나게 되는데 바로 의상이예요.

둘은 화엄종의 진수를 알기 위해 당나라로 가기로 해요.

가던 길에 깨달음을 얻은 원효는 당나라에 가지 않고 의상만 당나라로 갑니다.

여기서 헤어져 둘은 각자 열심히 수련하고 백성들에게 부처의 뜻을 전파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원효는 태종 무열왕의 딸 요석공주와 서로 사모하게 되어 비밀리에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아요.

승려는 결혼을 할 수 없었지만 자기를 사모해 병을 얻은 공주를 살려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죠.

원효와 요석공주 사이에 태어난 아이가 바로 훗날 신라의 대학자가 되는 설총입니다.

의상도 당나라 유학중 만난 선묘라는 아가씨와 서로 사모했지만 승려의 신분을 지키기 위해 결혼을 하지는 않아요.


글도 모르는 사람이 많았던 그때 서민들에게 염불은 너무 어려웠어요.

그래서 원효는 나무아미타불! 이라는 쉬운 염불을 만들었어요.

'나무'는 누구 품으로 돌아간다는 뜻. '아미타불'은 아미타 부처님을 뜻해요.

둘을 합치면 '아미타 부처님을 섬기고자 하니 저를 눈여겨봐 주소서' 란 뜻이예요.


원효와 의상은 귀족 중심이었던 신라 불교를 백성들에게 널리 알렸습니다.

불교에 대한 입장이나 살아온 과정은 서로 달랐지만, 원효와 의상이 추구하는 목표는 하나였습니다.

부처님의 말씀을 널리 퍼뜨려 가혹한 현실에 고통받는 백성들의 마음을 위로하려 했던 것입니다.


신라 불교는 원효와 의상에 의해 체계화되면서 비로소 대중 속으로 깊이 뿌리 내릴 수 있었습니다.

평생 화합과 평등을 위해 노력했던 두 사람의 삶은 천 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많은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학습만화 Who? 술술 재밌게 읽히고 머릿속에 그림으로 저장되어 오래 기억되는 정말 좋은 책이예요.

다 읽고 뒷편에 한국사 퀴즈를 풀고 논술도 하며 생각정리도 하고 경주에 있는 우리 문화재에 대해 알아보고

인물관계도와 한국사.세계사 연표까지 보고 나면 머리속에 쫙 정리가 되며 책 한권 맛있게 요리해 먹은 느낌이 들어요.

어른이 봐도 재밌고 아이가 보면 더 재밌는 책.

어려운 한국사와 인물들을 이렇게 쉽고 재밌게 알 수 있다니 참 만족스럽습니다.

이제 원효와 의상은 절대 잊을 수 없겠죠? ㅎㅎ

Who? 원효.의상 최고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