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로 보는 음식의 세계
이은정 지음, 강영지 그림 / 크레용하우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크레용하우스


<역사로 보는 음식의 세계>



이은정 글 / 강영지 그림




음식은 우리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어요.

과거와 달라 요즘에는 음식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졌어요.

그만큼 음식도 다양하고 맛집을 탐방하는게 직업이 되기도 했어요.

음식의 역사에 대해 생각해 본 적 있으신가요?

우리 혰찌는 좋아하는 떡볶이가 언제부터 있었는지 궁금해 했어요.

그런데 저도 잘 몰라서 곤란했는데요.

음식의 역사에 관한 재미난 책이 있어 읽어 보았습니다.




우리가 좋아하는 음식이 어떻게 처음 만들어지게 되었는지 궁금하잖아요.

우리 혰찌가 가장 궁금했던 떡볶이의 역사가 가장 처음 나옵니다.

먹음직스런 떡볶이 그림에 입맛을 다시는 혰찌입니다.

쌀이 귀하던 시절 먹을 것이 부족해 중국에서 밀을 수입해 오게 되었는데요.

이 밀로 빵을 만들어 먹어봤지만 식사로는 뭔가 부족했어요.

밀로 가래떡을 만들어 기름에 볶아 팔았는데 인기가 좋았어요.

그 유명한 신당동 떡볶이는 마복림 할머니가 중국집에 갔다가

우연히 떡을 짜장 소스에 빠뜨리면서 만들어지게 되었다고 해요.

처음 알게 된 떡볶이의 탄생배경이 너무나 재밌어요.




중국집에 가면 흔히 보는 마파두부는요.

청나라시대 쓰촨성 청두에 살던 진마파 라는 부인에게서 탄생했어요.

배고픈 일꾼과 군인들에게 든든한 한끼가 된 마파두부는 

전쟁의 고통과 긴장을 잠시 잊게 해준 의미있는 음식이었어요.

음식 속에 이렇게 많은 역사와 문화와 삶이 담겨 있다니

새삼 놀랐습니다.

어려운 역사 이야기를 맛있는 음식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책이예요.

혰찌는 너무 재밌다며 즐겁게 읽었어요.

음식그림이 나올때마다 침을 꿀꺽 삼키면서요. 




영광 법성포 굴비 하면 엄청 유명하죠.

조기에 굴비라는 이름을 지어준 이자겸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고려의 귀족이었던 이자겸은 권력을 독점하기 위해

온갖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어요.

자신이 왕인 양 인종을 감금하기 까지 하는데요.

결국 영광으로 유배를 가게 됩니다.

거기서 맛본 조기의 맛에 홀딱 반했어요.

조기를 인종에게 보냈는데 이름을 바꿔

굴비라고 써서 보냈어요.

굽힐 굴, 아닐 비 자를 써서 말이예요.

굴비에 이렇게 재미난 역사와 일화가 있었다니 

새로운 사실을 알려주는 이 책이 너무나 재밌네요.




후라이드치킨은 요즘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음식이 되었는데요.

후라이드치킨은 흑인 노예들의 삶에서 탄생했다고 합니다.

미국 남부에 살던 노예들은 주인들이 먹지 않는 목뼈,날개 등의 닭만 

먹을 수 있었는데요.

뼈도 많고 살이 많지 않는 이 부위를 어떻게 먹을까 고민하다가

밀가루를 입혀 기름에 튀겨 먹게 되었다고 합니다.

고된 일을 해야 하는 노예들에게 후라이드치킨은 

꼭 필요한 영양을 채워주는 음식이었어요.

우리집 식구들도 아주 좋아하고 자주 먹는 후라이드치킨에

흑인의 삶이 담겨 있었다니 슬프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합니다.

사람에게 큰 즐거움이 되는 음식이야기가

상상 이상으로 재밌었습니다.

어려운 역사를 이렇게 배운다면 아이들이 정말 즐거워 할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