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화 할머니 봄봄 아름다운 그림책 89
김바다 지음, 이형진 그림 / 봄봄출판사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봄봄


<목화 할머니>


김바다 글 / 이형진 그림




목화꽃은 실제로 본 적이 없어서 그런지 저에겐 신비스러운 꽃이예요.

목화꽃이 떨어진 자리에 하얗게 피어나는 솜은 너무나 아름다워요.

실제로 꼭 보고 싶은 꽃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목화 할머니네 목화밭에 가보렵니다.




뽀글뽀글 할머니들의 상징인 하얀 머리카락이

꼭 목화솜을 닮았어요.

그림이 너무나 귀엽습니다.

목화꽃에서 솜이 생긴다는 건 알지만

목화꽃은 어떻게 생겼고, 어디서 자라는지

어떻게 솜이 되어 우리의 이불과 옷이 되는지는

제대로 배워 본 적도, 누가 알려준 적도 없는 것 같아요.

책에서도 본 기억이 없어요.


문래마을에 사는 할머니는 봄이면 목화 씨앗을 심어요.

물도 주고 거름도 주고 진딧물도 일일이 잡아주며 정성껏 키웁니다.

하얀 목화꽃이 피었어요.

호롱불처럼 아름답습니다.




목화꽃이 진 자리에 목화 다래가 열렸어요.

다래가 익고 하얀 목화가 피었어요.

폭신폭신한 목화를 하나하나 따서 

손톱이 부러지도록 씨앗을 빼내야 해요.

씨가 굉장히 단단하게 붙어 있나 봅니다.




할머니는 손주에게 줄 솜이불을 만들기 위해서

목화를 이리 정성들여 키웠나 봅니다.

드디오 예쁜 솜이불이 완성되었어요.

보기만 해도 따뜻하고 포근함이 느껴집니다.

할머니의 손주를 향한 깊은 사랑도 함께요.

우리 집에도 저희 친정엄마가 

제가 했찌를 낳았을때 해주신 솜이불이 있어요.

그 이불 위에서 우리 했찌를 키웠는데요.

기저귀를 떼는 과정에 쉬를 몇번 해서

지금은 누래지고 천도 다 찢어졌어요.

하지만 친정엄마의 정성이 생각나서

차마 버리지 못하고 가지고 있답니다.




어느날 집에서 키우는 애완동물들이 찾아 왔어요.

동물들도 따뜻한 목화솜이불이 필요한가 봐요.

할머니는 시장에 가서 예쁜 천을 사오고

또 목화솜을 넣어 이불을 만듭니다.

사람이랑 사느라 힘든 동물들의 마음을

할머니가 따뜻한 이불로 덮어 주는 것 같아요. 후훗

요즘은 여러가지 재료로 만든 편하고 가볍고

세탁도 쉬운 이불이 많지요.

하지만 묵직하고 포근한 이 솜이불을 따를 자는 없을 거예요.

그래서 시집갈때 이 솜이불 해가지고 가잖아요. 

책을 읽고 나니 목화꽃을 꼭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얀 목화가 핀 꽃밭에 가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