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감정이 우선입니다 - 아이에게 상처를 남기지 않는 아델 페이버식 육아의 모든 것
조애나 페이버 외 지음, 최다인 옮김 / 시공사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시공사


<아이의 감정이 우선입니다>


미국 육아심리 분야 베스트셀러

아델 페이버식 육아의 모든 것



조에나 페이버. 줄리 킹 지음




아이를 낳고 키우며 여러 육아서를 접했습니다.

영아기, 유아기, 초등, 중등

육아는 끝이 없는 것 같아요.

책을 고를때도 지금 나의 아이의 연령에

집중된 육아서를 골라야 도움도 되고 공감도 되더라구요.

지금 우리 아이는 초등학생입니다.

유아기까지는 별 문제 없이 씩씩하고 밝았던 아이인데

학교생활은 많이 다르더군요.

생각지도 못한 일들이 생기고

저의 육아 노하우도 바닥이 난 느낌입니다.

아이에게 어떻게 다가가 이해시키고 가르쳐야 할지

난감하던 차에 이 책을 만났습니다.

그냥 그런 육아서일줄 알았는데

저의 맘을 다 아는 것처럼

너무나 와닿는 책입니다.




저명한 아동 심리학자 아델 페이버의 딸 조애나 페이버와

문학사와 법학박사 학위를 받고 부모와 교사를 지도하고 있는

줄리 킹이 공동으로 집필한 책입니다.

각각 아이들 셋씩 키우고 있는 엄마이기도 하죠.


책은 1부, 2부로 나뉘어 편집되어 있습니다.

1부에서는 실제 예를 가득 들어 부모가 알아야 할 육아의 기본을

다루고 있습니다.

2부에서는 문제 상황별 맞춤 해법을 제시합니다.

저는 정말 이 책을 읽고 또 읽고 있습니다.

실제 예를 통해 들려주니 너무나 와닿고

세상에 제가 몰랐던 사실이 너무나 많더군요.

그동안 나름 좋은 엄마라고 생각했는데

아이의 마음을 전혀 헤아려 주지 못하고

일방적으로 협박하고 통보하고 잔소리만 퍼붓는

나쁜 엄마라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아이와 문제가 생겼을때 부정적인 말로 대처하지 말고

먼저 아이의 마음을 헤아려야 합니다.

아이의 마음을 말로 인정해 주세요.

말뿐 아니라 글과 그림으로 인정해 줘도 됩니다.

그러면 더 이상 아이가 화를 내지 않습니다.

그 다음 아이와 타협을 통해 대안을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 전 여태 왜 이런걸 몰랐을까요..

이 책을 조금 더 일찍 만났더라면 

그동안 아이에게 소리지르지 않아도 됐을텐데 말이예요.




앞에서 아이와 실제 일어난 여러 문제에 대해서

예를 통해 설명하고요

뒷편에서 상황을 그림으로 표현해 놓았어요.

전 이 페이지가 맘에 들었어요.

뭔가 정리가 안됐던 부분이 정리되는 느낌이예요.

그림으로 설명해주니 아하 이렇게 하면 되겠구나

더 쉽게 와닿았아요.

아이가 뭔가 잘못을 했을때 무조건 화내지 말고

엄마의 기분을 이야기 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말해줍니다.

그러면 생각보다 아이가 잘 받아들인다고 해요.




2부에 문제 상황별 맞춤 해법중

저는 아이가 거짓말을 해요 를

가장 먼저 읽었습니다.

우리 아이가 요즘 자기가 불리한 상황에서

슬슬 거짓말을 보태서 말하더라구요.

거짓말은 나쁜거라고 무조건 혼냈는데요.

크게 나아지지가 않았어요.

엄마한테 혼날까바 거짓말을 하는 거겠죠.

그런데 이 책을 읽어보니

거짓말은 아이의 인지발달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해요.

무조건 나쁘다고 생각할게 아니라

자연스러운 발달단계라는걸 받아들이고

불편한 진실을 말하는 법을 알려줘야 한다고 해요.

제가 궁금했던 부분을 속시원히 해결해 줘서

너무 좋았어요.


이 책은 저에게 가뭄에 단비같은 책이예요.

이제 학교도 보냈으니 다 키웠다 생각했던 저에게

육아는 계속된다는 걸 아니 더 어려워진다는걸

알게된 요즘 많은 도움이 된 책입니다.

육아서는 앞으로도 쭉 읽어야 할 것 같아요.^^

저처럼 고민이 많으신 분이 있다면

기존의 육아서 말고 정말 실제 생황에 대처할 수 있는

꿀팁이 필요하시다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