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나의 등대 비룡소의 그림동화 259
소피 블랙올 지음, 정회성 옮김 / 비룡소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룡소 

그림동화 259


 2019 칼데콧 대상작


 안녕, 나의 등대 ] 


소피 블랙올 지음




지금은 사라지고 없는 등대지기의 이야기를

서정적이고 아름답게 표현해 낸 책이 나왔어요.

작가가 2년 넘게 등대에 대해 자료를 수집하고 

직접 등대 근처에서 생활까지 하며 만들어낸 소중한 책입니다.

넓은 바다는 사람들에게 언제나 큰 위안을 주죠.

그 앞에 서 있는 등대는 지금은 사진찍기 좋은곳이고

그냥 예쁜 곳이예요.

예전에는 그 안에서 무슨일이 있었을지 궁금합니다.




등대는 언제나 항상 그 자리를 묵묵히 지키고 있어요.

등대 안에는 등대를 지키고 있는 단 한 사람이 있어요.

바로 등대지기죠.

외부와 동떨어진 바다 위에서 혼자 바삐 오가며

많은 일을 합니다.

깜깜한 밤에 바다를 밝혀주기 위해 렌즈를 깨끗이 닦고

연료 통에 석유를 가득 채워요.

밤새 램프를 돌리는 태엽도 감아놓아요.

예전엔 이렇게 하나하나 사람손을 거쳐야 했군요.




아내와 떨어져 살아야 했고

낚시를 해서 물고기를 잡아 먹고 살았어요.

어느날 아내가 등대로 왔어요.

아픈 등대지기를 아내가 극진히 보살피고

등대지기가 할 일을 아내가 대신 하느라

높은 등대를 하루종일 오르락 내리락 했어요.





거센 파도가 몰아치는 날이면

망원경으로 바다를 보며

조난객들을 구해주기도 하지요.

사람들을 건져 올리고 따뜻한 담요를 덮어주고

맛있는 차를 대접합니다.

등대지기가 없었다면 사람들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생각만해도 끔찍합니다.

등대지기는 정말 중요하고 많은 일을 했습니다.


그리고 어느날 아내의 배가 불러 오기 시작했어용.

예쁜 아이가 태어났어요.

기술이 발전하면서 등대지기는 더 이상 필요없게 되었어요.

해안경비대원들이 등대에 전구로 빛을 내는 새 기계를 달았죠.

그리고 등대지기는 떠났습니다.

자신의 일터를 하루아침에 잃는다는건 아주 슬픈 일일 거예요.

등대지기의 그동안의 노고에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예전엔 있었지만 지금은 없어진 직업들을 생각해 보게 됩니다.

지금은 하나의 장식품처럼 되어 버린 등대.

이제는 그 안에 등대지기의 삶을 생각하며 좀 다르게 바라보게 될 것 같습니다.

생생하고 아름다운 그림이 바다와 어떤 한 인간의 삶과 

나아가 우리내의 삶을 너무나 잘 표현한 이 책은 

저에게 선물과도 같습니다.

아이와 손잡고 등대를 보러 가야 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