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동기 시대를 간직한 바위 무덤 - 고인돌이 들려주는 청동기 시대 이야기 처음부터 제대로 배우는 한국사 그림책 16
강효미 지음, 이경국 그림 / 개암나무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암나무

처음부터 제대로 배우는 한국사 그림책 16

[ 청동기시대를 간직한 바위무덤 ]

강효미 글 / 이경국 그림



청동기시대에 사람들이 만든 거대한 무덤
고인돌은 전세계에 있지만 그 중 4만 여개가
우리나라에 있을 정도로 많아요.

고인돌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책은 사진과 그림이 섞여 있구요.
초등 저학년에 알맞은 글의 양과
고인돌이 직접 이야기 해주는 형식으로
아주 재밌게 술술 읽을 수 있어요.
이 곳은 강화 부근리의 지석묘
아이들이 유적지를 방문했는데요.
기분이 안좋아보이는 아이에게
고인돌이 말을 걸어요.
실제로 이런 일이 있다면 참 재밌겠어요. ㅎㅎ



고인돌은 친구 석검이의 이야기를 해줍니다.
청동기 시대에 살던 석검이는
작고 어리지만 아주 영특한 아이예요.
하늘을 보며 날씨를 예견해
마을의 농사를 잘되게 해주고요.
민무늬토기에 손잡이를 달아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기도 했어요.



그러던 어느날 석검이를 아끼던 족장님이 돌아가셨어요.
사람들은 고인돌을 만들 준비를 합니다.
고인돌을 보면 참 신기하고 궁금한 점이 많았던 우리딸.
저 큰 돌을 어떻게 올렸을까?
고인돌을 왜 만들었을까?
이 책에는 고인돌을 만드는 과정과 그 이유가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되어 있어요.
사실 저도 잘 몰랐던 부분이 있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큰 돌을 어떻게 잘랐을까요?
넓은 돌에 말뚝을 박고 물을 뿌려
자연히 바위가 쪼개지도록 했어요.

우리 선조들의 지혜는 정말 대단해요.



그 무거운 돌을 통나무를 바퀴삼아 옮기고
드디어 멋진 고인돌이 완성되었어요.
이제 무덤방 안에 족장님의 시신을 눕히고
청동거울과 청동방울, 토기 등을 넣어요.

그리고 명복을 빕니다.



청동으로 만든 도구들은 전쟁이나 제사를 지낼때 사용했어요.
토기와 농기구도 신석기 시대보다 많이 발달했어요.
이 책을 통해 청동기 시대의 생활상을 엿보고
고인돌을 만든 이유와 선조들의 지혜
그리고 여러 청동으로 만든 도구들을 살펴 볼 수 있었어요.
저는 한국사가 좀 어렵고 지루하다 생각했는데요.
이 책은 동화형식으로 술술 이야기를 풀어가니
이해하기 아주 쉽고 좋았어요.
처음부터 제대로 배우는 한국사 그림책 이라는 제목이
아주 잘 어울리네요.
*행복한 아침독서 추천 도서
*경기도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 도서
*학교도서관저널 올해의 책
왜 추천도서인지 알 것 같아요.

우리아이 한국사는 이책으로 당첨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